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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nchmark/vga_bench

Crossfire vs SLI - Part 1 : GTX 580 vs 6970 (3)

글쓴이: 이대근 (ㄷㄱ)
원문: http://udteam.tistory.com/464

※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퍼가실 때에는 원제, 작성자, 출처를 반드시 병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8. H.A.W.X 2


이번에 테스트할 게임은 Ubisoft의 플라잉 슈팅게임, H.A.W.X 2입니다.
우선 안티 미적용시의 결과부터 보여 드리겠습니다.


▲ 2-way 크파의 효율은 그럭저럭 괜찮아 보이나 3-way 이상으로 올라갈수록 점차 성능향상폭이 둔화됩니다.


▲ ......앞에서 본 6970/6990들의 결과는 실은 프레임이 굉장히 안 나오는 거였군요 -_-;
일단 단일 580이 6970을 거의 더블스코어로 압도하고 시작합니다.
다만 300프레임 근처에 프레임 상한선이 있는 것인지, VGA 외적인 요소에 의한 병목현상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580 역시 VGA 추가에 따른 성능향상폭이 급격히 둔화되어 300프레임 근처로 수렴하는 듯한 그래프를 보이고 있습니다.


▲ 6970의 성능이 어찌나 처참했는지, 590 클럭으로 다운클럭된 580조차 6970보다는 높은 성능을 보입니다.
한편, 590의 SLI 효율 역시 앞서 언급한 300프레임 장벽 탓에 그리 좋지는 못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590 x 2 구성은 580 x 3을 근소한 차이로 (5프레임) 앞서고 있습니다.


▲ 워낙 싱글 성능이 많이 벌어진 채 시작해서, 580 싱글 / 2-way / 3-way 모두 6970/6990 진영을 이기는군요.
심지어 (이런 경우가 지금까지는 전무했는데) 590 x 2조차 6990 x 2보다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 ...다만 효율 면에서는 크파가 SLI를 앞서는데, 이는 단일 6970의 성능이 워낙 낮게 나온 덕도 있을듯 합니다.

여기까지의의 내용을 바탕으로, H.A.W.X 2 / No AA 모드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조군 중 최고 성능: GTX 590 x 2 (4-way SLI) 구성
- GTX 580 vs 6970 동일 조건 비교시 최고 성능: GTX 580 x 3 (3-way SLI) 구성
- CrossFireX vs SLI 효율 비교: CrossFireX 승


지금부터는 이 게임에 4배율 안티알리아싱을 걸었을 때의 결과를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2-way 크파의 효율은 좋지만 3-way 이상에서는 성능향상폭이 급격히 둔화됩니다.
대체로 안티알리아싱을 적용하기 전과 유사한 패턴입니다.


▲ 580의 경우 이번에도 단일 성능에서 6970을 거의 더블스코어로 앞서고 있습니다.
또한 안티 미적용시에 비해 3-way SLI 효율이 조금 나아진 듯 보이는데, 300 프레임 장벽이란 조건 하에서 안티가 적용됨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프레임이 하락한 것이 원인인 듯 합니다.


▲ 590도 안티 미적용시의 결과와 유사한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안티가 적용되자 590 x 2가 580 x 3에 뒤처지게 되었습니다.


▲ 지금까지 살펴본 결과를 하나로 모은 그래프입니다. 580 x 3 구성이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안티 미적용시와 마찬가지로 SLI보다 크파의 효율이 좋아 보이지만, 이것은 단일 6970의 성능이 낮은 덕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즉 이 게임에서만큼은 크파 '효율'을 보고 라데온 진영을 고르는 것은 위험하고, 여러분이 플레이하고자 하는 옵션에서 양 진영간의 절대 성능을 꼭 따져 보아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H.A.W.X 2 / 4x AA 모드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조군 중 최고 성능: GTX 580 x 3 (3-way SLI) 구성
- GTX 580 vs 6970 동일 조건 비교시 최고 성능: GTX 580 x 3 (3-way SLI) 구성
- CrossFireX vs SLI 효율 비교: CrossFireX 승


9. Lost Planet 2


이번에는 Lost Planet 2의 테스트 결과를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안티 미적용 상태입니다.


▲ ...우선, (효율은 제쳐두고라도) 2-way / 3-way 구성까지는 절대 성능이 향상되고 있기는 한데
4-way 구성시 3-way보다 오히려 성능이 떨어지는 현상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또한 3-way 성능도 2-way에 비해 그리 좋아진 편이 아닙니다. (캡콤 네 이놈들...)
이 게임에선 일단 크파 지원은 썩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SLI 성능은 어떨까요?


