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cpu_review

ASUS M4N75TD 간단 리뷰 : (3) SLI 성능

글쓴이: 이대근 (ㄷㄱ)


전편에서는 이 보드의 오버클럭 능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 사용기 1부: http://iyd.kr/145

이번 편에서는 이 보드만의 차별화되는 특징을 중심으로 성능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일단 SLI 성능을 한번 보시겠습니다.


Chapter 4 - SLI Scalability

SLI를 활성화한 후 3DMark Vantage를 돌려 보았습니다.




▲ 이 결과 자체는 크로스헤어에서 SLI 트윅으로 SLI를 활성화했을 때보다는 낮은 점수입니다.
그렇지만 공인되지 않은 SLI 트윅을 썼을 때의 불안정성 등의 요소를 감안한다면
유저의 커스텀 없이 직접 안정적으로 SLI를 사용해 이 정도의 성능향상을 꾀할 수 있단 건 큰 메리트입니다.
890FX 칩셋 보드에서 HD 5970, GTX 480 싱글을 사용했을 때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사실 이 보드는 두 개의 PCI-Express 슬롯이 각각 8배속으로 작동해 PCI-E 대역폭의 제약이 있기도 한데
이 점에서 상위 엔포스 칩셋인 엔포스 980a SLI를 쓴 보드는 더 좋은 성능을 내 주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Chapter 5 - I/O Performance

노스브릿지 + 사우스브릿지 원칩인 엔포스는 이 구조로 인한 비교우위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 원칩 솔루션으로 제조단가가 저렴하다
- 노스-사우스 통신 대역폭이 타 칩셋들에 비해 넓다

기술적인 측면까지 파고드는 것은 이 리뷰의 취지에서 살짝 멀어지는 것이고, I/O 성능을 한번 알아봅시다.
제가 사용하는 SSD의 전송속도를 Crystal Disk Mark와 HD Tune을 이용해 측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교 대상은 AMD의 SB750 / SB850 사우스브릿지입니다.

<Crystal Disk Mark 3.0 x64>


▲ AMD SB750 사우스브릿지의 성능입니다.


▲ AMD SB850 사우스브릿지의 성능입니다. SB750과 비교해서 4K / 4K QD32 성능이 소폭 올랐습니다.


▲ 엔포스의 성능입니다. 앞의 둘과 비교해서 4K 쓰기 / 4K QD32 읽기/쓰기 성능이 크게 늘었습니다.
특히 4K 쓰기 성능이 60MB/s 대를 돌파하면서 인텔의 ICH10 시리즈와 더 가까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간단히 그래프로 나타내 보겠습니다.



▲ 연속 읽기/쓰기 및 512K 읽기/쓰기 성능이 큰 차이 없이 고만고만한 데 비해
4K/4K QD32 읽기/쓰기 성능은 각 칩셋별로 큰 편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엔포스가 다른 두 칩셋을 큰 차이로 리드하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또다른 하드디스크 벤치마킹 툴인 HD Tune으로도 살펴봅시다.

<HD Tune Pro 4.0>


▲ AMD SB750에서의 성능입니다.


▲ AMD SB850에서의 성능입니다.
최소 전송속도는 별 차이가 없지만, 최대 및 평균 전송속도가 각각 13MB/s, 12MB/s 가량 올랐습니다.


▲ 엔포스에서의 성능입니다.
최대 및 평균 전송속도는 SB850의 결과값과 큰 차이가 없는데, 최소 전송속도가 크게 올랐습니다.
위의 두 벤치와 상당한 시차를 두고 엔포스 칩셋의 벤치가 이뤄졌음을 감안했을 때
그 사이에 더 노후되었을 SSD 상태를 생각하면 엔포스의 I/O 성능이 좋다는 데 다른 해석이 없을 듯 합니다.
역시 그래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Chapter 6 - Conclusion

지금까지의 테스트를 종합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램 오버클럭: 상당히 좋은 편. 크로스헤어 계열을 제외한 다른 890 시리즈 칩셋들만큼은 된다.
2. CPU 오버클럭: 전압강하로 인해 고클럭 오버가 어렵지만 3.6GHz 내외의 안정화는 무난하다.
3. CPU-NB 오버클럭: 2.8GHz 이상은 어렵다.
4. SLI 성능: 이 보드가 시장에서 갖는 위치와 8+8 라인 구성 등을 고려했을 때 애매한 기능이긴 하지만
GTX 460 정도를 두 개 묶어서 쓴다면 상당한 가격대비 성능 효율을 갖지 않을까 생각된다.
5. I/O 성능: AMD 플랫폼 중에선 가장 좋은 (그리고 상당한 격차를 갖는) 성능을 보여준다.

코어부활이 되는 CPU가 아니라 엔포스 보드의 ACC에 해당하는 NCC 기능을 테스트해보지 못해 아쉽습니다.
이 보드의 포지셔닝에 대해 여러 생각이 있지만 판단은 여러분의 몫...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