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 & Column

지스킬 해외직구 메모리 RMA 보내기

Author : Daeguen Lee

(Any action violating either copyright laws or CCL policy of the original source is strictly prohibited)




국내에 정식 유통되지 않은 퍼펙트스톰 메모리가 고장나 RMA를 보냈었는데
처음엔 한번도 해외로 AS를 보내본 적 없어 막연한 두려움이 가득했지만 막상 보내보고 나니 별것 아니더군요.
노하우라 할것도 없지만... 간단히 절차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크게


1. RMA 번호를 받기 전
2. RMA 번호를 받고 RMA를 보내기 전
3. RMA를 보낸 후로 나뉩니다.

[RMA 번호를 받았다]는 비로소 RMA가 가능하게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불법적으로 유통되었거나 자사가 책임질 제품이 아니라 판단한 경우엔 RMA 번호가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RMA 번호를 부여받기 위해 지스킬의 RMA 담당자에게 연락을 취해야 합니다.
지스킬 홈페이지를 방문해 봅시다.


▲ 메인 화면입니다. SUPPORT -> RMA info 탭을 차례로 선택해 들어갑니다.


▲ RMA info 탭에 들어왔습니다.
RMA Request Form (RMA 요청서) 양식이 두 가지 버전으로 올라와 있는데
미국 국내 거주자는 USA form을 / 그 외 거주자는 General form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클릭 후 다운로드.


▲ 워드패드로 열 수 있는 rtf 파일 포맷의 신청서 양식이 뜹니다.
Invoice (인보이스) 라는 것을 쓰라고 나와 있는데 인보이스는 제품 구입시 부여되는 영수증 같은 거라는군요.
국내에 정식 유통되지 않은 제품을 그것도 중고로 사서 영수증 따위는 없었는데......
급한 마음에 위에 적인 메일로 문의 메일을 보냈습니다.
(※ 결론부터 말하자면 인보이스는 없어도 상관없으며, 신청서에 해당 항목은 공란으로 두면 됩니다.)


▲ 한줄요약 "인보이스란게 없는데 어쩌지? 그래도 RMA 보낼 수 있을까?"


▲ 답장: "없어도 상관없어. 신청서 써서 첨부파일로 보내."
아... 친절하셔라 +_+


▲ 신청서를 작성해서 보낸 메일입니다.
RMA와는 상관없는 몇몇 질문들을 적었는데, 제가 사용하는 퍼펙트스톰 모델이 단종되었기 때문에
전혀 다른 모델로 교체되어 온다는 소문을 듣고 노파심에 물어본 것들입니다;;ㅋㅋ
"퍼펙트스톰 단종됐다며? 만약 새로 교체된다면 이러이러한 걸로 왔으면 좋겠어..."


▲ 오예~ RMA 넘버를 받았습니다!
이제 저 RMA 넘버를 소포에 기재해서 대만에 있는 지스킬 지사(본사?)로 보내면 됩니다.
그리고 메일이 하나 더 와 있었는데......


▲ "우린 퍼펙트스톰 재고를 갖고 있어. 걱정 마."
안심하고 우체국으로 달려가 EMS로 메모리를 부쳤습니다.
배송보험비까지 포함해 17,850원의 배송료가 나오더군요.

.
.
.
.
.

메모리를 부치고 2주쯤 지났을까... 다시 메일이 왔습니다.


▲ "23일에 부쳤어. $%&^*!^ 번호로 배송확인 해 봐."
...이로써 2주간의 짧고도 길었던 RMA가 끝났습니다.ㅋㅋ

어때요? 참 쉽죠?


//

(아래 위젯은 티스토리의 크라우드펀딩 시스템인 '밀어주기' 위젯입니다. 100원부터 3000원까지의 범위 내에서 글쓴이에게 소액 기부가 가능합니다. 사견으로는 이러한 형태의 펀딩이야말로, 성공적으로 정착될 경우 이해관계자로부터 독립된 벤치마크가 지속가능해지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후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기신다면 밀어주기를 통한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물론 글을 '가치있게' 쓰는 것은 오롯이 저의 몫이며, 설령 제 글이 '후원할 만큼 가치있게' 여겨지지는 못해 결과적으로 후원을 받지 못하더라도 그것이 독자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란 건 너무 당연해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겠습니다. 저는 후원 여부와 관계없이 제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독자분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