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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파 vs SLI 시즌2 : 670, 680, 7970, 7970 GE

글쓴이: 이대근 (ㄷㄱ)

원본 출처: http://udteam.tistory.com/492

 

※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퍼가실 때에는 원제, 작성자, 출처를 반드시 병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Chapter 1: Introduction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여러분이 느끼실 것보다, 제게 와닿기론 훨씬 오랜 시간만에 새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그것도 이 글을 쓰리라곤 상상도 못한 곳에서, 상상도 못한 방식으로... -_-;;)

사실 며칠 전에도 새 글을 올리긴 했지만 이 벤치의 프리퀄 격이라 사실상 '새로운 토픽'으로는 처음입니다.

 

올해 초 AMD가 라데온 HD 7970을 출시하며 서던 아일랜드 시리즈의 첫 테이프를 끊은 이래로 약 반년,

AMD / NVIDIA 양사의 차세대 GPU들은 모두 전세대 대비 대폭 향상된 성능과 성능/전력비로 오랜만에 유저들의 오감을 즐겁게 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서던 아일랜드에 뒤이어 등장한 NVIDIA의 케플러 시리즈는 출시와 동시에 잘 나가던 서던 아일랜드를 민망하게 만들 만큼 뛰어난 성능, 그리고 그보다 더 뛰어난 성능/전력비를 보이며 AMD를 거세게 몰아붙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불과 한달여 전, AMD는 NVIDIA에 뺏긴 플래그십을 되찾기 위해 기존 최상위 모델인 7970의 팩토리 오버클럭 버전인 7970 GHz Edition (이하 7970 GE) 을 출시해 다시 680과의 진검승부를 노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글에서는, 일차적으로 단일 670 / 680 / 7970 / 7970 GE 사이의 대결을 통해 현 세대 최고의 그래픽카드를 가림과 동시에 각각의 그래픽카드로 조합할 수 있는 듀얼 / 트리플 / 쿼드 VGA 구성시의 성능도 함께 알아봄으로써 현 세대에서 구현 가능한 "최고 성능 그래픽 솔루션"을 도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모두 흥미진진하게 읽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D

 

그럼, 긴 서론을 뒤로 하고...... 아래는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정보입니다.

 

 

Chapter 2: Materials & Methods

 

 

 

아래는 참가 선수들(?)의 간단한 사진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벤치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hapter 3: Results and Discussion

 

  (1) Aliens vs Predator

 

 

 

▲ 이 게임은 전통적으로(?) 우수한 멀티 GPU 효율을 보여 온 게임입니다.

이번 테스트에서도 예외는 아니어서, 양사의 대조군 모두가 좋은 크파/SLI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NVIDIA보다는 AMD의 제품들에게 조금 더 후한 프레임을 뿜어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최초 출시 당시의 7970은 현재의 7970과 비교하면 소위 '급이 다른' 그래픽카드처럼 여겨집니다.

아직 (공식적으로는) 출시되지 않은 7970 GE는 680과 비교해도 (최소한 성능만큼은) 손색 없어 보입니다.

 

  (2) Battlefield 3

 

 

 

▲ 우선 단일 구성을 기준으로, 7970은 670과 거의 비슷한 성능을 보이고 있는 것이 눈에 띕니다.

그나마도 최신 드라이버를 적용했을 때 670과 '비슷해지는' 것이고 최초 등장시의 성능은 이보다 낮았습니다.

다만 오버클럭 버전인 7970 GE가 어느 정도 680과 대등한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체면치레를 하고 있습니다.

한편, 단일 구성시와는 달리 멀티 GPU 구성시 (특히 3-way 이상에서) 크파 성능은 꽤 매력적입니다.

 

  (3) Crysis: Warhead

 

 

 

▲ 이 게임은 (680 등장 당시에도) 7970이 680보다 좋은 성능을 보이던 몇 안되는 게임 중 하나입니다.

결과 역시 단일 GPU 구성시의 양상과 멀티 GPU 구성시의 양상이 동일하므로, 긴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4) Crysis 2

 

 

 

▲ 드디어 크라이시스 2의 정복이 눈에 보이기 시작하는군요! 비록 DX9이긴 합니다만...