▲ 580으로 4-way SLI 구성을 아직 해보지 않아 지포스에서도 4-way 성능이 3-way보다 떨어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일단 2-way / 3-way까지는 크파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3-way부터 효율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죠.
과연 590을 사용해 구현한 4-way SLI 결과는 어떠할지, 아래 그래프를 보도록 합시다.


▲ 590 x 2 (4-way SLI) 의 결과를 보면 또 여기서는 4-way 성능이 그렇게 나빠 보이지만은 않습니다.
즉 최소한 크파의 경우처럼 4-way에서 성능이 더 떨어지는것 같지는 않아 보이는데...


▲ 테스트 결과를 한 장의 그래프로 요약해 보았습니다.
멀티 GPU 구성시의 효율을 차치하고, 580이 단일 성능에서 6970을 큰 차이로 앞질러 준 덕에 2-way / 3-way까지도 580을 사용한 구성이 6970/6990을 이용한 것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590 / 590 x 2 역시 라이벌인 6990 / 6990 x 2와 엇비슷하거나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590 x 2보다 GPU 갯수가 한개 더 적음에도 불구하고 580 x 3이 더 좋은 성능을 보이는 것이 눈에 띕니다.


▲ 이 게임에서 크파/SLI 효율을 비교하기는 참 애매한데, 2-way 및 4-way 효율은 SLI가 앞서고 3-way 효율만 크파가 약간 높은 모습입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Lost Planet 2 / No AA 모드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조군 중 최고 성능: GTX 580 x 3 (3-way SLI) 구성
- GTX 580 vs 6970 동일 조건 비교시 최고 성능: GTX 580 x 3 (3-way SLI) 구성
- CrossFireX vs SLI 효율 비교: SLI 승


지금부터는 이 게임에 4배율 안티알리아싱을 적용했을 때의 결과를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티 미적용시의 크파/SLI 효율은 모두 저조한 편이었는데, 안티라는 고부하 옵션의 존재로 인해 효율이 조금이라도 올라갈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캡콤 네 이놈들...... 4-way 크파에 무슨 짓을 한 거니......
안티를 걸었음에도 불구하고, 4-way가 3-way보다 성능이 오히려 떨어지는 양상은 그대로 반복되고 있습니다.


▲ 한편, 580 구성에서도 GPU 갯수가 늘 때마다 효율 증가가 둔화되는 현상은 여전하지만
안티 미적용시의 결과 (2-way -> 3-way시 단 8프레임 향상) 에 비하면 상당히 완화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590 x 2 (4-way SLI) 의 결과를 보면, 최소한 크파의 경우처럼 성능이 더 떨어지는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 테스트 결과를 한 장의 그래프로 요약해 보았습니다.
여기에서도, 안티 미적용시와 마찬가지로 580 x 3이 590 x 2 / 6990 x 2를 누르고 최고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590이 2-way / 4-way SLI 모두 6990 / 6990 x 2를 앞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크파/SLI 효율 역시 안티 미적용시의 양상과 비슷하게, 2-way / 4-way는 SLI가 앞서고 3-way만 크파가 근소하게 앞서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Lost Planet 2 / 4x AA 모드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조군 중 최고 성능: GTX 580 x 3 (3-way SLI) 구성
- GTX 580 vs 6970 동일 조건 비교시 최고 성능: GTX 580 x 3 (3-way SLI) 구성
- CrossFireX vs SLI 효율 비교: SLI 승



10. Metro 2033


이번에 다룰 게임은 현존하는 가장 "빡센" 게임 중 하나인 Metro 2033입니다.
일단 DX10 / 안티 미적용시의 테스트 결과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 이 게임의 높은 하드웨어 의존성에 비하면 의외의 결과인데, 크파 효율이 그리 높아 보이지는 않죠?
싱글 -> 2-way 효율은 그럭저럭 괜찮은데, 3-way / 4-way로 갈수록 성능향상폭이 확연히 떨어집니다.


▲ 580의 경우도 2-way SLI 효율은 좋은 편이지만, 3-way에서 뒷심이 약간 부족해 보입니다.
또한 580 싱글 / 2-way / 3-way SLI 구성 모두 근소한 차이로 6970 / 6990 / 6990 + 6970에게 뒤처집니다.


