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AMD, 중국 회사와 서버용 x86 CPU 개발 위한 조인트 벤처 설립

News Curator : Daeguen Lee

(※ 이 글은 AnandTech의 원문(링크)을 번역한 것입니다)

 

 

 

AMD, 중국 회사와 서버용 x86 CPU 개발 위한 조인트 벤처 설립

 

 

금일 2016년 1분기 실적을 발표한 것과 동시에(링크) AMD는 중국 회사와 x86 SoC 개발을 위한 합작 자회사를 설립한다는 소식을 새로 전했다. 아직 이 자회사의 이름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중국 시장에 사용될 서버용 SoC를 공동 개발할 목적으로 세워지며 AMD와 손을 잡은 곳은 바로 중국정부 산하 중국과학원(CAS; Chinese Academy of Sciences)의 부설기관인 톈진해광 선진기술투자 주식회사(THATIC; Tianjin Haiguang Advanced Technology Investment Co. Ltd.)이다. 금번 계약을 총괄적으로 요약하자면 AMD는 x86 CPU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지적재산(IP)을 제공하며 THATIC은 생산에 필요한 인력과 자금을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이를 통해 AMD는 총 2억 9300만 달러의 대금과 향후 발생할 로열티를 지급받게 되었다.

 

워낙 복잡한 계약이니만큼 우선 재정적 측면에서의 분석부터 들어가 보자. AMD에 따르면 이 합작 자회사는 중국의 서버 시장에 공급될 x86 CPU의 상당량을 장악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여기에 AMD가 제공하는 IP는 x86과 SoC 설계에 관한 것에 국한되며, AMD의 GPU 및 자체 보유한 ARM 관련 IP는 제외된다. AMD가 구체적으로 어떤 x86 아키텍처를 제공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시기상 Zen이 확실시되고 있다. AMD는 거대한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매우 유리한 고지에 서게 되었다.


.

.

.


※ 전체 글은 다음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drmola.com/news/49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