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hor : Daeguen Lee

(Any action violating either copyright laws or CCL policy of the original source is strictly prohibited)




오늘은 변칙적인 방법을 통해 AMD 플랫폼에서 nVIDIA의 SLI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제가 사용한 건 AMD 보드이지만 일반적으로 SLI를 미지원하는 모든 다른 보드에 통용되는 방법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하였습니다.
http://xdevs.com/e107_plugins/content/content.php?content.30


CPU가 '빠른 싱글코어'에서 멀티코어로 진화했듯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높이는 기술도 비슷하게 흘러갑니다.
즉 언제까지나 싱글 GPU 성능을 높이는것 보단 복수의 GPU를 이용해 성능을 높이게 된 것이죠.
실제로 양대 그래픽카드 제조업체인 AMD와 nVIDIA 양사 모두 자사의 최고성능 그래픽카드를
당대의 가장 빠른 GPU로 구성하지 않고, 하위 라인업의 GPU를 두 개 사용해서 구성하고 있습니다.

AMD의 멀티 GPU 기술은 크로스파이어 X (CrossFire X) 라는 이름을 갖고 있고 nVIDIA는 SLI라고 합니다.
메커니즘은 거의 비슷하지만 양사가 이 기술을 보급하는 방식은 거의 하늘과 땅 차이인데,
자사/타사 가리지 않고 메인보드 칩셋마다 라이선스를 제공하는 AMD의 크로스파이어 X와 달리
nVIDIA는 자사가 칩셋을 제조하는 플랫폼에서는 오로지 자사 칩셋에서만 SLI를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예외적으로 nVIDIA가 버스 라이선스가 없어 칩셋제조가 불가능한 인텔 1156, 1366 플랫폼은
해당 플랫폼의 인텔 칩셋에서도 SL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nVIDIA의 칩셋이 지원하는 AMD의 모든 플랫폼 / 인텔의 775 플랫폼에서는
nVIDIA의 엔포스 (nForce) 칩셋이 아니면 SLI를 사용할 수 없는 게 보통입니다.
하지만 SLI를 지원하는 칩셋이라고 해서, 특별한 기능이 있어 SLi를 지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SLI 라이선스가 없는 칩셋에 대해 SLI가 비활성화되도록 락 (Lock) 이 걸려 있는 것 뿐이라
그것을 언락하는 패치가 등장하게 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수순입니다.
이 패치를 이용해 AMD 플랫폼에서 SLI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SLI를 구성할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당연한 소릴 -_-;;;;;;)


▲ 새로 지른 GTX 480입니다.


▲ 두 480의 아리따운 모습... *-_-*


▲ 쿨마 CM690 II 가 그렇게 좁은 케이스가 아닌데;; 매우 비좁아 보이죠?

아무튼... 하드웨어가 완비되었다면 아래 패치를 다운받으시길 바랍니다.

SLIStringInstaller v2.0.zip

SLIPatch 0.8 Win7 x64 beta.zip



위 첨부파일 중 SLIStringInstaller를 압축해제 후 실행파일을 열면 메인보드 벤더를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
실제 자신이 사용중인 메인보드의 벤더가 무엇이든 간에, ASUS를 선택한 뒤 재부팅합니다.
재부팅 후 SLIPatch를 압축해제한 뒤 InstallSLI 배치파일을 열면 형식적으로 모든 과정이 끝난 겁니다.
그 뒤 재부팅하면 윈도 로고가 뜨기 앞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 SLI가 활성화된 윈도와 보통 윈도가 뜨는데 당연히 전자를 선택해야겠죠;;ㅋ

이렇게 부팅 후 드라이버를 잡아 주면 간단히 설정이 끝납니다.ㅋ
단, 대개 최신 버전 드라이버들은 속속 이 패치를 막고 있으니
가급적이면 최신 버전보다 한단계 아래.. 를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다만 위에 링크된 패치는 엔비디아의 최신 드라이버인 258.96 베타까지 문제 없이 지원하는 걸 확인했습니다.)


▲ 재부팅 후 nVIDIA 제어판에 들어가면
종전의 [PhysX 구성 설정] 메뉴가 [SLI 및 PhysX 구성 설정] 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SLI 구성 / PhysX 구성을 입맛대로 설정한 뒤 [적용].


▲ SLI가 제대로 적용된 모습입니다.


▲ 3DMark Vantage를 돌려 보았습니다.
SLI 커넥터가 없어 점수는 약간 낮게 나왔습니다.
크로스파이어 커넥터가 라데온 그래픽카드마다 제공되는 것과 달리
SLI 커넥터는 SLI 라이선스가 있는 메인보드를 단위로 제공됩니다.
즉 SLI 라이선스가 없는 메인보드에서 SLI를 이용하는 것을 막은 또 하나의 제도적 장치라 할 수 있죠.

----------

모종의 경로를 통해 SLI 커넥터를 구했습니다. 하하하하하


▲ 아으... 예쁘다. 꺼먹꺼먹...


▲ EVGA의 SLI 커넥터로 2005년 8월 18일에 생산됐답니다;;; 보기보다 오래됐구나 너...


▲ SLI 커넥터를 꼽는 골든핑거는 장식용으로 달린 게 아니고 ㅋ_ㅋ;;
PCI-E로는 부족한 VGA 사이의 통신 및 동기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이게 없으면 SLI 성능이 약간 저하됩니다.
사진에는 두 줄을 꼽았지만 2-way SLI를 할 때는 한 줄만 꼽으면 됩니다. 나머지 하나는 T-SLI를 위한 거에요.
그럼 케이블을 달았을 때의 성능은 어떨까요?


▲ GPU 스코어가 약 8.9% 가량 올랐습니다. CPU 스코어는 오히려 떨어졌지만 저 정도는 오차범위겠죠.
여기서 VGA를 살짝 오버해 보았습니다..^^


▲ 페르미의 발열을 잡아줄 수 있다면 추가 오버를 통해 AMD에서 4만점을 찍을 수도 있을 듯 합니다^^
GTX 480 SLI의 성능을 뽑아내는 데 부족함 없는 뒷받침을 해준 투반군에게 영광을 돌립니다ㅋ

 

//

 

(아래 위젯은 티스토리의 크라우드펀딩 시스템인 '밀어주기' 위젯입니다. 100원부터 3000원까지의 범위 내에서 글쓴이에게 소액 기부가 가능합니다. 사견으로는 이러한 형태의 펀딩이야말로, 성공적으로 정착될 경우 이해관계자로부터 독립된 벤치마크가 지속가능해지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후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기신다면 밀어주기를 통한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물론 글을 '가치있게' 쓰는 것은 오롯이 저의 몫이며, 설령 제 글이 '후원할 만큼 가치있게' 여겨지지는 못해 결과적으로 후원을 받지 못하더라도 그것이 독자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란 건 너무 당연해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겠습니다. 저는 후원 여부와 관계없이 제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독자분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