▲ 590 역시 앞의 두 결과와 비슷한 양상을 보여줍니다. 특히 590 x 2는 580 x 3보다 낮은 성능을 보입니다.


▲ 지금까지의 결과를 한 장의 그래프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일단 590 x 2는 4개의 GPU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4-way인 6990 x 2는 물론이고
GPU 갯수가 하나 적은 580 x 3이나 6990 + 6970보다도 떨어지는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일 갯수별 580/6970의 대결에서는 싱글 / 2-way / 3-way 모두 6970/6990쪽이 앞서고 있기는 하지만
싱글 / 3-way 성능은 거의 우열을 가리기 힘든 박빙인 반면 2-way에선 격차가 벌어진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단순한 오차일까요? 아니면 (2-way까지는 좋던) 크파 효율이 3-way 들어 급격히 떨어진 것일까요?


▲ 크파/SLI의 효율을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이 정도면 거의 무승부라고 봐도 무방하겠죠?

여기까지의의 내용을 바탕으로, Metro 2033 DX10 / No AA 모드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조군 중 최고 성능: 6990 x 2 (4-way CrossFireX) 구성
- GTX 580 vs 6970 동일 조건 비교시 최고 성능: 6990 + 6970 (3-way CrossFireX) 구성
- CrossFireX vs SLI 효율 비교: 무승부


아래에서는 DX11 모드의 결과를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티는 여전히 미적용 상태입니다.
이 게임은 DX11 모드 적용시 테셀레이션과 Advanced DOF라는 새로운 그래픽 옵션이 생겨나는데,
성능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테셀레이션과 달리 Advanced DOF는 그야말로 극심한 프레임 소모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빡센" 옵션이 활성화된 상황에서, 과연 결과의 양상이 어떻게 달라질지 한번 살펴봅시다.


▲ DX11이 적용되자 (정확히 말하자면 Advanced DOF의 영향이 가장 큽니다) 프레임이 거의 반타작 났습니다.
그 덕분에 3-way / 4-way 크파 효율이 상대적으로 좋아졌습니다. 멀티 GPU 유저들에겐 나름 득(?) 이랄까요.


▲ 580 역시 DX11이 적용되자 성능하락을 피할 수는 없었지만, 6970/6990보다는 하락폭이 덜했습니다.
그 덕분에 DX10에서의 열세를 단번에 뒤집고, 580 x 3으로 6990 x 2를 근소하게나마 앞선 모습을 보여줍니다.


▲ 590 x 2의 성능도 580 x 3 / 6990 x 2의 성능과 거의 비슷합니다.
이쯤 되니 Metro 2033에 50프레임 상한선이 있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 -_-; (물론 사실은 아닙니다)


▲ 지금까지의 결과를 한 장의 그래프에 나타내 보았습니다.
580 x 3 / 6990 x 2 / 590 x 2가 모두 소수점 이하 첫째 자리에서 엎치락뒤치락 하는 모양이라 이들 중 최고 성능을 가려내기가 몹시 어렵습니다.
굳이 순위를 따지자면, 다른 두 대조군을 0.5프레임 차이로 누른 580 x 3을 승자로 뽑아 보겠습니다.


▲ 한편, 크파/SLI의 효율은 거의 무승부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Metro 2033 DX11 / No AA 모드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조군 중 최고 성능: GTX 580 x 3 (3-way SLI) 구성
- GTX 580 vs 6970 동일 조건 비교시 최고 성능: GTX 580 x 3 (3-way SLI) 구성
- CrossFireX vs SLI 효율 비교: 무승부


지금부터는, 다시 DX10 모드로 돌아가, 4배율 안티를 적용했을 때의 결과를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티알리아싱은 대체로 라데온 진영에 불리한 영향을 줘 왔는데, 과연 이 게임에서도 반복될까요?