물론 680 / 7970 같은 그래픽카드를 3개 이상 사용하는 것을 대중적인 구성이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

어쨌든 '현존하는 구성' 으로 게임 내 설정된 최대 프레임을 찍었다는 건 대단한 성취입니다.

...다만, 아직은 이 게임도 자신의 최대치를 끌어내지 않은 상황이라는 게 반전이라면 반전...

바로 이어서, DX11 모드에서의 테스트 결과를 보시겠습니다.

 

 

 

▲ ......

프레임 정복이 요원해진 것은 둘째치고, 고질적인 크파 효율 문제가 재발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이 게임 출시 이후 한번도 고쳐진 적이 없으니 '재발'은 아니군요 -_-;

안티 미적용시엔 2-way 구성까지만 한정해서 보자면 라데온 시리즈의 성능도 꽤 좋습니다.

하지만 안티알리아싱이 적용되거나 & 3-way 이상으로 가면 단연 SLI 성능이 더 좋아 보입니다.

 

  (5) Lost Planet 2

 

 

 

▲ 이 게임에서는 우선 드라이버 버전에 따른 7970의 성능 변화가 거의 없단 점이 눈에 띕니다.

7970과 670은 거의 같은 성능을 보이는 반면, 7970 GE는 680에게 약간씩 뒤처지고 있습니다.

다만 2-way 구성시에는 양사의 우열 관계가 역전되어, 꽤 높은 크파 효율을 과시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3-way부터는 크파 효율이 역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약간 실망스런 결과입니다.

(SLI 효율 역시 3-way부터는 딱히 좋다고는 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테스트 대상을 잘못 골랐군요...)

 

  (6) Metro 2033

 

 

 

▲ 우선 DX10 모드에서의 성능 테스트 결과입니다.

대체로 녹색 막대보다 빨간 막대가 더 우세한 결과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특이한 점이라면, 2-way 구성시 효율은 크파가 SLI를 크게 앞서지만

3-way부터는 다시 SLI 효율이 크파를 따라잡기 시작해 결국 엇비슷한 값으로 수렴한다는 점입니다.

양사에서 멀티 GPU 구성을 구현하기 위해 쓰는 알고리즘의 차이인지... 아무튼 이상한 특징입니다.

 

 

 

▲ 이 게임이 출시된 지 벌써 2년 (3년?) 이 다 되어가지만, 아직도 DX11 모드의 프레임은 이렇습니다.

무려 680 4-way SLI로도 60프레임 정복이 안 되고 있다니요......

DX11 모드에서, 3-way 이상 구성시 크파 효율은 매우 나빠집니다. 최적화의 여지가 있는 걸까요?

2-way까지의 성능 양상은 앞서 살펴본 DX10 모드에서의 결과와 동일합니다.

 

  (7) Resident Evil 5

 

 

 

▲ 대표적으로 '테스트 대상을 잘못 고른' 게임 중 하나...

이미 몇세대 전 그래픽카드로도 풀 프레임을 뽑아내기 충분한데다, 멀티 GPU 지원도 잘 되지 않습니다.

단지 '이런 테스트도 했다' 는 차원에서 결과를 수록해 보겠습니다. (죄송!)

 

  (8) S.T.A.L.K.E.R: Call of Pripyat

 

 

 

▲ 우선 DX10 모드에서의 결과입니다. 특이하게도 안티 미적용시와 적용시의 성능 판도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우선 안티 미적용시에는 크파보다 SLI 효율이 전반적으로 우세하여, 4-way 구성시 NVIDIA의 승리가 됩니다.

그런데 안티 적용시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AMD 제품군이 경쟁사의 카운터파트를 제압하는 성능을 보입니다.

과연 DX11 모드에서도 이러한 양상이 이어질지, (지루함을 참고 조금만 더) 내려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DX11 모드에서는 전체적으로 NVIDIA 계열이 '한끗' 더 힘을 낸 것으로 보입니다.

