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hor : Daeguen Lee

(Any action violating either copyright laws or CCL policy of the original source is strictly prohibited)




두달 전, 개학하고 학교에 데스크탑을 들고 내려와 램을 바꿨습니다.
DDR2에서는 오버클럭이 제일 잘 되는 모델 중 하나인 크루셜 발리스틱스 램입니다.

우선 외형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와 더불어 메인보드도 AM2+ 최고 모델 중 하나인 ASUS M4A79 Deluxe로 바꿨습니다.
파워 또한 우사미의 파워와 맞교환했습니다.

CPU: AMD Phenom II X4 940 Black Edition
M/B: ASUS M4A79 Deluxe
RAM: Crucial Ballistix DDR2 PC2-8500 1GB x 4EA
PSU: Skydigital PowerStation2 650AF 80PLUS


CPU엔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CPU클럭 세팅은 변함없이 3.8GHz 부근입니다.


▲ 시험삼아 램클럭으로 613MHz를 인가해 보았습니다. (램디바이더 3:8, 램전압 2.2V)
그런데 덜컥 들어가주지 뭡니까...ㅋ 레이턴시는 이전보다 훨씬 짧아진 46.3ns입니다.
이것보다 더 높이 들어갈것 같아, 이 클럭에서의 안정성 테스트는 생략하고 바로 다음 세팅으로 넘어갑니다.


▲ FSB 237에 램디바이더 3:8을 주어 632MHz를 찍은 모습입니다.
DDR3의 표준규격인 PC3-10600 램이 667MHz / CL9를 기본 스펙으로 갖고 있는데
테스트한 램은 632MHz로 DDR3에 근접한 클럭에, CL5로 램타이밍은 훨씬 빠릅니다.
맨 위부터 차례로 하이퍼파이 테스트, 에버레스트 레이턴시 테스트, 수퍼파이 32M 테스트입니다.
꽤 안정적인 세팅이었습니다. (램전압 2.3V)



▲ 이건 FSB를 240으로 올려, NB 2.88GHz / 램 640MHz를 만든 샷입니다.

이 CPU로 기록한 최고의 NB클럭입니다. 다만, 실제로 사용하기엔 조금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


(아래 위젯은 티스토리의 크라우드펀딩 시스템인 '밀어주기' 위젯입니다. 100원부터 3000원까지의 범위 내에서 글쓴이에게 소액 기부가 가능합니다. 사견으로는 이러한 형태의 펀딩이야말로, 성공적으로 정착될 경우 이해관계자로부터 독립된 벤치마크가 지속가능해지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후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기신다면 밀어주기를 통한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물론 글을 '가치있게' 쓰는 것은 오롯이 저의 몫이며, 설령 제 글이 '후원할 만큼 가치있게' 여겨지지는 못해 결과적으로 후원을 받지 못하더라도 그것이 독자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란 건 너무 당연해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겠습니다. 저는 후원 여부와 관계없이 제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독자분께 감사합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