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 & Column/vga_lec_col

배틀필드 배드 컴퍼니 2 : DX9 / DX10으로 돌리기

글쓴이: 이대근 (ㄷㄱ)


배틀필드: 배드 컴퍼니 2는 DX 11을 지원하며, 설치된 VGA를 감지해 자동으로 DX 버전을 설정합니다.
따라서 DX11 지원 VGA(라데온 5000, 지포스 400 이상)가 설치된 경우 유저가 DX 버전을 선택할 여지 없이
자동으로 DX11 모드로 실행되므로 아마 "또다른 모드"가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게임 내 옵션창에도 DX 버전이라든지, DX 버전별 효과 (예: 테셀레이션) 를 설정하는 메뉴는 아예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DX 버전을 바꿀 수 있는지 한번 보실까요?

.
.
.


▲ 대개 이런 '숨겨진 옵션'은 게임 설치폴더 내에서 설정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cfg 파일들의 향연...)
그래서 본능적으로(?) 배틀필드: 배드 컴퍼니 2가 설치된 폴더를 들어가 봤더니, 아니나다를까......
DX 버전별로 모드를 바꿔주는 것으로 추정되는 파일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컨픽 파일은 어디에????

다시 해외 포럼을 뒤지기 시작했습니다.

,
,
,


▲ 바로 이거야!!
게임 설치폴더에 대해선 잊어버리세요.
내 문서 -> BFBC2 -> settings.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DxVersion 항목을 수정해 주면 끝!

참 쉽죠?

이렇게 DX 버전을 바꿔 가며 간단히 프레임을 재 보았습니다.

- DX9: 132.85 프레임
- DX10: 114.66 프레임
- DX11: 114.38 프레임


...?????
보통은 DX9 / DX10이 별 차이가 없고 DX11이 그 둘보다 팍 떨어지는게 일반적인데 -_-;
여기서는 DX9 / DX10이 큰 차이를 보이고 DX10과 DX11은 오히려 거의 차이가 없는 결과입니다.
무늬만 DX11 게임인듯......


암튼. 조만간 (이 게임을 포함한) 새로운 게임벤치가 올라갈 예정입니다.ㅋㅋ
커밍 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