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hor : Daeguen Lee

(Any action violating either copyright laws or CCL policy of the original source is strictly prohibited)

(※ 이 글은 월간 smart PC사랑 2011년 11월호에도 수록되었습니다.)




게임 성능은 앞에서 보신 바와 같고, 게임 이외의 분야는 어떨까요?


1. FinalWire AIDA64 1.85.1600


▲ 이 툴은 이름이 바뀌기 전 Lavalys EVEREST로 더 유명합니다.
툴 내에서 제공되는 간단한 벤치들 중 ALU/FPU 성능을 볼 만한 것들로 테스트를 수행해 보았습니다.
새로 추가된 AES 명령어가 쓰이는 CPU AES 항목을 제외하면, 1100T에게도 밀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래는 메모리 성능입니다.

 


▲ 다행히 메모리 성능은 자사의 한세대 전 제품들에 비하면 꽤 나아졌다고 할 만한 수준입니다.
데네브/투반보다는 라노의 메모리 성능이 좋아진 편이고, 또 라노보다는 불도저가 더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2. SiSoft Sandra 2011


▲ 유명한 Synthetic 벤치툴 산드라입니다.
Dhrystone / Whetstone 모두 그래프가 시사하는 바는 비슷합니다.
대략 i5 2500K와 i7 2600K의 사이에 FX-8150이 위치하는군요.


▲ 각종 확장 ISA를 테스트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테스트입니다.
FX-8150의 정수 성능이 매우 높아져 다른 대조군들을 압도하는 데 비해 부동소수점 성능은 상당히 우울합니다.
역설적으로 이런 결과가 불도저의 아키텍처를 다시 한번 상기시켜 주는군요.
독립된 두개의 정수 코어(와 AVX 등 확장 ISA의 지원으)로 인해 정수 성능은 전세대에 비해 매우 높아졌지만
두개의 코어(스레드 기준)가 FPU를 공유하는 구조인 탓에 부동소수점 성능은 상대적으로 떨어진 것 같습니다.


3. Fritz Chess Benchmark


▲ 전체 대조군 사이에서의 순위를 차치하고라도, 싱글스레드 성능이 기대보다 너무 낮게 나왔습니다.
또한 FPU가 사실상 4코어분 밖에 없단 걸 감안하더라도, FX-8150이 시장에서 앞으로 대체해야 할 포지션의
1100T와 거의 차이 없는 성능을 보인다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당혹스러운 결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4. wPrime 32M


▲ 앞의 벤치보다 상황이 더 안 좋습니다.
여기서는 싱글스레드뿐만 아니라 멀티스레드 성능까지 1100T에 밀립니다.


5. 7-Zip Benchmark


▲ 이 벤치에서는 그럭저럭 괜찮은 모습을 보여 줍니다.


6. WinRAR Benchmark


▲ 이 벤치 또한 앞의 결과와 비슷한 양상입니다.
다른 벤치들보다 투반을 많이 앞서는 것을 보니, WinRAR는 정수 연산을 많이 사용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
.
.

+ 여기까지 우울한 벤치를 보신 여러분을 위해 귀띔을 드리자면...
'반전이 있습니다.'

-> 불도저의 싱글스레드 성능을 위한 변명이랄까,
제대로 뽑아내어지지 않는 멀티스레드 성능을 위한 변명이 될 수도 있겠지만...
실증적인 테스트를 통해 이 부분을 검증해 보았습니다.

전 세계 다른 어느 미디어, 하드웨어 사이트에서도 다루지 않았을 부분이라 확신합니다.ㅎㅎㅎ

아흐... 암튼. 일단 다음 파트로 넘어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