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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nchmark/vga_bench

Catalyst War 2011 ver.2 : 11.6~11.8 × DirectX 9~11

글쓴이: 이대근 (ㄷㄱ)
※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퍼가실 때에는 원제, 작성자, 출처를 반드시 병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아오...
원 소스 멀티 유스도 아니고 고작 벤치 하나 올리면서 블로그에 뭔 예고편을 이렇게 써댔나 모르겠습니다.ㅋㅋ
자고로 뭐든 빵 터뜨려줘야 제 맛인데...

사실 Catalyst War 2 완결판을 내면서 더이상 카탈 11.6~11.8과는 씨름할 일이 없을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근래에 큰 변화가 몇가지 있었죠?
- 11.7 CAP3의 출시
- 카탈리스트 11.8 WHQL의 출시 (What the F**K!!!!!!!!!!!!)


흑흑 ㅡㅜ 암튼 거기에 더해 몇가지 의문스러운 점이 추가되었습니다.
- 11.6에서 크라이시스 2를 할 때 DX9모드가 DX11모드보다 프레임이 안 나온다?

이게 크라이시스 2의 문제인지 카탈 11.6의 문제인지 궁금해 11.7, 11.8로 다시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
11.7에선 여전히 DX9 프레임이 잘 안 나왔고, 11.8은 DX9 프레임이 급증해 DX11보다 잘 나오게 되더군요.
...헷갈리는 상황이었습니다. (세개 중 두개가 같은 결과이니 DX9가 프레임이 더 안 나온다는게 진실?!)
확실한 검증을 위해 모든 드라이버를 롤백하고 카탈 11.5을 깔아 보았습니다. (11.5 + 11.5 CAP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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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 / 11.7 병신. (뒤에 가서 자세히 언급하도록 하죠)


암튼.
생각지도 못한 "DX 버전에 따른 카탈 버전별 성능 차이" 란 명제에 이 벤치를 재가동하게 되었습니다.
딱히 카탈리스트 대조군이 추가된게 아니니 Catalyst War 3이라고 타이틀을 붙일 순 없었고...
그래서 버전을 찔끔 올려 2.1이 된 겁니다. 에헴 ㅋㅋ


▲ 이번 벤치의 목표는 <Catalyst War 2>의 근간을 흔들지 않으며 여러 DX 버전을 실험하는 것이었습니다.
즉 Catalyst War 2에서 사용한 게임 타이틀을 벗어나지 않으면서, 이미 사용되었던 게임 타이틀 중
DX9/DX10을 지원하는 것들을 대상으로 테스트한 결과를 추가하여 지금 올릴 내용을 구성한 것입니다.
다만 글의 구성에는 큰 변화가 불가피했는데, 추가된 명제가 "DX 버전에 따른 카탈 버전별 성능 차이" 이니만큼
DX 버전을 따르도록 흐름이 재구성되어, 읽으시는 입장에서는 전혀 다른 벤치처럼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그럼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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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사양>

Hardware
Processor: AMD Phenom II X6 1090T BE @ 4.2GHz (NB 2.8GHz)
Motherboard: MSI 890FXA-GD70
Memory: Samsung DDR3 PC3-10600 4GB x 2 @ 1600MHz (CL7-8-8 1T)
Graphics: HIS Radeon HD 6990 4GB
- Core: 830MHz / Memory: 1250MHz (5.0Gbps) for "6990 Default" setting
- Core: 930MHz / Memory: 1475MHz (5.9Gbos) for "6990 O.C." setting
Storage: Intel SSD 510 Series 120GB + Hitachi 1TB 7K1000.C
Power: CORSAIR AX1200 GOLD

Software
- Microsoft Windows 7 Enterprise K 64bit
- AMD Catalyst 11.6 WHQL + 11.6 CAP3 for "Catalyst 11.6" setting
- AMD Catalyst 11.7 WHQL + 11.7 CAP3 for "Catalyst 11.7" setting
- AMD Catalyst 11.8 WHQL for "Catalyst 11.8" set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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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irectX 9>

(1) Battlefield: Bad Company 2


▲ DX9의 첫 타자는 바로 배틀필드: 배드 컴퍼니 2입니다.
이 게임은 그래픽카드가 지원하는 DX 버전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최상위 버전으로 실행해 주기 때문에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DX11 지원 그래픽카드를 꼽아 놓고) DX9/DX10 모드로 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내 문서 -> BFBC2 폴더의 setting.ini 파일을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메모장으로 setting.ini 파일을 로드하여 DxVersion=auto 부분을 9, 10, 11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9, 10, 11' <- 이 문자열을 다 입력하란 소리가 아니란 것도 아시죠? -_-;;;)

