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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노트북용 GTX 980 출시 : GTX 980M보다 35% 향상된 성능

Translator : Daeguen Lee

(※ 이 글은 WCCFTech의 원문 (링크) 을 번역한 것입니다.)

 

 

 

엔비디아, 노트북용 GTX 980 출시 : GTX 980M보다 35% 향상된 성능

 

엔비디아는 오늘 공식적으로 고성능 노트북을 위한 GTX 980을 발표했다. 데스크탑용 GTX 980과 기본적으로 같은 설계와 같은 사양으로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시장의 최전선에 투입될 예정이다.

 

 

GTX 980 - 역사상 가장 빠른 노트북용 그래픽카드

 

우선 엔비디아의 네이밍 정책 - GTX 990M을 취소하고 그냥 GTX 980으로 가기로 한 - 이 상당히 갈팡질팡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새로운 GTX 980은 "게이밍 노트북" 이라는 장르에만 적용될 것이며 GTX 980M과는 다른 라벨링(스티커 등)이 적용될 것이기에 사용자들은 둘을 충분히 구별할 수 있을 것이다. GTX 980M은 출시 당시엔 가장 빠른 모바일 그래픽카드였음에 이론의 여지가 없지만 순수한 '모바일 시장'용 제품이었을 뿐이다. 새로운 GTX 980은 단순히, 이름을 그렇게 붙인 것 만으로, 엔비디아가 조금 다른 시장을 겨냥했으며 데스크탑용 GTX 980과 유사한 성능을 끌어내도록 설계했음을 암시하고 있다. 또한 이로 인해 GTX 980은 GTX 980M보다 더 많은 몇가지 특징들이 있다.

 

 

"우리는 오늘 새 그래픽카드의 출시와 함께 '매니아들을 위한 초 고성능 노트북'이라는 역사를 새로 쓸 것이다. 이 새로운 시장의 핵심은 사상 최초로 모바일 폼팩터에 그대로 이식된 데스크탑용 GPU에 있으며, 특히 일년 전 대박을 터뜨렸던 GTX 980이 그 주인공이다. GTX 980은 전례없는 성능과 효율, 모바일에서 볼 수 없던 DSR, MFAA, VXGI 등 최신 게임 기술 등을 제공하는 한편 다이렉트X 12와 VR 등에도 대비되어 있는 제품이다. 이제 이것을 모바일 시장에서 그대로 재현하려 한다. 같은 이름의 (데스크탑용) GTX 980급 성능과 부가 기능들을 노트북 폼팩터 안에서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출처 : 엔비디아

 

새로운 GTX 980은 데스크탑용 GTX 980과 동일한 GM204 풀칩을 사용해 2048개의 쿠다코어, 128개의 TMU, 64개의 ROP를 탑재한다. GTX 980M은 그보다 적은 1536개의 쿠다코어, 96개의 TMU, 64개의 ROP를 탑재하고 있었다. 또한 GTX 980M이 1038MHz의 작동속도를 가졌던 것과 달리 GTX 980은 1024MHz의 베이스 클럭과 1218MHz의 부스트 클럭을 가질 것인데, 이는 데스크탑용 GTX 980과 거의 비슷한 것이며 GTX 980M보다는 35%가량 빠른 것이다.

 

또한 새로운 GTX 980은 1753MHz로 작동하는 (유효클럭 7GHz) 8GB의 GDDR5 메모리를 탑재하여 초당 224GB의 대역폭을 구현할 것이다. GTX 980M이 4GB의 5GHz 메모리를 탑재하던 것과 비교하면 훨씬 향상된 것이다. 데스크탑용 GTX 980이 165W, GTX 980M이 125W의 TDP를 가지던 반면 새로운 GTX 980은 OEM들이 커스텀할 수 있는 125~150W의 TDP 범위를 가질 것이다. 이를 위해 엔비디아는 GM204 중에서도 가장 좋은 품질의 칩을 선별해 요구되는 전압-전력-성능의 접점을 찾아 공급하게 될 것이다. GTX 980은 980M보다 50%까지 더 높은 전류를 공급할 수 있는 4~8 페이즈 PWM을 탑재하는, 다소 변형된 MXM 규격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있다.

 

높은 전력공급 여력과 매니아를 겨냥해 나왔다는 태생적 숙명이 결합되어, GTX 980은 오버클럭이 가능할 것이다. 다시 말해 오버클럭을 통해 1400MHz 정도의 GPU 클럭과 7.5GHz 이상의 메모리클럭을 달성해, 기본 사양보다 10~15% 가량 높은 성능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ROG GX700 시리즈처럼 수랭식 쿨링방식이 필요할지언정 하이엔드급 노트북 모델을 통해 SLI 구성 역시 출시될 수 있다.

