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 & Column/vga_lec_col

AFR의 비밀 : 크로스파이어 미지원 게임 수동 설정법

Author : Daeguen Lee

(Any action violating either copyright laws or CCL policy of the original source is strictly prohibited)




크파 유저분들은 가끔 이 문제로 속을 썩으셨을 텐데요...
비싼 돈 들여 크파를 구성해 놨더니 정작 갖고 있는 게임이 크파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눈물을 머금고 GPU 하나만 갈구며 게임을 즐겨야만 하는 걸까요?

.
.
.

당연히 아닙니다!!
지금부터 아래의 단계를 차례차례 따라해 보세요 :-D


▲ 라데온프로를 깔고 프로필을 추가합니다.


▲ 설치폴더 내의 실행파일을 지정한 후 Tweaks 탭에 들어가
"Force CrossFireX Profile" 항목 중 AFR-Friendly D3D를 선택합니다.
AFR이란 Alternate Frame Rendering 의 약자로 가장 원초적인 크파의 작동 방식입니다.


▲ AFR-Friendly D3D를 선택한 후 아래의 슬라이드 바를 움직여 Alternate Frame Rendering을 골라주면 끝.

자!!!
이렇게 설정해둔 상태로 크파 미지원 게임을 돌려 봅시다.ㅋㅋ
테스트에 사용된 게임은 (당시엔) 크파를 지원하지 않던 크라이시스 2 베타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VGA는 듀얼 GPU 카드인 라데온 5970으로, 기본클럭 및 900/4800 오버 세팅입니다.


▲ 크파가 '제대로' 지원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효율은 60% 정도에 불과하지만,
AFR을 적용하자 거의 이론상으로 가능한 최대 효율을 내 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더 설명이 필요한가요?ㅋㅋ

 

//

 

(아래 위젯은 티스토리의 크라우드펀딩 시스템인 '밀어주기' 위젯입니다. 100원부터 3000원까지의 범위 내에서 글쓴이에게 소액 기부가 가능합니다. 사견으로는 이러한 형태의 펀딩이야말로, 성공적으로 정착될 경우 이해관계자로부터 독립된 벤치마크가 지속가능해지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후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기신다면 밀어주기를 통한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물론 글을 '가치있게' 쓰는 것은 오롯이 저의 몫이며, 설령 제 글이 '후원할 만큼 가치있게' 여겨지지는 못해 결과적으로 후원을 받지 못하더라도 그것이 독자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란 건 너무 당연해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겠습니다. 저는 후원 여부와 관계없이 제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독자분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