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or : Daeguen Lee

(※ 이 글은 WCCFTech의 원문 (링크) 을 번역한 것입니다.)




AMD, Zen과 K12의 양산 개시


AMD의 차세대 고성능 x86/ARM 아키텍처들인 Zen과 K12가 최근 양산에 돌입되었다는 사실이 한 설계 엔지니어의 링크드인 프로필을 통해 유출되었다. 마침 CEO인 리사 수 박사가 3분기 실적보고회에서 그들이 '복수의 FinFET 제품을' '복수의 파운드리에서' 양산하기 시작했다고 밝힌 것과 묘하게 겹친다.



지난 7월, 우리는 AMD가 이미 2분기 중 두개의 FinFET 제품을 양산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여기에 얼마 전 추가된 것이 '(두개)그 이상의 FinFET 제품이 하나 이상의 파운드리에서' 3분기부터 생산이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AMD의 CEO는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이, 어떤 파운드리 업체의 어떤 제조공정에서 제조되는지 등 자세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하지만 AMD가 이미 TSMC의 16FF+ 공정과 글로벌파운드리의 14LPP 공정에 대해 파트너십을 맺었음을 생각하면 리사 수 박사가 언급한 '복수의 파운드리'에 이들이 포함된다고 보면 틀리지 않을 것 같다. 한편 삼성과 글로벌파운드리는 14nm FinFET LPE/LPP 공정을 공유하고 있기에 삼성이 '세번째 파운드리'로 등장한다고 해도 그리 어색하지는 않다.


.

.

.


※ 전체 글은 다음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drmola.com/news/45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