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enchmark/vga_bench

당신이 놓쳐온 것들 : March 2015

 

Author : Daeguen Lee

(Any action violating either copyright laws or CCL policy of the original source is strictly prohibited)

(ITCM에 등록된 것 또한 공동 정본입니다 : http://itcm.co.kr/OCLab_Review/120920)


※ 이 글은 최신판이 아닙니다. 최신판인 2015년 4월호는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당신이 놓쳐온 것들 : April 2015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약 3주만에 여러분을 다시 찾아뵙게 된 <당신이 놓쳐온 것들>입니다. 2015년이 된지도 벌써 만 석 달이 되어가는 지금, 이제야 <당신이 놓쳐온 것들> 의 기본 틀이 완성되어 여러분께 새로 소개할 수 있게 되었는데 그게 무엇이냐 하면, 메인스트림부터 하이엔드까지 모든 라인업을 다루는 것입니다. 최초 이 글은 하이엔드 모델만을 대상으로 단발성/특집성 글로 계획되었으나 이후 정례화를 검토하게 되면서 '보다 많은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질문에 맞닥뜨리게 되었습니다. 하여 두번째이자 직전 호인 2015년 2월호에서는 대상을 퍼포먼스급 (당시 글 속에서는 '메인스트림'으로 일컬었습니다만) 까지 확장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머물지 않고, 실질적으로 사용자들이 구매를 검토할 모든 그래픽카드를 대상에 포함하고자 이번달 호부터는 메인스트림급까지 영역을 넓히게 되었습니다.

 

즉, 이 글에서는 하이엔드 / 퍼포먼스 / 메인스트림급 3개 체급의 그래픽카드를 다룹니다. 각 체급에 속하는 모델은 아래와 같습니다.

 

 

체급을 나눈 기준은 제 주관에 따른 것이지만,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질 기준을 취하고자 노력했으며 특히 이 글에서 다루는 최하급인 '메인스트림' 의 범위 설정에 큰 공을 들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메인스트림급의 상한은 라데온 R7 시리즈 / 지포스 GTX "50" 시리즈, 하한은 라데온 HD 7750 / 지포스 GT 740이 되었는데 하한선을 설정한 기준은 카베리의 내장그래픽 성능이었음을 언급해 둡니다. 라데온 R7 250 이하, 지포스 GT 730/640 이하가 이에 해당하는데 물론 이들의 수요가 있음을 부인할 수 없으나, 이 글에서 도움을 주고자 하는 "사용자" 계층 자체와 거리가 있다고 판단해 최종적으로 배제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들 그래픽카드와 별도의 CPU를 구매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카베리 하나를 사는 편이 더 낫다고도 생각했습니다. 이 경우 그래픽카드를 살 필요가 없기에, 그래픽카드를 추천할 필요 역시 없게 되지요.)

 

또한, 이번달부터는 공식 추천 모델(Editor's Choice)과 더불어, '공식 추천까지는 아니지만 한번쯤 눈여겨볼 만한' 것을 의미하는 눈여겨볼 모델(Honorable Mention)을 함께 선정하였습니다. 눈여겨볼 모델은 특정 조건 하에서 (혹은 특정한 핸디캡을 감수할 수 있다면) 좋은 선택지가 되지만 보편적으로 추천하기엔 뭔가 부족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에 매겨지는 타이틀입니다. 예컨대 멀티 VGA 구성을 추천할 수 있는 예산이더라도 PCI-Express 슬롯을 하나만 써야 한다든지, 배속 배분이 멀티 VGA 구성에 적절치 않은 경우 등 부득이하게 단일 VGA를 써야만 하는 상황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더 좋은 성능 & 더 저렴한 가격의 멀티 VGA 구성이 가능하더라도 해당 예산 범위 내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는 단일 그래픽카드를 눈여겨볼 모델로 선정하는 식으로 운용됩니다. 또한, 특정 회사를 언급하기 조심스러우나 유통사 또는 제조사의 경영상 문제로 통상적인 수준의 사후관리가 불가능할 것이라 예측되는 모델 (예를 들면 Z 모 사...) 역시, 해당 예산 범위 내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였더라도 가급적 공식 추천에서 배제함을 원칙으로 했습니다. 이러한 경우 눈여겨볼 모델로는 당연히 선정하였으며, 다만 그 밖의 제품에 대해서는 해당 제품이 배제된 별도의 리스트 내에서 공식 추천 모델 선정을 진행했음을 알려 둡니다.

 

마지막으로, 동등한 성능을 얻어낼 수 있는 복수의 방법 (예 : 고성능 단일 그래픽카드 vs 저성능 그래픽카드 여러 개) 이 존재할 경우, 가급적이면 고성능 단일 그래픽카드가 여러 면에서 좋다는 믿음 아래 멀티 VGA 구성이 추천되는 경우는 '단일 그래픽카드로 얻을 수 없는' 고성능 영역에 한정했습니다. 예컨대 현 세대 최고성능 그래픽카드인 지포스 GTX TITAN-X로 달성 가능한 범위까지는 멀티 VGA 구성을 수록하지 않았고, 그 이상의 성능을 발휘할 조합만 다뤄져 있다는 뜻입니다. 이 기준 하에 이 글에서 다루는 멀티 VGA 조합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포스 GTX 970 듀얼 SLI

지포스 GTX 980 듀얼 SLI

지포스 GTX TITAN-X 듀얼 SLI

지포스 GTX 970 트리플 SLI

지포스 GTX 980 트리플 SLI

지포스 GTX TITAN-Z 듀얼 SLI (쿼드 GPU)

 

라데온 R9 290 듀얼 CF

라데온 R9 290X 듀얼 CF

라데온 R9 290 트리플 CF

라데온 R9 290X 트리플 CF

라데온 R9 295X2 듀얼 CF (쿼드 GPU)

 

이상의 전제들을 밑바닥에 깔고,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아래는 하이엔드 그래픽카드 성능 차트입니다.