아무튼. DX9 모드에 있어서 안티 미적용시의 성능은 거의 평준화된 것처럼 보입니다.
오버클럭의 효용성이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최신 버전 카탈리스트의 성능은 오히려 소폭 떨어져 보이죠?
반면 MLAA 적용시엔 다른 둘에 비해 무려 20% 가량 프레임이 오른 카탈 11.8의 위엄이 잘 드러나고 있습니다.
(배틀필드: 배드 컴퍼니 2는 DX9 모드에서 게임 내 안티알리아싱 옵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2) Crysis 2


▲ 글 첫머리에 언급한 문제의 게임입니다. -_-
외견상 이 그래프만 보자면, AMD는 소프트웨어계의 UFO를 주운 게 확실시됩니다.
11.6/11.7에 비해 11.8의 성능향상 폭은 (안티 미적용시든 MLAA 적용시든 간에) 무려 50%를 상회합니다.
정말, 카탈 개발진이 드디어 신내림을 받은 걸까요?


▲ 확실한 비교를 위해 카탈리스트 11.4/11.5를 깔아 비교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위 그래프대로......

...대체 11.6/11.7 개발할때 무슨 변고라도 있던 걸까요? -_-;;
일단 11.8만 놓고 보자면, 11.6/11.7은 물론이고 11.4/11.5와 비교시에도 분명 성능 향상이 있었습니다.
(11.4/11.5/11.8의 결과값만 이으면 선형적인 근사가 가능한데... 생각하면 할수록 11.6/11.7은 이상합니다)
다른 하드웨어 사이트에서 11.6/11.7을 깔아놓고 수행한 벤치가 있다면, 다 갈아엎어야 할듯...


(3) Lost Planet 2


▲ 이 게임은 DX9 모드에서 거의 안티 옵션별 성능 편차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오버클럭/디폴트 상태에서 1~2프레임 정도의 성능 차이를 보여주기는 합니다만...

자세히 보면 안티 미적용 / 게임 내 옵션으로 4x AA 적용시엔 확실히 카탈 버전별 성능 차이가 전무한 편이고,
MLAA 적용시엔 다른 대조군에 비해 카탈 11.8이 2~3프레임 (= 4%) 가량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Metro 2033


▲ 메트로 2033에서는 안티 미적용시의 카탈 버전별 성능 차이는 거의 없는 편이고,
MLAA 적용시 다른 두 대조군에 비해 11.8이 약 4~5프레임 가량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비율로 환산시 10% 정도의 차이인데, 결코 작다고 볼 수 없는 차이입니다.

(※ 이 게임 벤치마크 툴에서는 DX9 모드에서 안티알리아싱 옵션을 설정할 수 없습니다)


(5) S.T.A.L.K.E.R: Call of Pripyat


▲ 앞의 두 게임과 비슷한 분석이 가능한데, 안티 미적용시엔 카탈 버전별 성능 편차가 거의 없지만
MLAA 적용시 11.8이 엄청난 차이로 (약 36%) 앞서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이 게임의 프리셋은 Minimum-Low-Medium-High-Extreme-Ultra의 여섯 단계인데,
DX10/11 모드에서 Ultra까지 설정할 수 있는 데 비해 DX9 모드에서는 Extreme까지만 설정 가능합니다.
다른 두 모드에 비해 DX9 모드의 프레임이 높은 데에는 프리셋에 의한 차이도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6) Conclusion: DX9

지금까지의 결과를 하나의 그래프로 요약해 봅시다.


▲ (연한 색으로 표시된 막대는 크라이시스 2를 카탈 11.4/11.5에서 돌린 결과입니다)
비정상적으로 (이전/이후 버전에 비해) 성능이 떨어진 카탈 11.6/11.7에서의 크라이시스 2 결과 대신
11.4/11.5에서의 성능을 기준으로 비교하자면, 11.8의 성능 향상폭은 약 15~17% 정도에 달합니다.

이미 이것만으로도 굉장한 성능 향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 외에 배틀필드: 배드 컴퍼니 2와
스토커: 콜 오브 프리피얏에서도 MLAA 적용시 그 이상의 성능향상폭을 보여주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앞의 예보다는 성능향상폭이 작긴 하지만, 로스트 플래닛 2와 메트로 2033에서도
MLAA 적용시 각각 4%, 9% 가량의 성능 향상이 있었습니다)

그럼 이제 DX10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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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DirectX 10>

(1) Battlefield: Bad Company 2


▲ 배틀필드: 배드 컴퍼니 2는 DX10 모드에서부터 게임 내 안티알리아싱 옵션을 지원합니다.
안티 미적용 / 게임 내 4x AA 적용시엔 카탈 버전별 성능이 거의 비슷비슷한 와중에
최신 버전의 카탈일수록 근소한 차이로나마 조금씩 앞서는 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LAA 적용시엔 다른 두 버전에 비해 11.8의 성능향상이 두드러지지만 (약 12% 향상)
DX9 모드일때 보다는 상승폭이 오히려 조금 줄었습니다.