 

 

"오버클럭은 PC 매니아들의 DNA에 뿌리깊이 박혀 있다. 그들 시스템의 한계를 뛰어넘고자 하는 열망과 최후의 한 방울까지 "공짜 성능향상"을 얻어내려는 각오는 그들이 부품을 고를 때에도 그대로 반영된다. 이러한 "매니아용 노트북" 이란 새로운 장르를 설계하며, 우리도 똑같은 짓을 했다 : 꼼꼼하게 핸드픽된 GPU, 거기에 곁들인 아마 당신이 노트북 시장 전체를 통틀어 보아도 가장 빠를 그래픽 메모리. 우리는 빡센 오버클럭을 버티고 신기록을 세울 준비가 된 시스템을 창조해냈다. 현존하는 GTX-급 게이밍 노트북에 쓰인 것보다 최대 2배까지 향상된 쿨링 효율을 갖는 새로운 쿨링 시스템은 우리의 신제품이 (작은) 모바일 폼팩터에서 버틸 수 있게 지켜줄 것이다. 또한 새로운 팬 컨트롤 시스템과 오버클럭 컨트롤 시스템은 사용자들이 팬 속도제한, 온도-팬 속도 곡선, 클럭을 조작할 수 있게 허용해 줄 것이다." 출처 : 엔비디아

 

 

지포스 GTX 980은 모바일 시장에 입성하며 실로 큰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배수락이 해제된 스카이레이크-H 계열 CPU들과 수냉 쿨러까지 곁들여지면 우리는 여지껏 본 적 없던 새로운 매니아용 제품군을 만나게 될지 모른다. ASUS, MSI, AORUS, CLEVO 등은 이미 올 연말께 출시할 제품을 갖고 있으며 다른 노트북 제조사들과 OEM들도 새로운 제품을 제공할 것이다. 이들의 새로운 디자인은 통상적인 디자인의 노트북보다 2배 이상 시원할 것이며 좀 더 부피가 커질 것이다. 또한 엔비디아가 이미 1080p VR용 그래픽카드로 자사의 GTX 980을 권장한 바 있기에 노트북 사용자들도 곧바로 VR을 향한 여정에 똑같이 동승할 수 있게 되었다. 맥스웰이 모바일에 대단히 탁월한 아키텍처임이 증명된 바 있기에 모바일 게이밍의 미래는 매우 밝아 보인다. 또한 조만간 메인스트림에까지 HBM이 적용될 것임을 감안하면, 우리는 머잖아 게이밍 노트북에서 더 좋은 성능을 보게 될지도 모른다.

 

 

 

 

 

 

 

"노트북용" GTX 980의 성능

 

앞에서 언급했듯 우리는 GTX 980M 대비 35% 향상된 성능을 예상한 바 있다. GTX 980M 자체만 하더라도 이미 현존하는 모바일 그래픽카드 중에서는 가장 빠른 것이다. 하지만 엔비디아는 한발 더 앞서나가며 VR / 서라운드 게이밍의 권장사양마저 충족하게 했다. 이에 따르면 GTX 980은 GTA V, 위처 3, 메기솔 등에서 1080P 최상옵으로 60프레임 이상을 뽑아내며, 매드 맥스에서는 100프레임을 넘기기까지 한다.

 

 

또한 이는 AMD에게 선공을 날린 것이기도 하다. 아시다시피 AMD는 한동안 모바일 영역에서 이렇다할 움직임이 없었기 때문이다. AMD가 가장 최근에 출시한 모바일 그래픽카드는 R9 M295X와 M395X인데 이들 둘만 통가 GPU를 탑재하고 있을 뿐 다른 라인업은 심지어 최신 아키텍처이지도 않다. 물론 AMD는 그들의 Fiji GPU가 얼마나 가능성있는지 과시한 바 있으나, HBM이 탑재된 보드 회로가 대단히 복잡해지는 관계로 MXM 폼팩터에 구현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반면 엔비디아의 GTX 900M 라인업 전체는 그들의 최신 칩으로 구성되어 있다. AMD에게 있어 새로운 핀펫 공정으로 제조될 차기 칩 (주 : 14/16nm FinFET 공정을 의미함) 은 앞으로 일년쯤이 더 걸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