(2015년 2월호와 마찬가지로, '사실상 단종' 상태인 제품을 배제하고자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에서 판매몰 10개 이상인 제품만을 테스트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이하 모든 그래프는 어디로든 퍼 가셔도 됩니다. 다만 원문 (이 글) 링크를 함께 기재해 주시면 더욱 좋겠죠^^)

 

 

리테일 제품들의 성능은 아래에서 살펴보기로 하고, 일단 (유색으로 표시된) 레퍼런스 모델간의 서열 변화를 바탕으로 해상도에 따른 각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파악해 보도록 합시다. 대체로 고해상도일수록 라데온의 상대적인 성능이 올라가며, 그에 반비례해 지포스의 순위가 내려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최하위권을 보면 FHD (1080p) 및 QHD (1440p) 에서 GTX TITAN에 뒤처지던 R9 290이 UHD (2160p) 에서는 순위를 뒤집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앞의 그래프에서 살펴본 성능을 바탕으로, 모든 리테일 제품을 가격순으로 정렬해 해당 가격대까지의 제품 중 제일 좋은 성능을 보인 제품을 공식 추천 모델 / 눈여겨볼 모델로 선정한 것입니다. 보기 쉽게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한 가지 짚고 넘어가자면, FHD에서 공식 추천 모델로 선정되었던 MSI GTX 980 트윈프로저5 제품이 QHD부터는 누락되었는데 이는 더 저렴한 가격의 이엠텍 제논 GTX 980 슈퍼 제트스트림 모델이 고해상도에서 더 좋은 성능으로 치고 올라왔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퍼포먼스급 그래픽카드의 성능 그래프를 보겠습니다.

 

 

퍼포먼스급 그래픽카드의 경우, UHD에서의 테스트 자체가 거의 완주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궤멸적인 그래프가 그려졌습니다. (테스트한 12개 게임 중 크라이시스3, 메트로 라스트 라이트 리덕스, 슬리핑 독스, 스플린터 셀 블랙리스트, 툼 레이더의 5개 게임에서 VRAM 3GB 미만인 그래픽카드의 UHD 구동이 불가능했습니다.) 따라서, 애초엔 UHD 그래프를 빼야겠다는 생각을 했었으나 퍼포먼스급 중에서도 기본적으로 3GB 이상의 VRAM을 탑재하였거나, 레퍼런스는 3GB보다 적더라도 그보다 큰 VRAM을 탑재하게끔 커스텀된 제품의 경우 UHD 테스트를 완주할 수 있었기에, 이들을 영예롭게 소개하는 차원에서라도 남겨 두어야겠다고 마음을 바꿨습니다.

 

아래는 위의 그래프를 가격순으로 정렬한 것입니다.

 

 

우선 퍼포먼스급 가운데 가장 저렴한 잘만의 제품은, 첫머리에 언급한 이유로 공식 추천 모델로 선정되지는 못했습니다. 따라서 '비 잘만' 중 가장 저렴한 파워컬러의 R7 270이 공식 추천을 받은 첫 모델이 되었습니다. FHD와 QHD에 걸쳐 공식 추천 모델의 변동은 없는 가운데, UHD의 결과까지 포함해 보면 최종적으로 3개 해상도 모두에서 '공식 추천' 타이틀을 방어한 제품은 단 두 개로 압축됩니다. 아래 표에서 위의 결과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번달의 비밀병기, 메인스트림급 그래픽카드 성능 그래프입니다. (※ 스압주의)

 

 

GPU 성능 자체가 제한적일 뿐만 아니라, VRAM 용량 역시 대부분의 모델이 1GB로 한정되어 QHD 테스트마저 상당수가 완주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GTX 750 Ti를 비롯해 인기 많은 GPU의 경우 서드파티 제조사들이 2GB VRAM을 온전히 실어 준 경우가 많은 게 그나마 다행입니다.

 

아래는 가격순으로 정렬해 본 그래프입니다.

 

 

FHD에서 총 14개의 공식 추천 모델이 선정되었으며, QHD에서까지 타이틀 방어에 성공한 제품은 6종으로 줄어듭니다. 아래 표에 간단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2015년 3월 <당신이 놓쳐온 것들> 을 마칩니다. 이 글에서 추천된 그래픽카드는 금주 중 업데이트될 <GAMER'S CHOICE> 3월호에서도 소개될 예정이며, 동 글에서 제안된 CPU / VGA 조합을 바탕으로 (<GAMER'S CHOICE>의 집필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해 주는) 컴퓨터 쇼핑몰 아이티엔조이에서 완제품 PC 견적을 제작할 것이라고도 하니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아래 '밀어주기'는 티스토리의 크라우드펀딩 시스템입니다. 100원부터 3000원까지의 범위 내에서 글쓴이에게 소액 기부가 가능합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후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기신다면 밀어주기를 통한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물론 글을 '가치있게' 쓰는 것은 오롯이 저의 몫이며, 설령 제 글이 '후원할 만큼 가치있게' 여겨지지는 못해 결과적으로 후원을 받지 못하더라도 그것이 독자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란 건 너무 당연해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겠습니다. 저는 후원 여부와 관계없이 제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독자분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