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AMD 차세대 플래그십 '그린란드' : 4096SP, 128ROP, HBM2?

News Curator : Daeguen Lee

(Any action violating either copyright laws or CCL policy of the original source is strictly prohibited)

 

 

 

AMD 차세대 플래그십 '그린란드' : 4096SP, 128ROP, 1TB/s HBM2?

 

AMD의 차기 플래그십 GPU '그린란드' 스펙이 유출되었다. 정확히는 유출되었단 '소문'이다. 출처는 링크드인에 올려진 한 직원의 프로필. 자신이 맡은 프로젝트를 필요 이상으로(?) 상세히 기술해 그린란드가 4096SP라는 것, 새로운 그래픽 IP와 'SOC v15 아키텍처'를 적용했으며 HBM2를 사용한다는 것 등이 때이르게 알려지게 되었다. 이것의 진위를 떠나 이러한 유출의 진의가 궁금하다. 왜냐면 '링크드인을 통한 유출'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패턴마저 똑같다.

 

 

(출처 : 링크드인)

 

작년, AMD는 링크드인에 올린 채용공고를 통해 '14nm 핀펫 설계 유경험자'를 채용한다는 뜻을 밝혔으며(링크) 즉시 차기 GPU가 TSMC가 아닌 글로벌파운드리로부터 생산되는 것이 확실해졌다. TSMC는 16nm 핀펫에 머물러 있었고 14nm 핀펫이 가능한 곳은 삼성-글로벌파운드리 연합뿐이었기 때문. 문제는 그때까지 언론상에서는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하던 AMD의 전략이 통째로 헝클어졌단 점이다. TSMC의 전체 파운드리 업계에서의 담임률은 인텔을 제외하고 세계 최대인 엄청난 양이다. 이런 곳과 척지지 않기 위해서라도 파운드리 교체는 극도의 보안 속에 진행되어야 할 일이었고 실제로 경영진은 차기 GPU를 16nm로도, 14nm로도 생산할 수 있겠다는 -마치 애플 A9 같은- 뉘앙스를 풍겨 연막작전을 펴고 있던 것. 경영진의 이런 노력을 HR팀이 와장창 깨 버렸다.


.

.

.


※ 전체 글은 다음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drmola.com/news/48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