(2) Crysis: Warhead


▲ 이 게임에서는 안티 미적용 / 게임 내 4x AA 적용시엔 카탈 버전별 성능이 오차범위 내에서 변동하고 있고
MLAA 적용시엔 11.8이 다른 두 대조군을 약 2프레임 (= 5%) 정도의 차이로 꾸준히 앞서고 있습니다.


(3) Just Cause 2


▲ (슬슬 비슷한 대사들을 반복하게 되는군요... -_-;; 아 귀찮다!)
이 게임에서도 안티 미적용시 / 게임 내 4x AA 적용시엔 카탈 버전별 성능이 오차범위 내의 차이를 보이지만,
MLAA 적용시엔 11.8이 다른 두 대조군을 약 4프레임 (= 8%) 정도의 차이로 앞서고 있습니다.


(4) Metro 2033


▲ DX9 모드일때와 비교해 MLAA 적용시의 성능 차이가 오히려 작아진 느낌입니다.
일단 안티 미적용시 / 게임 내 4x AA 적용시의 카탈 버전별 성능 차이는 확실히 오차범위 이내로 보여지고,
MLAA 적용시엔 11.8이 다른 두 버전을 약 2프레임 (= 6%) 정도 앞서는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배틀필드: 배드 컴퍼니 2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DX9 모드일때 보다는 성능향상 폭이 조금 준 것입니다.


(5) S.T.A.L.K.E.R: Call of Pripyat


▲ 위와 동문. (......이라고 하면 성의없어 보이죠?ㅠㅠ 그래도 어쩔 수 없습니다. 사실이니까요)
DX9 모드에 비해 DX10 모드에서 카탈 11.8의 MLAA 성능향상폭이 확연히 줄어든 것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Conclusion: DX10

지금까지의 결과들을 한 장의 그래프로 요약해 보겠습니다.


▲ 전체적으로, MLAA 적용시가 아닌 상황에서 카탈 버전별로 1% 이상의 등락을 보이는 경우는 드물고
(드문 경우에 해당하는 예: 크라이시스 워헤드, 저스트 코즈, 메트로 2033......)
MLAA 적용시엔 카탈 11.8이 다른 두 버전을 최소 5%~최대 12% 정도의 차이를 보이며 앞서고 있습니다.
괄목할만한 성능향상이긴 하지만, DX9 모드에서의 수십%에 달하던 향상폭에 비하면 다소 완화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DX11에서의 결과를 보시겠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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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DirectX 11>

(1) Aliens vs. Predator 3


▲ 저번 글에서는 첫번째 선수로 등장했는데 오늘은 어쩌다 보니 이렇게 순위가 밀렸네요 ㅠㅠ
(벤치 툴이 DX9/10을 지원하지 않은 걸 탓하렴......)
최신 버전으로 갈수록 안티 미적용시의 성능이 아주 쬐끔 오르는것처럼 보인다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일단 안티 미적용시 / 벤치툴 내 4x AA 적용시의 카탈 버전별 성능 차는 거의 없는 것으로 간주하겠습니다.
하지만 MLAA 적용시엔, 카탈 11.8이 다른 두 버전을 3~4프레임 차 (= 8%) 로 안정적으로 상회하고 있습니다.


(2) Battlefield: Bad Company 2


▲ 앞의 게임과 동문... -_-;;;;;;;;;
앞서 살펴본 DX9 모드에서의 11.8의 MLAA 성능향상폭은 20%를 상회했는데,
DX10 모드에서는 향상폭이 12% 정도로 줄어들었고, DX11 모드에서는 다시 소폭 줄어 10% 정도가 되었습니다.
어찌 보면 DX 버전이 오를수록 향상폭이 준다고 생각할수도, 달리 보면 DX10/11은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도...


(3) Crysis 2


▲ 크라이시스 2는 이래저래 이 벤치 전체를 통틀어 가장 흥미로운 대조군임에 틀림없습니다.
DX9에서는 카탈 11.6/11.7의 요상한 성능하락 현상을 까발려(?)주는 역할을 수행한 데 이어
DX11에서는 이 벤치 전체를 통틀어 거의 유일하게
"MLAA 미적용시에도 카탈 버전별 성능 변화가 명확히 드러난" 벤치결과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 이는 11.8 릴리즈 노트에도 언급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안티 미적용시엔 카탈 11.6/11.7과 비교해 11.8에서 약 6~7% 정도의 성능 향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MLAA 적용시의 11.6/11.7에 대한 11.8의 성능향상 폭은 그보다 좀 더 오른 약 9~10% 정도입니다...만,
앞의 게임들에서 보여준 11.8의 MLAA 성능향상폭과 이 게임에서의 안티 미적용시 성능향상폭을 고려할 때
기대에는 못 미치는 모습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10% + 7% = 17% 정도는 오르길 기대했는데...)


