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hor : Jin-Hyeop Lee, Daeguen Lee

(Any action violating either copyright laws or CCL policy of the original source is strictly prohibited)





지난 6월 19일부터 6월 23일까지 열렸던 ISC 2016에서 전세계 TOP 500 성능의 슈퍼컴퓨터가 발표되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의 영광은 중국의 선웨이 타이후라이트에게 돌아갔습니다. 거기에 TOP500 안에 들어간 슈퍼컴퓨터의 댓수에서도 처음으로 미국을 추월해 가장 많은 슈퍼컴퓨터를 보유한 국가로 등극했습니다. 물론 중국이라는 국가가 전통적인 컴퓨터 강자 미국을 누르고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명실상부한 슈퍼컴퓨터 강국이 되었다는 것 자체도 큰 뉴스거리지만 오늘 이 글에서 다룰 주제는 이번에 1등을 차지한 선웨이 타이후라이트라는 슈퍼컴퓨터 자체입니다.


사실 중국이 세계 최고 성능의 슈퍼컴퓨터를 보유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선웨이 타이후라이트가 세계 최고의 슈퍼컴퓨터 자리를 탈환하기 전의 세계 챔피언은 텐허2로 역시 중국의 슈퍼컴퓨터였습니다. 하지만 텐허2는 인텔의 제온과 제온파이를 조합하여 만든 슈퍼컴퓨터였습니다. 물론 개별 CPU와 제온 파이들을 어떻게 구성하고 연결하는지 역시 매우 중요한 기술이기에 그 프로세서가 인텔의 것이라는 것만으로 중국의 컴퓨터 기술을 폄하할 수는 없지만 동시에 고성능 CPU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원천기술만은 여전히 컴퓨터의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에 있음을 확인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선웨이 타이후라이트는 컴퓨터 업계에 차원이 다른 충격을 선사했습니다. 인텔의 CPU와 제온파이를 이용해 만들어졌던 텐허2와는 달리 선웨이 타이후라이트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ISA와 그를 기반으로 설계된 프로세서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소식이 처음 전해졌을 때 독자 개발 ISA가 아니라 DEC Alpha ISA를 이용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는데, 확인 결과 선웨이 타이후라이트는 Shenwei-64 Instruction Set이라는 독자적인 명령어 셋을 사용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

.

.


※ 전체 글은 다음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drmola.com/review/51004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