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cpu_review

2세대 불도저, AMD 파일드라이버 리뷰 (4)

Author : Daeguen Lee

(Any action violating either copyright laws or CCL policy of the original source is strictly prohibited)


 

 

불도저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가장 큰 실망을 안겨준 부분은 아마 게임 성능이었을 겁니다.

저 역시 리뷰를 진행하며, 가장 큰 기대를 건 게임성능이 가장 큰 실망으로 바뀌는 것을 보며...... 많이 슬펐죠.

과연 파일드라이버는 어떨지, 불도저보단 나을지, 투반보다도 나을지(?!?!), 한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편의상 3DMark 형제들을 한꺼번에 묶어 코멘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3DMark 06의 결과를 보면 그야말로 불도저의 굴욕입니다. 투반을 단 한번을 못 이기고 있죠.

그런데, 파일드라이버 역시 투반에게 근소하게 뒤처지긴 합니다만 불도저보다는 많은 향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후속 버전인 3DMark Vantage와 11에서는 투반/불도저를 둘 다 넉넉한 차이로 추월한 것도 눈에 띕니다.

 

 

여기서 중간 점검! 3DMark에서는 평균적으로 7.5% 가량의 IPC 향상이 있었습니다.

 

아래부터는 '진짜' 게임입니다. 흠흠...

우선 2560x1600 해상도에서의 테스트 결과를 따로 모아 보겠습니다.

 

 

2560 해상도는 단일 모니터가 지원 가능한 사실상의 최대 해상도인 만큼,

이 정도 해상도에서도 CPU로 인해 프레임이 바뀔 여지가 있다면, 그건 정말......... 좀 슬픈 겁니다.

다행히(?) 배틀필드 3은 CPU에 따른 큰 차이는 보이지 않으나, 자세히 보면 미세하게나마

투반 -> 불도저 -> 파일드라이버의 순으로 프레임이 오르고 있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크라이시스 워헤드에서는 좀 더 명확히 파일드라이버의 우세가 드러납니다.

세상에...... 2560 해상도에서 6프레임이나 더 올라갈 여지가 있던 거야?

 

 

 

Crysis 2는 외견상 보이는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아마 DX9 모드에서는 차이가 났을 법 한데, 100프레임 상한이 걸려 있어 검증할 길이 없었습니다.

DX11 모드는... 워낙 빡센 그래픽에서 짐작하실 수 있겠지만, CPU에 따른 차이가 별로 나지 않습니다.

 

 

 

메트로의 결과가 굉장히 의외였습니다. 메트로만큼 그래픽카드 의존적인 게임이 또 어디 있다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CPU에 따른 프레임 차이가 이렇게 가시적으로 드러날 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기존 불도저는 투반보다도 프레임이 안 나오지만, 파일드라이버에서는 상당히 프레임이 올랐습니다. 

 

 

오 마이 갓!!!!!

레지던트 이블 5에서 파일드라이버의 프레임이 대폭 올랐습니다. 원래 CPU를 많이 타는 게임이긴 한데...

 

 

암튼. 2560 해상도에서는 파일드라이버가 불도저 대비 평균 3.6%, 최대 15.8%까지 프레임이 높게 나옵니다.

아래는 1920x1200 해상도에서 각종 게임을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모든 게임을 통틀어, 1920해상도가 되자 보다 더 CPU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환경에서, 파일드라이버의 성능 향상은 상당히 눈에 띄는 수준입니다. 불도저보단 네가 낫구나!

 

 

1920 해상도에서는 불도저 대비 평균 5.8%, 최대 11.6%까지 프레임을 더 뽑아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장에서는 지금까지의 결과를 종합해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