(4) Lost Planet 2


▲ 이 게임도 카탈 11.8에서 MLAA 성능이 약 2프레임 (= 7%) 정도 오른 것 외엔 버전별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소수점 이하 자릿수까지 똑같은 결과를 얻어냈을 땐 "내가 벤치를 제대로 했구나" 하는 뿌듯함과 함께
동시에, 거의 같은 비중으로 "이렇게 의미없는 테스트를 했나..." 하는 자괴감이 들었습니다 -_-)


(5) Metro 2033


▲ 이 게임도 DX 버전이 오르면서 MLAA 적용시의 버전별 성능 차이가 점점 작아지는 것처럼 보이는군요.
DX9일땐 MLAA 적용시 카탈 11.8이 다른 두 버전을 약 4~5프레임 가량 앞서더니, DX10에서는 2프레임 정도,
그리고 지금 DX11 모드에서는 거의 오차범위 수준으로 보이는 0.6~0.7 프레임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뭐 그 정도라도 성능향상이라고 치고 넘어가자면......


(6) S.T.A.L.K.E.R: Call of Pripyat


▲ 일단 안티 미적용시 / 게임 내 4x AA 적용시의 성능은, 명백히 11.6/11.7에 비해 11.8이 '낮습니다'.
다만 MLAA 적용시엔 다른 두 카탈에 비해 11.8에서 약 6%가량 상승해 체면치레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물론 이 6%란 수치도 이 게임의 DX9/DX10 모드 테스트시에 비해 낮아진 것이기는 합니다)


▲ 이 게임은 특이하게 DX10보다 DX11 모드에서 프레임이 더 잘 나오는데
그것은 테스트 옵션 중 'HDAO'라는 항목 때문입니다.
HDAO는 전통적으로 CPU의 연산 능력에 의존해 처리되었지만 DX11 들어서부터 GPU의 연산 쉐이더를 활용해
CPU보다 훨씬 빠른 GPU가 대신 처리하게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우위점이 생긴 것이죠.


(7) Conclusion: DX11

지금까지의 결과를 하나의 그래프에 모아 보겠습니다.


▲ 우선 앞의 두 챕터에서 본 결론과 사뭇 다르게, MLAA 미적용시의 성능 향상이 하나 보이는군요. (크라2)
......뭐 다른 점이라곤 그뿐이지만 -_-;; 어쨌든 11.8의 MLAA에서의 성능 향상은 확실하게 보장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11.6과 11.7의 성능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한데
이들은 치명적인 결함(?) (= 크라이시스 2 DX9 모드에서 성능이 대폭 떨어지는 것) 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반면 11.8은 전체적으로 흠잡힐데 없는 성능 (이전 버전보다 오르거나, 최소한 떨어지진 않는) 을 보여줍니다.
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제가 좋아하는 크라이시스 2 성능이 크게 올랐단 사실만으로도 11.8이 마음에 듭니다.
(※ 제 지인인 '고담시'님의 실험 결과 11.6에 비해 11.8에서 The Witcher 2의 성능도 크게 올랐다고 합니다)

다만 딱히 위에서 예로 든 게임에 목을 매시는 분이 아니라면 또 다른 선택지가 있을 수 있는데...

앞서 카탈 11.2~11.5까지를 벤치했던 <Catalyst War 1편> 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전 버전까지와 비교했을 때 11.4부터 크파 효율 & MLAA 성능이 떨어졌단 사실이 1편에 언급되어 있는데,
이번 11.8에서의 MLAA 성능 향상은 11.4에서 까먹었던 걸 어느 정도 회복한 것에 지나지 않기도 합니다.
따라서 "난 무조건 높은 MLAA 성능이 좋다!" 하는 분께서는 카탈 11.3을 쓰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겁니다.


두줄요약:

- Editor's Choice: 11.8
- Honorable Mention (Best in MLAA Performance): 11.3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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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위젯은 티스토리의 크라우드펀딩 시스템인 '밀어주기' 위젯입니다. 100원부터 3000원까지의 범위 내에서 글쓴이에게 소액 기부가 가능합니다. 사견으로는 이러한 형태의 펀딩이야말로, 성공적으로 정착될 경우 이해관계자로부터 독립된 벤치마크가 지속가능해지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후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기신다면 밀어주기를 통한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물론 글을 '가치있게' 쓰는 것은 오롯이 저의 몫이며, 설령 제 글이 '후원할 만큼 가치있게' 여겨지지는 못해 결과적으로 후원을 받지 못하더라도 그것이 독자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란 건 너무 당연해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겠습니다. 저는 후원 여부와 관계없이 제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독자분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