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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 Personal Log/Diary

돗자리깔기 + 잡다한 얘기

글쓴이: 이대근 (ㄷㄱ)


GTX 580이 연내 나오진 않을꺼라 믿고 느긋하게 기다리고 있었는데
바로 일주일 뒤에 출시된다는 소식에 혼비백산해졌습니다 -_-;;;
참... 성능이야 어찌됐든 이것도 제대로 연막은 연막이네요. (480 유저로써 몹시 배신감을 느낌 -_-)

암튼 잽싼 출시와 512SP란 스펙을 보고 580에 쓰이는 GF110칩이 GF100의 완전체가 아닐까 생각했는데
580의 GPGPU 성능이 나쁘단 뉴스와, 원래 768SP인 걸 줄여서 512SP로 출시한단 얘기를 듣고 보니
GF110은 GF100 기반이 아니라 (GF104 일부 수정) x 2의 원칩 버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그러려면 새로 칩 설계를 했어야 하는데 460 출시 이후 불과 두달만에 가능했을지 의문이지만...)
(여기서 '일부 수정'이란 ROP와 멤컨 비트레이트 및 몇몇 트랜지스터의 삭감을 뜻합니다)

GF110이 GF100 기반이 아니라 GF104 기반일꺼라 추측한 데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그 중 가장 확실한 증거(?)라고 생각한 것은 칩의 SP : TMU 갯수 비율이었습니다.
GF100은 완전체를 기준으로 512SP : 64TMU로 8:1의 비율을 갖지만
GF104과 GF110은 각각 384SP : 64TMU / 768SP : 128TMU로 6:1 비율이거든요.
참고로 GF110의 스펙으로 알려진 것은 768SP, 128TMU, 48ROP, 384bit GDDR5 멤컨입니다.

사실 이전부터 GF104의 듀얼 GPU 버전 카드가 GTX 490 등으로 등장할 거란 루머가 있어 왔는데
듀얼 GPU 대신 네이티브 원칩 버전으로 노선을 튼 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GPU 다이 면적 중 상당부분을 ROP와 메모리컨트롤러가 차지하는데
GF104를 단순히 두 배 뻥튀기하면 거대한 칩에 64ROP / 512bit 메모리컨트롤러가 얹히게 되지만
ROP와 멤컨 비트레이트를 각각 1/4씩 삭제해 48ROP / 384bit로 만든 것이라면
다이 면적도 그렇게까지 안드로메다로 가진 않을것 같습니다. (물론 현재의 GF100보다는 크겠죠)

아무튼 제 예상이 맞다면...
GF110의 완전체의 성능은 좀 더 높은 클럭의 GTX460 768MB x 2 SLI 성능과 비슷할듯 하고
(왜냐면 GTX460은 GF104의 완전체가 아니라, SP갯수가 384개 -> 336개로 깎여 있기 때문이죠)
GF110을 512SP로 스펙다운한 580의 성능은 좀 더 낮은 클럭의 GTX460 768MB x 2 SLI와 비슷하지 않을까요?

......이게 과연 돗자리깔기가 될지는... 일주일 뒤에 판명되겠죠.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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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여름에 램클럭 vs 램타이밍 인코딩 벤치를 했었는데 (http://udteam.tistory.com/108)
이걸 며칠 전 올린 램타이밍 8종 벤치의 속편으로 다시 리뉴얼하고 싶네요ㅋㅋ

...그러니까...
CL / tRCD / tRP / tRAS / CR / tRC / tRFC / tREF 항목별로 다... 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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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580을 사기 위해 480을 팔기로 결심했습니다. ㅠㅠ
480이랑 465까지 팔고... 모아둔 돈까지 합하면 살 수 있겠죠...?!ㅋㅋ

크헤 4 익스트림과 레보드라이브는 잠시 뒷전에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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