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hor : Jin Hyeop Lee

(이 글은 원문의 발췌본이며, 이 글의 원본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Inside Your iPad Pro : (1) 성능편'(링크) 에서부터 이어집니다.


Inside Your iPad Pro 1부에서는 iPad Pro에 들어간 AP, 메모리, 스토리지 등 각종 성능적인 측면을 중점적으로 다뤘습니다. 프로 기기를 표방하는 아이패드 프로에서 성능은 절대 떼 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이패드 프로는 A9X를 탑재하여 높은 CPU 성능, 그래픽 성능을 가졌습니다. 기존 아이패드 에어 2에 들어간 A8X보다 높은 성능을 가진 것은 물론 인텔의 코어 m과도 비견할만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메모리 역시 LPDDR4를 탑재하여 높은 대역폭을 확보했고, 4GB의 용량 역시 iOS 기기에서 전례 없는 것이었습니다. 스토리지 역시 SLC 캐시를 확보해 TLC 메모리의 단점을 보완했고, PCI-E 라인을 통해 NVMe[각주:1] 프로토콜로 전송되는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PC의 최신 SSD와 구조적으로 매우 유사해졌습니다.


하지만 아이패드 프로가 단순히 성능이 좋아지고 화면만 커진 아이패드였다면 지금보다도 훨씬 못한 기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물론 빠른 성능, 넓어진 화면 등이 기존 사용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아이패드 프로가 경쟁력을 가지기 힘듭니다. 하지만 아이패드 프로는 현재 적어도 일부 계층에서는 충분히 쓸모있는 기기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에 이런 가치를 부여해주는 것은 아이패드 프로와 함께 출시된 주변기기들입니다.


마지막 순간까지도 '이것이 과연 나올 것인가.'라는 질문을 많은 사람에게 던진 바로 그 물건, 애플펜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략)


지금까지 애플펜슬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이패드 프로의 재설계된 터치 서브시스템과 액티브로 작동하는 펜슬은 정확하고 빠른 스캔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또 빨라진 아이패드 프로의 프로세서와 애플펜슬에 맞게 재설계된 OS, 몇 가지 소프트웨어적 트릭이 합쳐지며 '연필 같은' 자연스러움을 가진 스타일러스가 탄생했습니다. 그 구동 원리는 매우 복잡하지만, 실제 사용자에게는 이 모든 것이 가려져 있습니다. 사용자가 보는 것은 매끈한 애플펜슬의 외장과 자연스러운 스타일러스이지요. 애플이 항상 최선의 해답을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애플펜슬은 애플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가 왜 이렇게 큰지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략)


사실 이 키보드가 서드파티 제조사에서 나온 제품이었다면 제품 자체는 나쁘지 않은 평가를 내릴 수 있을 듯 합니다. 단지 애플이 이렇게 공식 악세서리를 냈다는 것이 괘씸할 뿐이지요. 다만 이런 이야기도 가격을 보기 전까지의 이야기입니다. 이 제품의 공식 가격은 229,000원 입니다. 이 제품의 가격을 보는 순간 모든 장점이 퇴색되고 모든 단점이 더 도드라져 보입니다. 물론 이성적으로는 가격 책정이 왜 이 정도로 높은지 따져볼 수 있습니다. 매우 독특한 기술들이 적용된 키보드이고, 비싼 소재들이 사용되었고, 제조 공정이 매우 복잡하리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것은 변명이 될 수 없습니다. 단순히 신기술들만 적용하고 정작 훌륭하지 않은 제품을 파는 것은 지금까지 애플이 조롱해오던 행위였습니다. 하지만 제게는 애플의 스마트 키보드가 이런 제품들 중 하나로 보입니다.


(중략)


애플이 아이패드 프로를 출시하면서 공식적으로 두 개의 액세서리를 같이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둘 모두를 꽤 오랫동안 써본 소감은 극과 극이었습니다. 한 제품은 애플이 여전히 건재하다는 것을 느끼게 해 주었고 다른 제품은 현재 애플의 문제를 여실히 보여주었습니다. 앞으로 애플이 애플펜슬 같은 제품을 만드는지, 아이패드 프로 스마트키보드 같은 제품을 만드는지에 따라 아이패드 제품군의 미래, 좀 더 멀리 가서는 애플의 미래가 결정될 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Inside Your iPad Pro 주변기기 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IYD의 새 집으로 초대합니다(링크).


IYD가 새로운 둥지인 Dr.Mola(drmola.com)에서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글의 원본은 Dr.Mola의 리뷰 게시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링크).

새 홈페이지에서 더 나은 퀄리티의 컨텐츠로 여러분들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r.Mola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DrMolaByIYD/

Dr.Mola 트위터 : https://twitter.com/IYD_twit

  1. SATA를 통해 시스템과 연결되는 하드 디스크 구동에 최적화된 ACHI 프로토콜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새로운 프로토콜로 최신 PCI-E 기반 SSD들이 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