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enchmark/vga_bench

Crossfire vs SLI - Part 1-2 : Quad 580 vs Quad 6970 (2)

글쓴이: 이대근
※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퍼가실 때에는 원제, 작성자, 출처를 반드시 병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6. Crysis: Warhead

이번에 테스트할 게임은 Crysis: Warhead 입니다.


▲ 안티 미적용시의 결과입니다.
단일 / 4-way 성능 모두 아주 근소한 차이로 (1~2프레임) 580이 6970을 앞서고 있습니다.


▲ 안티 적용시의 결과입니다.
단일 성능의 순위에는 변화가 없지만 4-way 구성시에는 6970이 580을 역전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 크파 / SLI 효율 표입니다.
모든 대조군에 걸쳐 크파 / SLI 효율은 양호한 편이지만, 굳이 따지자면 크파가 더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7. Crysis 2 (DX9)

이번 챕터부터 다음 챕터에 걸쳐 테스트할 게임은 Crysis 2입니다.
이 챕터에서는 DX9 모드에서의 테스트 결과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 안티 미적용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일단 단일 VGA 성능은 꽤 차이가 나는 반면 4-way 성능은 다들 100프레임 언저리에 가로막힌 듯해 보입니다.
이 게임에 최대 프레임 제한이 있지는 않지만, 게임내 물리효과로 인해 CPU쪽의 병목현상이 생긴 듯 합니다.
이렇게 된 이상 순위를 따지는 것은 (특히 모두 90프레임 후반에 몰린 상황에) 별 의미가 없어 보이지만
어쨌든 단 0.1프레임이라도 앞선 6970 x 4가 더 좋은 성능을 보인다고 판정해 보겠습니다.

다만, 앞서 Battlefield: Bad Company 2에서도 지적했던 부분인데, 최대 프레임이 사실상 제한된 경우
단일 GPU 성능이 가장 떨어지는 590의 SLI 효율이 다른 둘보다 높게 나타날 수 있단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안티 적용시의 결과도 미적용시와 거의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다만, (순위는 안티 미적용시와 동일하지만) 안티에 의한 성능 하락은 6970쪽이 상대적으로 더 커 보입니다.
단일 VGA 결과를 보면 6970의 성능이 거의 590 단일 GPU와 비슷한 정도로 떨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 크파 / SLI 효율 표입니다.
앞서 지적한 '최대 프레임 제한'으로 인해 전반적인 4-way 크파 / SLI 효율은 상당히 저조한 편입니다.
안티 미적용시의 결과를 보면 분명 6970의 크파 효율이 580 SLI보다는 좋지만 590보다는 떨어집니다.
-_-;; 뭔가 불합리한 느낌이 들지만, 처음에 정한 룰대로 무승부로 간주하겠습니다.

안티 적용시의 결과 역시 비슷한 양상으로, 무승부 되겠습니다.


8. Crysis 2 (DX11)

이번 챕터에서는 Crysis 2의 DX11 모드에서의 테스트 결과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이날 이때껏 지겹도록 지적했듯, 이 게임은 DX11 모드에서 크파 효율에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1. DX11 모드에서 3-way 이상 크파 구성시 갯수에 상관없이 2-way 성능만 나오는 문제
2. DX11 + 안티 적용시 아예 크파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

즉 이 페이지만큼은 결과가 안 봐도 뻔하겠지만, 사태의 심각성(?)을 계속 지적하고자 보여 드리게 되었습니다.
(카탈 개발자들, 크라이텍, 제발 좀!!!!!!!)


▲ 안티 미적용시의 결과입니다.
크파 효율을 떠나, 단일 VGA 성능을 보더라도 6970은 DX9에 비해 DX11의 성능 하락폭이 매우 큽니다.
반면 580 / 590은 상대적으로 DX11에서의 성능 하락이 적어 590 단일 GPU 성능이 6970을 넘어섰습니다.

4-way 성능을 보면, (가뜩이나 단일 VGA로써의 성능도 나빴던) 6970은 2-way 성능까지밖에 나오지 않아
580 x 4, 590 x 2에 비해 거의 절반 수준의 성능밖에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 안티 적용시의 테스트 결과는 더 가관입니다.


▲ 크파 / SLI 효율 표입니다.
이론의 여지 없이 SLI 승.

 


9. Tom Clancy's H.A.W.X 2

이번에 테스트할 게임은 H.A.W.X 2입니다.


▲ 안티 미적용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이 게임은 워낙 NVIDIA 친화적인 게임이라 580 / 590의 성능이 압도적으로 나오는 것은 이상할 바 없고...
다만 높은 단일 VGA 성능의 반대급부로, 크파 효율이 상대적으로 더 좋게 나올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 안티 적용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결과의 양상은 안티 미적용시와 동일합니다.


▲ 크파 / SLI 효율 표입니다.
위에서 예측한 대로 크파 효율이 SLI (580, 590 모두) 보다 더 좋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10. Lost Planet 2

이번에 테스트할 게임은 Lost Planet 2 입니다.


▲ 안티 미적용시의 결과입니다.
1부 / 2부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게임에서 크파를 적용할 경우 3-way 이상에서는 오히려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반면 SLI의 경우는...... 보시다시피, 별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 안티 적용시의 결과입니다. 미적용시와 결과의 양상은 비슷합니다.


▲ 크파 / SLI 효율 표입니다. SLI 승!

 

//

 

(아래 위젯은 티스토리의 크라우드펀딩 시스템인 '밀어주기' 위젯입니다. 100원부터 3000원까지의 범위 내에서 글쓴이에게 소액 기부가 가능합니다. 사견으로는 이러한 형태의 펀딩이야말로, 성공적으로 정착될 경우 이해관계자로부터 독립된 벤치마크가 지속가능해지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후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기신다면 밀어주기를 통한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물론 글을 '가치있게' 쓰는 것은 오롯이 저의 몫이며, 설령 제 글이 '후원할 만큼 가치있게' 여겨지지는 못해 결과적으로 후원을 받지 못하더라도 그것이 독자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란 건 너무 당연해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겠습니다. 저는 후원 여부와 관계없이 제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독자분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