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긱벤치 4 출시, 모바일 시대 표준 벤치마크의 꿈을 안고

Author : Jin-Hyeop Lee, Daeguen Lee

(Any action violating either copyright laws or CCL policy of the original source is strictly prohibited)





PC 산업의 역사에서 벤치마크가 차지하는 비중은 결코 작지 않다. 제조사는 차세대 제품이 전 세대 제품에 비해 어느 정도의 성능향상이 있었는지를 홍보하기 위해 성능을 테스트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나타내어줄 도구가 필요했고, 소비자 역시 제품을 선택할 때 제조사의 일방적인 주장에 기대지 않고, 자기가 사려는 제품의 성능을 객관적, 시각적으로 알아보기 위한 도구가 필요했다. 이 둘의 접점에서 벤치마크 프로그램이 탄생했다.


이후 벤치마크 프로그램은 계속해서 발전해왔는데, 발전 과정에서 가장 큰 고민은 벤치마크 시나리오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것이다. 가장 훌륭한 벤치마크는 각 유저의 사용 패턴을 그대로 시나리오로 만들어 그 시나리오에서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프로세서를 찾아주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유저의 사용 패턴은 각각 다르고, 이를 완전히 개인화할 수 없기 때문에 벤치마크 개발자는 가급적 많은 사용자를 대표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긱벤치 4의 출시 역시 이런 맥락에서 이루어졌다. 긱벤치는 모바일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유명해진 벤치마크로, Windows, macOS, Linux, Android, iOS 등 대부분의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크로스플랫폼 벤치마크 프로그램이다. 긱벤치 4 역시 위에서 언급한 모든 플랫폼을 지원하며, 기존의 긱벤치 3와 달라진 워크로드, 데이터셋을 통해 모바일 기기들의 성능을 좀 더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 개발사의 주장이다.



※ 전체 글은 다음 주소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drmola.com/news/69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