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이대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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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Metro 2033 (DX10)

이번 챕터부터 다음 챕터에 걸쳐 다룰 게임은 Metro 2033입니다.
이 챕터에서는 DX10 모드에서의 테스트 결과를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안티 미적용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단일 / 4-way 모두 근소한 차이로 6970이 580보다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 안티 적용시의 결과입니다. 안티 미적용시에 비해 580과 6970의 성능 차이가 약간 더 벌어져 보입니다.
6970 / 6990의 프레임버퍼 용량은 GPU당 2GB로, 580 / 590의 GPU당 1.5GB보다 더 크기 때문에
이 점이 이점으로 작용한 듯 합니다. (-_-;; 의도하지 않은 롸임이...)


▲ 크파 / SLI 효율 표입니다.
안티 미적용시의 결과를 보면 6970과 580의 크파 / SLI 효율은 230%로 동일합니다. 무승부!
반면 안티 적용시는 580 / 590 모두 SLI 효율이 6970 4-way 크파 효율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 게임은 의외로 크파 / SLI 효율이 그리 좋아 보이진 않는군요. 어떤 조합에서도 단일 성능의 300%조차 넘지 못했습니다.


12. Metro 2033 (DX11)

이번 챕터에서는 Metro 2033의 DX11 모드에서의 테스트 결과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 안티 미적용시의 결과입니다.
앞서 살펴본 DX10 모드에서의 결과와는 달리, DX11 모드에서 라데온 계열의 성능 하락이 심해 보입니다.
그 결과 단일 VGA 성능을 살펴보면 6970 성능이 590 단일 GPU 모드보다도 낮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4-way 구성시 6970 x 4가 590 x 2를 근소한 차이로나마 넘어서는 것으로 보아
크파 효율은 SLI보다 더 좋아 보입니다.


▲ 안티 적용시의 결과입니다.
단일 VGA 성능만 보면 안티 미적용시와 비슷한 양상이나, 4-way에서는 양사의 희비가 완전히 갈렸습니다.
6970 / 6990에 비해 프레임버퍼 용량이 부족한 580 / 590이 고부하 옵션 하에서 더 큰 손실을 본 것 같습니다.


▲ 크파 / SLI 효율 표입니다.
앞서 살펴본 DX10에서의 결과와는 달리, DX11 모드에서는 안티 적용시 / 미적용시 모두 크파의 승리입니다.


13. Resident Evil 5

이번에 테스트할 게임은 Resident Evil 5 입니다.


▲ 안티 미적용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크파 / SLI를 막론하고, 4-way 효율이 그리 좋아 보이지는 않는 가운데
단일 VGA 성능에서는 가장 앞서던 580이 4-way 구성에서는 다시 6970에게 역전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양사간의 비교를 떠나, 580과 590 단일 GPU 모드, 580 x 4와 590 x 2간의 결과를 비교해 보더라도
4-way에서 격차가 오히려 좁혀진 것을 보아 200프레임 근처에 이 게임의 한계(?)가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 안티 적용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결과의 양상은 안티 미적용시와 동일합니다.


▲ 크파 / SLI 효율 표입니다.
안티 적용 / 미적용시 모두 4-way 크파 효율은 580 / 590의 4-way SLI 효율 사이에 샌드위치되어 있습니다.
이 게임 자체가 200프레임 초반대 이상으로 프레임이 잘 오르지 않는 것으로 보아
사실상 최대 프레임 제한처럼 작용하는 무언가가 있다는 심증이 강하게 듭니다.
이 가정이 맞다면, 앞서 프레임 제한의 영향을 받았던 Battlefield: Bad Company 2나 Crysis 2의 결과와 같이
단일 GPU의 성능이 가장 낮은 590에게 가장 유리한 패턴이 반복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아무튼. 규정에 따라 안티 적용 / 미적용시 모두 무승부로 간주하겠습니다.


14. S.T.A.L.K.E.R: Call of Pripyat (DX10)

이번 챕터부터 다음 챕터에 걸쳐 다룰 게임은 오늘의 마지막 게임, S.T.A.L.K.E.R: Call of Pripyat 입니다.
이 챕터에서는 DX10 모드에서의 결과를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안티 미적용시의 결과입니다. 6970이 단일 / 4-way 모두 580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 안티 적용시의 결과입니다.
6970이 여전히 580을 앞서고 있기는 하지만, 성능하락폭이 상대적으로 심해 그 격차가 많이 줄었습니다.


▲ 크파 / SLI 효율 표입니다.
전체적으로 모든 대조군의 크파 / SLI 효율이 양호한 가운데, 크파보다는 SLI 효율이 확연히 더 좋아 보입니다.
안티 적용시 / 미적용시 모두 크파는 350% 정도, SLI는 580 / 590 모두 380% 이상의 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15. S.T.A.L.K.E.R: Call of Pripyat (DX11)

이번 챕터에서는 S.T.A.L.K.E.R: Call of Pripyat의 DX11 모드에서의 결과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 안티 미적용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앞서 DX10 모드에서의 결과와는 전혀 다르게, 580 / 590이 6970 / 6990을 완전히 압도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순위가 역전되었을 뿐만 아니라 지포스 계열은 DX10 모드보다 오히려 성능이 큰 폭으로 올랐군요.


▲ 안티 적용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VGA간의 서열은 미적용시와 동일하게 나왔지만, 여기서는 오히려 지포스의 성능 하락폭이 더 커 보입니다.
같은 게임인데도 DX10 / DX11 모드가 (절대 성능뿐 아니라) 그 양상까지 다르게 나온단 점이 흥미롭습니다.


▲ 크파 / SLI 효율 표입니다.
DX10 모드에서의 결과처럼, 전체적으로 양호한 효율을 보이는 가운데 SLI가 크파보다 나은 효율을 보입니다.


16. Conclusion

지금까지의 결과를 한 장의 표로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늘 그랬듯, 마지막 해석은 여러분의 몫... :-)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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