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vga_review

맥스웰의 모든 것 : SLI편

Author : Daeguen Lee

(Any action violating either copyright laws or CCL policy of the original source is strictly prohibited)

 

 

 

'맥스웰의 모든 것' 시리즈의 마지막, GTX 900 시리즈 SLI편이 방금 탈고되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이 시리즈와 시기가 겹쳐 어부지리로 주인공격이 된 GTX 960 두장의 사진부터 감상하고 가겠습니다.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한 게임 및 기타 설정들은 앞서 소개한 벤치마크와 동일합니다.

아래는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지금까지 테스트한 게임별 프레임레이트를 합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해상도별로 그래프를 그려 보았습니다.

 

 

 

 

모든 해상도에서 GTX 980 SLI가 1위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2위권을 형성하는 GTX 970 SLI / GTX 780 Ti SLI / R9 290X CF가 해상도에 따라 미묘하게 순위를 바꾸고 있는 점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좀 더 자세히 결과를 분석해보기 위해 각 게임별 상대성능을 구해 그래프를 그려 보겠습니다.

 

 

 

 

여기서는 UHD 해상도에서 R9 290 CF가 GTX 970 SLI / GTX 780 Ti SLI를 모두 누르고 전체 3위로 올라선 것을 최대의 이변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확실히 크파가 SLI보다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SLI 중에서도 맥스웰의 SLI 구성은 케플러보다 다소간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 그 차이가 단일카드에서의 서열을 뒤집을 만큼 크지는 않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아래 위젯은 티스토리의 크라우드펀딩 시스템인 '밀어주기' 위젯입니다. 100원부터 3000원까지의 범위 내에서 글쓴이에게 소액 기부가 가능합니다. 사견으로는 이러한 형태의 펀딩이야말로, 성공적으로 정착될 경우 이해관계자로부터 독립된 벤치마크가 지속가능해지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후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기신다면 밀어주기를 통한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물론 글을 '가치있게' 쓰는 것은 오롯이 저의 몫이며, 설령 제 글이 '후원할 만큼 가치있게' 여겨지지는 못해 결과적으로 후원을 받지 못하더라도 그것이 독자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란 건 너무 당연해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겠습니다. 저는 후원 여부와 관계없이 제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독자분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