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이대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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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Crysis: Warhead



이번에 테스트할 게임은 제가 대학교에 갓 들어갔을 무렵에 출시된 고전게임-_- Crysis: Warhead 입니다.
원작인 Crysis는 세월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그래픽 최강자의 타이틀을 쉽사리 내 주지 않은 게임이기도 한데
Crysis와 Crysis: Warhead는 같은 게임엔진을 사용해 실제 그래픽 퀄리티는 거의 같습니다.

그렇다면 왜 굳이 원작 대신 후속을 벤치에 사용했냐고 물으신다면...
Crysis: Warhead만 벤치툴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곤 말 못하겠습니다.ㅋㅋㅋㅋ

아무튼. 안티 미적용시의 테스트 결과부터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580과 6970을 비교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580이 앞서고 있지만, 격차는 미세하게나마 좁혀지고 있습니다.
만약 4-way가 지원되는 플랫폼에서 580 x 4와 6970 x 4를 비교해 보면 성능이 어떠할지 궁금해지는군요.

570과 6950을 비교하면, 일단 단일 성능은 570이 6950 형제들 (1G / 2G) 을 모두 앞서고 있지만
2-way 성능은 6950 1G 버전이 근소한 차이로 570 x 2와 6950 2G x 2를 앞서고 있습니다.
또한 3-way 성능은, 6950 형제들이 나란히 570 x 3을 누르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여기에서도 1G 버전이 2G를 약간 앞섭니다.

1G 버전이 2G보다 더 좋은 성능을 내는 이유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 보았었는데,
아마 사용된 메모리가 더 저용량이다 보니 램타이밍이 더 조여져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즉 레이턴시 등 유저가 건드릴 수 없는 부분에서의 이점 때문에 2G 버전보다 조금씩 앞서는 게 아닐런지요.
(물론 용량 그 자체가 발목을 잡게 되는 상황에서는 깨갱...)

한편, 5870을 보면 단일 VGA로써의 성능은 6950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노익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반면 2-way 성능은 그보다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 크파 효율이 약간 아쉽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4배율 안티를 적용한 상태입니다. 여기서는 오히려 NVIDIA 계열이 더 큰 타격을 입은 것 같습니다.
580은 6970을 단일 구성에서만 이겼고, 570은 6950을 단 한 차례도 앞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편, 여기에서도 '뒷심이 부족한' 5870의 아쉬운 모습이 드러납니다.


▲ 이 게임의 안티 미적용시의 크파 / SLI 효율은 전반적으로 좋은 편입니다.
특히 6870의 크파 효율은 무려 201%를 찍었는데, 오차범위를 감안하면 거의 정확히 두 배인 듯 합니다.
반면 5870은 AMD 계열 중에서는 유일하게 180% 대에 머물러 있는 크파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안티 적용시에도 미적용시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7. Crysis 2 (DX9)

이번에 테스트할 게임은 올 상반기 최고로 관심을 끌었던 대작 Crysis 2 입니다.
전작인 Crysis / Crysis: Warhead보다 진보된 CryEngine 3을 사용해 제작되었으며,
출시 후 석달이 지나 DX11을 정식 지원하게 되어 출시 당시보다 급격히 좋아진 그래픽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다만 이 게임은 DX11 모드에서 불필요한 테셀레이션 요소를 남발해 결과적으로 테셀레이션 성능이 좋은
NVIDIA 계열 그래픽카드를 우대(?) 했다는 의심을 사기도 했는데, 과연 DX 버전별로 성능이 어떻게 달라질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참고로 지난 벤치에서는 Crysis 2의 DX11 모드에서 2-way 초과 크파가 작동하지 않는 버그를 발견했는데,
이 점 또한 기억해 주시면 (그리고 관련 내용을 널리 퍼뜨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탈 개발자, 크라이텍, 이놈들................. 너네가 이기나 내가 이기나 붙어 보자!!)

이번 장에서 보여드릴 결과는 DX9 모드에서의 테스트 결과를 각각 정리한 것입니다.
참고로 이 게임은 게임 내 옵션에는 안티알리아싱을 설정하는 항목이 없지만...



벤치툴에는 안티알리아싱 설정 항목이 존재합니다!!


고로 테스트 결과에 포함시키기는 했지만, 일상적으로 게임을 할 때의 성능은 안티 미적용시와 같습니다.
이 점 염두에 두시고... 안티 적용시의 결과는 단지 (이론적인?) 참고 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 단일 / 2-way / 3-way 모두 580이 6970을, 570이 6950을 이겼습니다.
6950 1G와 2G를 비교하면, 단일 / 2-way 구성시에는 둘이 거의 같은 성능을 보이지만
3-way에서 2G 버전의 성능이 (단순히 오차범위로 치부하기엔) 좀 큰 차이로 앞서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590은 570 x 2보다는 약간 떨어지고, 6950 x 2와는 거의 비슷한 성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5870은 단일 성능은 6950보다 좋은데도 불구하고 크파 성능은 6950 x 2보다 확실히 떨어지고 있습니다.