단일 구성시에는 670이 7970보다, 680이 7970 GE보다 각각 더 낮은 성능을 보이긴 하지만

그래픽카드가 하나씩 추가될 때마다 SLI 효율이 크파를 앞서면서, 4-way에서는 안티 적용 여부를 떠나

670이 7970을, 680이 7970 GE를 넘어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편, 이 게임에서도 드라이버 버전에 따른 7970의 성능 변화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Chapter 4: Conclusion

 

우선, 오늘의 참가 선수들의 단일 GPU 성능을 종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결과를 설명하기에 앞서, 테스트에 사용된 게임 타이틀은 전적으로 제 취향을 반영하였음을 밝혀 둡니다.

우연찮게도(?) 제가 주로 하는 게임들로 테스트한 결과는 위 표가 보여드리는 바와 같이, 널리 알려진 결과보다는 다소 7970 형제들에게 유리한 양상을 보여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테스트를 진행한 해상도가 2560 x 1600으로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 비하면 상당히 고해상도인데 (= 일단 저부터가 1080p 해상도에서 게임을 하지 않기에...), 이러한 환경 하에서 메모리 용량과 대역폭이 앞서는 7970 형제들이 680 / 670보다 유리해질 수 있단 점을 염두에 두시면 좀 더 결과를 정확히 보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일단 안티알리아싱을 적용하지 않았을 때를 기준으로, 680과 7970은 거의 엇비슷한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초 출시 후 여러 차례의 드라이버 업데이트에 힘입은 덕분이기도 하지만, 7970의 절대 성능 역시 결코 민망할 수준은 아닙니다. 물론 소비전력을 따지고 들어가자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요.

7970 GE는 여기에 거의 클럭 상승폭만큼의 성능 향상폭을 보이면서 대조군들 중 최고의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안티 적용시엔 7970 형제의 강세가 더욱 두드러집니다. 역시 고용량 메모리 & 넓은 대역폭의 힘이겠죠.

그렇다면, 전통적으로(?) 라데온 계열의 손을 들어주던 멀티 GPU 효율은 여기선 과연 어떨까요?

 

 

 

▲ 예상을 뒤집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물론 게임에 따라 크파(혹은 SLI)의 효율이 바닥을 치기도, 반대로 매우 좋아지기도 하는 양상이 나타나지만

대체로 크파의 경우, 특히 3-way 이상의 구성에 있어서는 성능의 기복이 상당히 심한 편입니다.

더군다나 크라이시스2의 DX11에서의 크파 효율 문제는 만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전혀 개선이 없었습니다.

(지금까지의 행태(?)를 볼 때, 앞으로도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일단 지금까지의 결론을 종합하자면,

 

- 단일 VGA로써 7970 GE의 성능은 최고 수준. (단, 소비전력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 멀티 VGA 구성시 7970 계열의 크파보다는 680 / 670의 SLI가 더 매력적.

- 크파/SLI를 막론하고, 현재로썬 이들 VGA를 3-way 이상으로 구성하기엔 플랫폼이 좀 달리는 느낌...

 

어떤가요, 여러분도 동의하세요? :-)

 

 

Chapter 5: Appendix

 

※ 카탈리스트 버전별 7970 성능 비교 -> http://udteam.tistory.com/491

 

이상으로... 긴 글 읽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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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위젯은 티스토리의 크라우드펀딩 시스템인 '밀어주기' 위젯입니다. 100원부터 3000원까지의 범위 내에서 글쓴이에게 소액 기부가 가능합니다. 사견으로는 이러한 형태의 펀딩이야말로, 성공적으로 정착될 경우 이해관계자로부터 독립된 벤치마크가 지속가능해지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후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기신다면 밀어주기를 통한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물론 글을 '가치있게' 쓰는 것은 오롯이 저의 몫이며, 설령 제 글이 '후원할 만큼 가치있게' 여겨지지는 못해 결과적으로 후원을 받지 못하더라도 그것이 독자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란 건 너무 당연해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겠습니다. 저는 후원 여부와 관계없이 제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독자분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