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cpu_review

2세대 불도저, AMD 파일드라이버 리뷰 (1)

Author : Daeguen Lee

(Any action violating either copyright laws or CCL policy of the original source is strictly prohibited)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랜만에 뵙는 것 같네요. 뭐 자주 봤다고 생각할 분도 계실지 모르겠지만 -_-a ㅋㅋ

정말 오랜만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리뷰를 공개하게 되어 들뜨는 마음을 진정시키려 노력 중입니다.

 

작년 이맘때는 AMD가 당시 새로 출시했던, 그간 철저히 베일에 가려져 있던 '불도저'란 CPU를 볼 수 있었는데

......뭐 다 아시다시피 그리 시원찮은 제품으로 남고 말았습니다. 성능에 관한 예상은 완벽히 빗나갔죠.

그 후 일년이 지나고, AMD는 초기 불도저를 개량한 '파일드라이버'(Piledriver)아키텍처를 내놓았습니다.

현재 이 아키텍처가 적용된 시제품으로는 A10 5800K를 필두로 한 FM2 플랫폼의 A-시리즈 APU가 유일합니다.

물론 새 아키텍처는 현재 FX 시리즈가 맡고 있는 하이엔드 데스크탑 라인업으로의 확장도 예고하고 있으며,

오늘 제가 리뷰할 FX-8350은 파일드라이버 아키텍처가 적용된 AMD의 첫 하이엔드 데스크탑 CPU가 됩니다.

 

FX-8350은 파일드라이버 아키텍처가 적용된 8코어 다이, '비세라'(Vishera)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과연 불도저에 비해서, 그리고(사실 불도저가 상대하기엔 버거웠던) 투반에 비해서는 과연 얼마나 좋아졌을지

이 리뷰를 통해 검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페이지까지 집중을 놓지 마세요! ㅋㅋ

 

테스트 대조군, 그리고 테스트에 쓰인 시스템 사양은 아래 표(그림)와 같습니다.

 

 

아래는 간단한 부품 사진입니다. 집에서 & 급히 테스트하느라 제대로 찍은 사진이 없는데, 너그러이 양해를 -_-;

 

 

 

 

 

 

 

흠흠... 올리다 보니 파워 사진을 안 찍었네요. 무려 (이 테스트를 위해) 새로 산건데!

아무튼. 다음 포스팅에서 본격적인 테스트 결과를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