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이대근 (ㄷㄱ)


아기다리고기다리던 크라이시스 2 DX11 적용을 위한 패치가 오늘 새벽 두시경 공개됐습니다.ㅋㅋ
이미 며칠 전부터 DX11 팩 / 고해상도 텍스처 (High-resolution textures) 팩이 공개된 상태였지만
이들 팩을 설치하기 위해선 새 버전으로 패치가 선행되어 있어야 해 여태껏 적용이 막힌 상태였죠.ㅋㅋ



▲ 버전 1.9 패치를 완료하고 나면 DX11 팩 및 고해상도 텍스처 팩을 설치할 수 있게 됩니다.
(※ 이 둘은 따로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이 두 팩 중 하나만 설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DX11 팩 설치중......



▲ 고해상도 텍스처 팩 설치중...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게임 내에서 기존의 최고옵인 Extreme을 넘어 Ultra 옵션을 설정할 수 있게 되었고
추가적으로 DX11 및 고해상도 텍스처를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선, 기존의 최고옵인 Extreme (+ DX9) 과 비교해 각 옵션별 성능을 알아봅시다.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AMD Phenom II X6 1090T Black Edition @ 4.2GHz / NB 2.8GHz
M/B: MSI 890FXA-GD70
RAM: Samsung DDR3 PC3-10600 4GB x 2
VGA: AMD Radeon HD 6970 2GB x 3
Storage: Intel SSD 510 Series 120GB
PSU: CORSAIR AX1200 GOLD
O/S: Microsoft Windows 7 Exterprise 64-bit
Driver: Catalyst 11.3 WHQL + 11.3 CAP5

(주: 최신 드라이버가 아닌 11.3 조합을 사용한 것은 얼마 전의 카탈 벤치에서 11.3의 효율이 가장 좋았기 때문.
다음 링크 참조 -> http://udteam.tistory.com/339)



▲ 3-way 크로스파이어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테스트해 본 결과입니다.
API나 텍스처 해상도를 변경하지 않고 옵션만 Extreme에서 Ultra로 바꾸면 약 14%의 성능 하락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API를 DX9에서 DX11로 바꾸자 실로 엄청난 성능하락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치적으로 Extreme 대비 약 56%의 성능 하락을 보이고 있죠.

한가지 특이한 것은 고해상도 텍스처의 적용은 의외로 성능에 거의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API가 DX9인 때이든 DX11인 때이든 고해상도 텍스처의 적용에 의한 성능하락은 거의 없어 보입니다.

고해상도 텍스처의 적용이 실제로 시스템에 부하를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기는 어렵고,
아무래도 Ultra 옵션과의 조합 또는 DX11과의 조합에서 고해상도 텍스처가 '당연히' 적용되기 때문인듯 합니다.
즉 이 대목에서 Ultra or DX11 옵션과 고해상도 텍스처는 불가분의 관계라는 가설이 세워지는데,
아마 그 때문에 DX11 팩과 고해상도 텍스처 팩을 모두 설치해야 하는 것은 아니었을까요?

의문점을 잠시 미뤄 두고, 2-way 크파 및 싱글 모드에서의 성능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 상당히 재미있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앞에서 테스트할 당시 최고옵 (Ultra + DX11 + 고해상도 텍스처) 에선 3-way 크파가 제대로 먹히지 않았군요!

즉 앞에서 본 그래프에서 DX11 적용시 '엄청난 성능하락'을 보이던 것은,
실은 DX11로 인한 성능하락인 것만은 아니고 크파 효율이 3-way에서 2-way로 떨어진 탓도 있다는 것이죠.
2-way를 기준으로, Extreme 대비 최고옵의 성능하락폭은 약 34% 정도이고 싱글 기준시 33% 정도가 됩니다.
즉 3-way에서 56%에 달하던 성능하락폭은 추후 드라이버 개선 등을 통해 완화할 여지가 있는 셈입니다.

크파 효율은, 늘 그랬듯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간단히 지금까지의 결과를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Extreme -> Ultra의 성능 하락폭은 약 14%
- DX9 -> DX11의 성능 하락폭은 약 18~20% 정도로 추정
- 고해상도 텍스처의 적용에 따른 성능 하락폭은 거의 없음 (단, Ultra + DX11과의 조합의 경우에 한함. Extreme 또는 DX9와 조합될 경우 고해상도 텍스처 적용에 의해 성능하락이 발생할 여지가 있음)
- 종합적으로, Extreme -> Ultra + DX11 + 고해상도 텍스처 적용에 의한 성능 하락폭은 (크파 효율 등을 배제한 경우) 33% 정도. 단, 라데온의 경우 2-way까지만 제대로 된 크파 효율을 보여주는듯 함.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보너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최신 버전 드라이버인 카탈리스트 11.6 + 11.6 CAP1을 깔아 다시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DX11 적용시 3-way 크파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 때문에)

.
.
.
.
.

역시나. 최신 카탈에서도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_-ㅋ
아마 오늘 (= 크라이시스 2 패치가 공개된) 이후 나올 새 버전의 카탈, 또는 새 프로파일에선 고쳐지겠죠?
카탈리스트 11.7 또는 11.6 CAP2를 기다리며 이 글을 마칩니다.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