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 & Column/vga_lec_col

NVIDIA GeForce GTX 780 Ti 성능 예측

글쓴이 : 이대근

연락처 : leedaeguen [at] kaist.ac.kr

(이 블로그의 CCL정책에 위배되는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두시간 전 해외 포럼인 ChipHell을 통해 GTX 780 Ti의 사양으로 추정되는 스크린샷이 유출되었습니다.



▲ GTX 780 Ti의 사양으로 2496SP설, 2688SP설, 2880SP설 등이 분분했는데, 위의 정보가 정확한 것이라면 일단 GTX TITAN보다 하드웨어적인 스펙상으로는 한수 아래의 제품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제품이 라데온 R9 290X의 라이벌을 자임한 이상, 게임 성능이 GTX TITAN을 뛰어넘어야 한다는 것은 어떤 논리적 귀결이라기보다도 이 제품의 당위인데, 그래픽카드 성능 방정식을 이용해 위 스펙으로 예상되는 게임 성능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 보시다시피 이 제품은 더 적은 SP/TMU 갯수에도 불구하고 GTX TITAN보다 더 빠른 게임 성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SP/TMU가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ROP 갯수는 GTX TITAN과 동일하며, 클럭은 상승해 결과적으로 더 고속의 렌더링 백엔드를 갖게 되었음에 기인합니다. 전통적으로 GPU의 연산 성능은 SP 갯수에, 게임 성능은 대체로 ROP 갯수에 비례해 온 것을 생각하면 엔비디아의 한 수가 매우 절묘해 보입니다. (GTX 780 Ti는 배정밀도 연산성능을 제한하는 것은 둘째치고, SP 갯수가 GTX TITAN보다 적어 연산 성능은 여전히 GTX TITAN을 밑돌 것으로 생각됩니다)


과연 실제 제품이 등장하면 어떻게 밝혀질지 매우 궁금합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