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cpu_review

2세대 불도저, AMD 파일드라이버 리뷰 (3)

Author : Daeguen Lee

(Any action violating either copyright laws or CCL policy of the original source is strictly prohibited)


 

 

이번 장에서는 응용프로그램 실행 성능을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분야는 크게 아래와 같이 나뉘어집니다.

 

   - Computation (계산) : wPrime, Fritz Chess

   - Productivity (생산성) : WinRAR, 7-Zip

   - Rendering (렌더링) : Blender, CINEBENCH R10 / R11.5

   - Encoding (인코딩) : PotEncoder, TechARP x264 HD Benchmark

 

각각의 벤치마킹 툴이 멀티스레드 or 단일스레드 옵션을 지원하는 경우에는 두 경우를 모두 수록하였습니다.

 

그럼... 인내심을 가지고 (좀 깁니다) 쭉 보시죠!

 

 

 

Fritz Chess 벤치에서는 단일/멀티스레드 모두 불도저와 파일드라이버 간의 차이를 찾기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의외인 것은 한참 낮은 클럭에도 불구하고 투반이 그 둘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는 점...

투반이 대개 4.2GHz 이상으로 실사용하기 어렵단 게 불도저로선 얼마나 다행한 일이었을까요. 

 

 

 

wPrime에서는 불도저와 파일드라이버 사이에 비교적 명확한 차이가 드러나 보입니다.

비록 둘 다 (더 낮은 클럭의) 투반에 밀리는 모습이긴 합니다만...

파일드라이버는 불도저에 비해 상당히 개선된 성능으로, 투반을 바짝 추격하고 있습니다(?)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압축프로그램을 사용한 테스트에서는 공통적으로 1) 투반의 약세 2) 파일드라이버의 비교우위가 눈에 띕니다.

거의 투반~불도저의 성능 차이만큼 불도저~파일드라이버 간에 격차가 발생한 모습입니다.

 

 

 

 

 

 

 

렌더링 벤치마크에서는 공통적으로 파일드라이버가 불도저를 눈에 띄게 추월하고 있습니다.  

 

 

 

 

인코딩에서도 마찬가지 결과입니다.

앞 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불도저와 파일드라이버는 프로세서 연산 성능에서 별 차이가 없었던 것에 비해,

실제 프로그램 운용에서 오히려 더 눈에 띄는 차이를 벌린다는 분석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테스트 결과를 멀티/싱글스레드로 나눠, 불도저와 파일드라이버의 IPC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동클럭에서 멀티스레드 성능은 대략 6%, 싱글스레드 성능은 7%가량 올랐습니다.

다음 장에는 (아마 여러분이 가장 궁금해하실!) 게임성능 테스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