▲ 4배율 안티알리아싱을 적용한 상태입니다. 앞에서 살펴본 그래프와 비교하면 주요한 특징은 모두 같습니다.
(580 vs 6970, 570 vs 6950, 590의 위치, 5870의 크파 효율 등... - 제가 주로 짚고 넘어가는 특징들이죠)


▲ 안티 미적용시의 결과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2-way 효율은 크파 / SLI 모두 비슷한 수준입니다.
3-way 효율도 큰 차이는 아니지만, 크파 쪽이 15% 정도 더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800 / 6900의 2-way 크파 효율이 188~190% 정도로 190% 부근에 머무르는 데 비해 5870은 175%로
상대적으로 나쁜 크파 효율을 보입니다.


▲ 안티 적용시에는 3-way 효율이 미적용시보다 소폭 개선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전체적인 양상은 여전히 비슷합니다.


8. Crysis 2 (DX11)

이번 장에서는 Crysis 2의 DX11 모드에서의 테스트 결과를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안티 미적용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우선 AMD의 3-way 크파 구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데다, 단일 VGA의 성능도 NVIDIA가 압도적입니다.
고로 처음부터 끝까지 (단일 / 2-way / 3-way) 580이 6970을, 570이 6950을, (후략)... 앞서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는 실로 오랜만에 560 Ti와 560이 각각 5870과 6870을 앞서는 모습마저 보이고 있습니다.

590은 570 x 2보다 (지금까지 늘 그랬듯) 약간 떨어지지만, 560 Ti x 2보다는 넉넉히 앞서는 성능입니다.


▲ 안티 적용시의 테스트 결과는 위 그래프와 같습니다.
앞에서는 '3-way 이상의' 크파가 작동하지 않았지만, 여기서는 그냥 '크파가' 작동하지 않는군요.
단순히 작동을 않는 것을 넘어 그래픽카드가 추가될수록 성능이 확연히 더 떨어지고 있습니다. 대체 왜?

지금까지의 결과들을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 안티 미적용시의 결과를 정리한 표입니다.


▲ 2-way 효율은 크파 / SLI를 막론하고 모두 180% 정도로 괜찮은 편이지만, 3-way에서 희비가 갈라집니다.
하지만 그나마 이 결과가, 뒤이어 보여질 결과에 비하면 희극적인 편이었으니...


▲ ...아무래도 크라이텍이랑 카탈 개발자들이 단체로 싸운 게 분명합니다.
(※ 이 문제는 가장 최신버전 카탈인 11.11에서도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9. Tom Clancy's H.A.W.X 2

이번에 테스트할 게임은 유명한 플라잉 슈팅게임, Ubisoft의 H.A.W.X 2 입니다.
벤치마크 툴은 DX9 모드와 DX11 모드로 나뉘어 있는데, 둘의 차이는 테셀레이션 옵션의 존재 유무 뿐입니다.

우선 안티 미적용시의 결과를 보시겠습니다.


▲ 일단 NVIDIA 계열이 전반적으로 우월하게 나타나는 점을 제외하고도 이상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6970 / 6950 / 5870에 비해 6870의 성능이 너무 좋다는 점입니다. 6870이 뭐 특별한 장점이 있는 걸까요?
(※ 모든 테스트는 3회씩, 결과가 석연찮을 경우 3회를 한 세트로 하여 여러 세트 반복해 중간값을 취합니다)
아무튼... 비단 단일 VGA로써의 성능뿐 아니라 2-way 구성시에도 여전히 좋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이 게임에서만큼은 6950이나 5870보다 6870이 더 성능이 잘 나오는 것이 확실해 보입니다.

590의 성능은 570 x 2보다는 약간 떨어지고, 560 Ti x 2보다는 넉넉히 앞서고 있습니다.


▲ 4배율 안티를 적용한 결과입니다. 여기에서도 안티 미적용시와 비슷한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 안티 미적용시의 크파 / SLI 효율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이 게임은 상대적으로 (VGA보다) CPU 성능에 의존적이기 때문에 어느 수준 이상 VGA 성능이 올라가더라도
CPU에 의한 병목현상이 일어나 프레임이 어느 수준 이상으로는 잘 오르지 않습니다.
지금 같은 경우는 300프레임 정도에 보이지 않는 장벽이 있는 것처럼 그 언저리로는 잘 올라가지 않고 있죠.
그 덕분에 SLI 효율이 상대적으로 나빠 보이지만, 절대 성능 자체는 NVIDIA 계열이 압도적입니다.


▲ 안티 적용시의 결과를 정리한 표입니다.
앞서 언급했듯 300프레임 언저리에 사실상의 프레임 제한이 있는 상황에서 (CPU를 교체하지 않는 한)
안티알리아싱이라는 고부하 옵션이 적용되어 외견상의 크파 / SLI 효율은 좋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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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위젯은 티스토리의 크라우드펀딩 시스템인 '밀어주기' 위젯입니다. 100원부터 3000원까지의 범위 내에서 글쓴이에게 소액 기부가 가능합니다. 사견으로는 이러한 형태의 펀딩이야말로, 성공적으로 정착될 경우 이해관계자로부터 독립된 벤치마크가 지속가능해지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후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기신다면 밀어주기를 통한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물론 글을 '가치있게' 쓰는 것은 오롯이 저의 몫이며, 설령 제 글이 '후원할 만큼 가치있게' 여겨지지는 못해 결과적으로 후원을 받지 못하더라도 그것이 독자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란 건 너무 당연해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겠습니다. 저는 후원 여부와 관계없이 제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독자분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