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enchmark/vga_bench

Catalyst War 2012 - 7970 : Now & Then

글쓴이: 이대근 (ㄷㄱ)

원본 출처: http://udteam.tistory.com/491

 

 

헬로 에브리원!!!!!

이렇게 새 글로 인사드리게 되어 무척 기쁘고 설렙니다. (한 8~9개월쯤 됐나요?)

이 벤치는 바로 이 뒤에 올릴 벤치의 프리퀄 정도로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라데온 유저에게 있어서 카탈리스트 버전에 따라 성능이 롤러코스터를 타는 건 뭐 어제오늘 일도 아니고,

이 글에선 (최신작인) 라데온 HD 7970을 기준삼아 출시 당시부터 지금까지의 드라이버들을 비교해 보려 합니다.

출시 당시에 비해 얼마만큼의 성능 향상을 이뤘는지, 만약 지금과 같은 수준으로 최적화된 드라이버가 출시 당시에 이미 있었더라면 어떠했을지 상상해 보는 것도 이 벤치를 재미있게 읽는 방법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럼... 서론은 이쯤 하고, 본격적으로 테스트 결과의 바다 속으로 뛰어들어 봅시다 +_+

 

 

1. Test Setup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은 아래와 같습니다.

 

 

 

2. Results & Discussion

 

  (1) Aliens vs Predator

 

 

 

▲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안티알리아싱 미적용 / 4배율 안티알리아싱 적용시의 성능을 나타냅니다.

우선 안티 미적용시를 보면, 7970 출시 당시 최초의 드라이버였던 11.12만이 5%정도 처지는 성능을 보이며

11.12를 제외한 나머지는 비슷비슷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12.2부터는 충분히 최적화가 된 듯 합니다.

반면 안티 적용시의 성능을 보면, 비교적 최근까지도 소폭이나마 성능 향상이 있어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추후에도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적인 프레임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안티 적용시에 11.12와 최신 12.7 베타간의 성능 차이는 무려 12%에 육박합니다.

 

  (2) Battlefield 3

 

 

 

▲ 배틀필드 3의 경우, 안티 미적용시의 성능은 12.4 이후로는 거의 비슷하게 유지됨을 알 수 있습니다.

안티 적용시에는 성능 편차가 좀 더 눈에 띄게 발생하게 되는데, 12.6과 12.7 베타의 성능은 거의 비슷합니다.

안티 미적용시에 11.12와 12.7 베타간의 성능 차는 4%, 안티 적용시는 6.5% 정도입니다. 작지는 않은 차이죠.

 

  (3) Crysis: Warhead

 

 

 

▲ 워헤드는 11.12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버전의 드라이버의 성능이 (안티 적용 여부를 떠나) 거의 비슷합니다.

안티 미적용시 11.12와 12.7 베타간의 성능 차는 4%, 안티 적용시는 약 9%입니다. 역시 작은 차이는 아닙니다.

(과거 11.12를 기준으로 작성되었던 벤치가 있다면, 충분히 체급이 바뀔 정도의 차이이기도...)

 

  (4) Lost Planet 2

 

 

 

▲ 로스트 플래닛 2는 안티 미적용시에는 성능 차가 거의 없으나, 안티 적용시 약간의 차가 드러납니다.

하지만 어느 쪽이든 서로간의 성능 편차가 1프레임 내외에 불과해 큰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5) Metro 2033

 

 

 

▲ 이 게임은 DX10과 DX11의 경우를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DX10 모드에서의 결과입니다.

안티 적용 여부와 상관없이, 11.12를 제외한 나머지 드라이버의 성능은 평준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다만 11.12가 다른 드라이버들에게 뒤처지는 정도가 꽤 현격한데, 안티 미적용시에는 약 8% 정도 뒤떨어지며

안티 적용시에는 무려 14% 가까이 성능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달리 말하자면 12.2부터 개선을 제대로 했군요.

(참고로 GTX 480과 580의 성능 차이가 약 20%, 5870과 480의 성능 차이가 15% 정도이니...)

아래에는 DX11 모드에서의 결과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DX10모드에서와 결과의 양상은 비슷합니다. 12.2 이후로는 큰 변화가 없는 듯 하군요.

안티 미적용시 11.12와 나머지의 성능 차는 4%, 안티 적용시는 12% 정도입니다.

 

  (6) Resident Evil 5

 

 

 

▲ 나온지 오래 된 게임이어선지, 오래된 API를 써서인지 드라이버 버전에 따른 성능 차가 거의 없습니다.

소수점 이하 단위까지 따지고 보면 최신 버전들이 수위를 점하고 있긴 하지만... 단순한 우연이겠죠.

 

  (7) S.T.A.L.K.E.R: Call of Pripyat

 

 

 

▲ 이 게임도 DX10과 DX11 모드에서의 결과를 따로 분리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DX10부터 보시죠.

...음, 근데 거의 논할 가치가 없는 그래프가 나왔군요. 보시다시피 드라이버 버전간 성능 차가 거의 없습니다.

혹시 DX11 모드에서는 뭔가 달라질지, 스크롤을 내려 보도록 합시다.

 

 

 

▲ 그런거 없ㅋ엉ㅋ

우연의 일치인듯 한데, DX10 모드와 DX11 모드 양쪽에서 12.2가 가장 좋은 성능을 내고 있습니다.

비록 소수점 이하 단위에서의 승리이긴 하나... 혹시 모르는 일이죠. 깨알같은 최적화가 되어 있는지 ㅡㅡ;

 

 

암튼!

이 벤치는 여기서 끝입니다.

바로 뒤에 올릴 더 큰 스케일의 벤치를 위한 '탐구생활' 자습서쯤 되는 위상으로 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간 안 써본 드라이버가 수두룩해서 메인 벤치에 어떤 드라이버를 쓸지 결정하기 위해 돌려 본 벤치인지라...)

라데온 7000 시리즈가 첫 선을 보인지도 반년 넘게 지난 지금, 조금 늦은 감도 없잖아 있지만...

라데온 유저분들이 드라이버를 고를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이길 바랍니다.

 

그럼 모두 see you soon~ ^^

 

//

 

(아래 위젯은 티스토리의 크라우드펀딩 시스템인 '밀어주기' 위젯입니다. 100원부터 3000원까지의 범위 내에서 글쓴이에게 소액 기부가 가능합니다. 사견으로는 이러한 형태의 펀딩이야말로, 성공적으로 정착될 경우 이해관계자로부터 독립된 벤치마크가 지속가능해지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후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기신다면 밀어주기를 통한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물론 글을 '가치있게' 쓰는 것은 오롯이 저의 몫이며, 설령 제 글이 '후원할 만큼 가치있게' 여겨지지는 못해 결과적으로 후원을 받지 못하더라도 그것이 독자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란 건 너무 당연해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겠습니다. 저는 후원 여부와 관계없이 제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독자분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