▲ 라데온에게 있어서 DX10 -> DX11의 성능 하락폭보다는 안티 적용에 따른 하락폭이 확실히 적은 편입니다.
(라데온이 안티에 강하다는 것이 아니라, DX11에 더욱 약하다는 뜻으로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GPU당 2GB라는 넉넉한 프레임버퍼 (= 그래픽 메모리) 용량이 그나마 득이 된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다만, 크파 효율은 여전히 3-way 이상에서는 상승폭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 580의 경우, DX10 / 안티 미적용시에는 6970과 거의 똑같은 프레임을 보여 주었지만 안티가 적용되자 6970보다 더 큰 하락폭을 보여 싱글 GPU 기준으로 6970에 약 8~9% 가량 뒤떨어지는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즉 이 게임의 경우는 예외적으로 안티알리아싱 적용이 지포스에 더 큰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6970/6990보다 적은 580의 프레임버퍼 (1.5GB) 로는 조금 부족하단 분석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 결과, 싱글 / 2-way / 3-way 모두 580은 6970/6990에 밀리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 DX10 / 안티 미적용시의 590의 열세는 안티를 적용한 상황에서도 이어집니다.
위에서 지적된 580의 프레임버퍼와 같은, GPU당 1.5GB에 불과(?)한 프레임버퍼를 장착한 590의 경우도 안티 적용으로 인한 성능하락폭은 라데온에 비해 상대적으로 클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590 x 2 구성은 6990 x 2는 물론 580 x 3보다도 떨어지는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 지금까지의 결과를 한 장의 그래프에 나타내 보았습니다.
프레임버퍼가 상대적으로 넉넉한 6970/6990이 DX10 프리미엄 (정확히는 DX11 미적용 프리미엄) 까지 더해 580 및 590 대조군들을 넉넉한 차이로 따돌리는 모습입니다.
다만 (이 게임의) DX10 / No AA 모드에서의 결과를 설명할 때 언급한 싱글 -> 2-way -> 3-way 효율의 독특함이 여기서도 발견되는데, 싱글과 3-way 구성에서의 6970/580 사이의 격차보다 2-way에서의 격차가 유달리 크단 사실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 효율은 이례적으로(?) SLI가 3-way / 4-way 모두에서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way 구성시의 효율은 크파/SLI를 막론하고 184~186%로 거의 오차범위 내의 수준입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Metro 2033 DX10 / 4x AA 모드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조군 중 최고 성능: 6990 x 2 (4-way CrossFireX) 구성
- GTX 580 vs 6970 동일 조건 비교시 최고 성능: 6990 + 6970 (3-way CrossFireX) 구성
- CrossFireX vs SLI 효율 비교: SLI 승


지금부터는 DX11 모드 하에서 4배율 안티알리아싱을 적용했을 때의 결과를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안티 미적용시) DX10 -> DX11의 성능하락폭만큼이나, 안티 적용시의 DX11의 위력도 대단합니다.
프레임이 전체적으로 떨어진 덕분(?)에 크파 효율은 외견상 더 나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 반면 580의 경우 3-way SLI 효율이 급격히 나빠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덕분에 (라데온보다 싱글에서 더 적은 성능하락폭을 보이고도) 3-way에서는 역전당하고 있군요.
이 결과를 토대로 가설을 세우자면 "이 게임에서 DX11 / 안티 적용시 3-way 이상 SLI 효율이 둔화된다" 인데...
과연 제가 테스트를 제대로 한 것인지, 아래의 그래프를 통해 590 x 2의 결과를 보며 따져 봅시다.


▲ 보시다시피, 2-way 대비 4-way SLI의 성능향상폭 역시 매우 적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를 제대로 했군요... -_-v)
여태껏 다른 옵션에서 이런 문제가 없다가 왜 최고옵에서 갑자기 이런 문제가 불거졌는지 모르겠습니다.


▲ 지금까지의 결과값을 하나의 그래프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지포스는 라데온에 비해 DX11 적용시의 성능하락폭이 조금 덜한 편인데 그 덕분에 싱글에서는 580이 6970을 넉넉히 앞서고 590과 같은 클럭의 580이 6970과 엇비슷한 성능을 보일 정도입니다.
580의 이런 우세는 2-way 구성에서까지 이어지는데, 알 수 없는 이유로 3-way 이상의 SLI 효율이 급락하면서
3-way 구성부터는 6970/6990들이 치고 올라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 효율 그래프를 보면 위에서 언급했던 점들이 더 명확히 드러납니다.

이 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Metro 2033 DX11 / 4x AA 모드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조군 중 최고 성능: 6990 x 2 (4-way CrossFireX) 구성
- GTX 580 vs 6970 동일 조건 비교시 최고 성능: 6990 + 6970 (3-way CrossFireX) 구성
- CrossFireX vs SLI 효율 비교: CrossFireX 승


(다음 장에서는 Resident Evil 5, S.T.A.L.K.E.R: Call of Pripyat의 결과 및 결론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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