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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cpu_review

FX가 돌아왔다 : AMD 불도저 리뷰 (2)

Author : Daeguen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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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월간 smart PC사랑 2011년 11월호에도 수록되었습니다.)




거두절미하고 본론으로 들어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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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파트 1은 보고 오셨겠죠? ^^;
안 보신 분들이 있다면 ☞클릭!!☜ <- 부디 순서대로 읽고 오시길... 강권합니다.ㅋㅋ


<Test Setup>


▲ 흑흑... 제가 이래 놓고 작업을 했습니다.
아래는 시스템 사양입니다.

- CPUs -

AMD FX-8150P (Default 3.6GHz, Turbo 3.9~4.2GHz)
AMD FX-8150P OC @ 4.7GHz
AMD Phenom II X6 1100T Black Edition (Default 3.3GHz, Turbo 3.7GHz)*
AMD Phenom II X4 980 Black Edition (Default 3.7GHz)*
AMD A8-3850 (Default 2.9GHz)**
Intel Core i7 2600K (Default 3.4GHz, Turbo 3.5~3.8GHz)
Intel Core i5 2500K (Default 3.3GHz, Turbo 3.4~3.7GHz)
Intel Core i3 2100 (Default 3.1GHz)

(* = 980 BE와 1100T BE는 기본 디바이더로 램 클럭 1866MHz를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D.O.C.P 메뉴를 사용해 램 클럭이 1866MHz가 되도록 맞춰 두고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경우 FSB가 233MHz가 되어, 980 BE의 경우 기본 3.7GHz에서 3.72GHz로, 1100T BE의 경우 기본 3.3GHz / 터보 3.7GHz에서 3.27/3.72GHz로 각각 소폭 변동이 있었던 점 유념하여 결과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 = APU의 경우 별도의 그래픽카드를 장착해 게임 테스트에 동참하게 하는 것은 제품의 특징을 살리는 의미가 없다고 판단해 (그러려면 프로푸스를 쓰면 됐지...) 게임 테스트에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 Other Components -

ASUS CROSSHAIR V FORMULA (for AM3/AM3+)
ASUS F1A75-V PRO (for FM1)
ASRock P67 Professional Fata1ity (for Socket 1155)
Samsung DDR3 PC3-10600 4GB x 2 @ 1866MHz CL9
HIS & Sapphire Radeon HD 6990 4GB x 2 (Quad-GPU CrossFireX)
Intel SSD 510 Series 120GB
Antec True Power Quattro 1200

- Softwares -

Microsoft Windows 7 Enterprise K 64bit Service Pack 1
AMD Catalyst 11.9 WHQL + 11.9 CAP1

※ 원래 CPU 성능을 체크하기 위해 게임 성능을 테스트하는 경우, VGA로 인한 병목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저해상도로 테스트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테스트에 앞서 '실제로 이 프로세서들을 구입해 사용할 사람들이 과연 720p 해상도에서 게임을 할까' / '프로세서의 가격대에 비해 너무 저성능의 VGA를 사용한다고 가정하는 게 오히려 비현실적이진 않을까' 하는 생각 끝에, 고해상도 게임 성능을 테스트하되 CPU로 인한 병목현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줄 수 있도록 현존하는 최고 성능의 VGA 솔루션 - 6990 쿼드 크파를 구성해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결과를 바탕으로 미리 첨언하자면... 대부분의 게임에서 1920 해상도와 2560 해상도의 프레임이 똑같이 나온 것으로 보아 (즉 해상도가 2560 -> 1920으로 낮아지더라도, 이미 CPU로 인한 병목 현상이 나타난 상태라 프레임이 더 오르지 않음) 의도했던 바는 완벽히 달성된 것 같습니다. 그럼, 편안히 봐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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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liens vs. Predator


▲ ...?
얘는 패스. 게임을 잘못 골랐군요.


2. Battlefield: Bad Company 2


▲ 이 게임 테스트를 끝내고 그래프를 그려 본 순간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았습니다.
(^^;; 개인적인 감정이 너무 적나라하게 드러났나요~)
도대체 왜 투반이랑 성능 차이가 안 나는거지??????
데네브랑 투반의 성능 차이를 보면 멀티스레드도 제대로 지원하는 것 같은데 말이죠.
심지어 FX-8150은 1100T BE보다 클럭도 더 높은데(3.3 vs 3.6) 이런 결과가 나와 몹시 당혹스러웠습니다.

과연 다른 게임에서의 양상은 어떨지. 일단 지켜봅시다.


3. Crysis: Warhead


▲ 2560 해상도에서는 92~93프레임 내외에서 VGA 병목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FX-8150은 투반보다는 프레임이 높지만 2560 해상도에서마저 VGA 성능을 다 뽑아 주지는 못하고 있고
심지어 데네브와 비슷한 성능인 것으로 보아, 이 게임에서는 멀티스레드 활용조차 제대로 되지 않는 듯 합니다.


4. Crysis 2


▲ 크라이시스 2에서도 게임성능 패턴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습니다.
데네브나 투반보다는 약간 높지만, 그보다 더 큰 격차로 i5/i7에 밀리는 모습입니다.


5. Tom Clancy's H.A.W.X 2


▲ HAWX 2에서는 지금까지보다는 데네브/투반과 비교했을 때의 성능 향상폭은 좀 더 큽니다.
그렇지만............ (울컥) 이하 생략.


6. Metro 2033


▲ 이 그래프를 그린 직후에도 엄청난 충격을 받았습니다.
단순히 성능 순위 때문이 아니라, CPU 성능에 영향 안 받기로 유명한 메트로가 아니던가요.
그런데 CPU에 따라 이렇게까지 성능 차이가 벌어지다니...
CPU들의 성능의 극한을 보게 해 준 6990 두 장이 (어떤 의미에서든) 대단하긴 합니다.
아무튼. 여기에서는 (그나마 대상이 메트로인 덕에!) FX-8150이 체면치레를 하고 있습니다.


7. Resident Evil 5


▲ 여기서는 딱 코어 갯수의 증가분만큼 성능이 늘고 있습니다.
i5/i7보다 뒤쳐지기는 하지만 성능 향상이 없는 것보다는 낫다는 생각으로 위안을... (어... 왜 눈물이 나지?)


8. S.T.A.L.K.E.R: Call of Pripyat


▲ SCoP도 메트로만큼이나 CPU 영향을 안 받기로 유명한데, 6990 두장 앞에선 주름잡을 CPU가 없군요.
FX-8150이 투반보다는 프레임이 높습니다만... 데네브가 투반보다 더 높은 프레임인 점으로 미뤄 보아
멀티코어로써의 성능이 뛰어난 댓가가 아니란 것은 바로 알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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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뭐야!!!!!!!!!!!!!!!!

게임 벤치를 완성하며 느낀 거지만... 정말 하늘이 노래지는 기분이었습니다.
지난 강좌에서 예상하기를, 싱글스레드에서 부동소수점 성능이 높아져 게임성능이 증가할 것이라 했었는데...
어디서부터 틀린 것인지, 다시 맞아질 여지는 없는지 등등... 온갖 가정 & 추측 & 예상이 다 떠올랐습니다.

아무튼. 일단 다음 파트로 넘어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