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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vga_review

엔비디아 지포스 GTX 480 리뷰 : 싱글 & SLI

Author : Daeguen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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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0을 SLI로 구성해서 쓴 지는 벌써 한 달 넘게 지났는데 이제야 벤치를 올립니다.

▶ 참고: SLI 미지원 보드에서 SLI 사용하기: http://iyd.kr/129


- DirectX 10 -

<3DMark Vantage>





▲ 이번 포스팅부터 새로 도입한 추세선 그래프입니다.
해상도 변화 / 안티알리아싱 적용여부에 따른 성능하락 곡선을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_-v
480 SLI의 효율은 해상도가 올라감에 따라 높아지는데, 최소 60.36% ~ 최고 88.91%의 효율을 보입니다.
여기엔 직접적인 대조군은 없지만 5850 CF와 비슷한 성능을 내는 것으로 알려진 5970이
5850 대비 53.01 ~ 79.96% 더 높은 성능을 내는 것과 비교해 보면 분명 CF보다 SLI의 효율이 더 높습니다.
이젠 다이렉트X 10을 사용한 게임 성능을 알아봅시다.

<Crysis: Warhead>




▲ 480 & 5870, 470 & 5850, 465 & 5830을 각각 동급으로 볼 때
저해상도에서는 '동급'의 지포스 계열을 라데온 계열이 바짝 추격하는 모습이지만
고해상도 & 안티알리아싱 적용시에는 라데온은 전반적으로 한 등급 아래의 지포스에 더 가까운 성능입니다.
480 SLI의 성능 그래프는 거의 수평선을 그리는데, VGA의 성능을 다 못 뽑아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저해상도에서는 480 싱글 대비 33.10% (AA 미적용) / 53.38% (AA x8) 의 성능향상을 보이지만
고해상도에서는 성능향상폭이 크게 올라 AA 미적용시 58,78% / AA 적용시 78.05%의 성능향상을 보입니다.
드디어 크라이시스에서 풀 프레임을 뽑아 보는군요 ㅋ_ㅋ;

<Metro 2033 - DX10>




▲ 크라이시스보다 프레임이 더 안나오는 게임이죠. 메트로 2033을 DX10 모드로 돌려 보았습니다.
여기에서는 크라이시스에서와는 정 반대로 VGA의 성능이 쭉쭉 뽑히고 있습니다.
480 SLI가 480 싱글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성능을 보이는 게 상식적으로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일단 여기서도 각 해상도에서 안티알리아싱 미적용시엔 라데온은 동급의 지포스에 가까운 성능을 내지만
안티알리아싱이 적용되면 동급의 지포스보다는 한급 아래의 지포스에 더 가까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즉 5870은 AA 미적용시엔 470보다 480에 가까운 성능이지만, 적용시엔 470에 더 가까운 성능이란 얘기죠.)
480 SLI의 효율은 최소 96.39% ~ 최고 105.4% 입니다. 항상 이 정도라면 돈이 아깝진 않겠죠.


- DirectX 11 -

<Heaven 2.1>




▲ 헤븐 2.1은 네 단계의 테셀레이션 레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0%: 미적용, 25%, 50%, 100%)
이 벤치에서는 0%, 50%, 100%의 세 단계별로 적용해 가며 테스트해 보았는데
테셀레이션이 많이 적용될수록 라데온 계열의 성능하락폭이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선 지금까지의 [동급] 이란 표현이 아무런 구속력을 갖지 못합니다.
전반적으로 지포스 계열이 강세인 가운데 옵션 설정에 따라 5870이 465보다도 못한 성능을 내기도 합니다.
한편 480 SLI의 효율은 해상도 / AA / 테셀레이션 레벨이 높을수록 커지고 최소 68.44% ~ 최고 88.88%입니다.
이 중 가장 낮은 설정값인 1680x1050 / AA 미적용 / 테셀레이션 미적용시를 제외하면
모든 세팅에서 SLI 효율은 75%를 넘는 높은 값을 보여줍니다.

<Aliens vs. Predators 3>




▲ 헤븐 벤치와는 달리 이 게임에서는 테셀레이션 적용 여부에 따른 성능차가 크지 않은 편입니다.
여기서는 다른 옵션보다 안티알리아싱이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AA 적용 여부에 따라 동급의 지포스-라데온의 순위가 엎치락뒤치락 하는 게 재미있습니다.
여기에서도 AA 적용시 5870은 480보다 470에, 5850은 470보다 465에 더 가까운 성능을 보입니다.
한편 480 SLI의 480 싱글 대비 효율은 최소 81.06% ~ 최고 91.91%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Metro 2033 - DX11>




▲ DX11 모드로 돌려본 메트로 2033입니다. DX10 모드도 빡셌지만 DX11은 훨씬 더하군요.
여기에서도 480 SLI는 간혹 싱글 480 대비 100% 이상의 성능향상폭을 보여 저를 어리둥절하게 했습니다.
(최소 92.39% ~ 최고 105.9%)
안티알리아싱 적용여부에 따라서도 그래픽카드간의 희비가 엇갈리고,
특히 안티알리아싱 + 테셀레이션이 중첩된 경우엔 라데온이 전혀 힘을 쓰지 못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헤븐 벤치에서 테셀레이션 최고 레벨을 적용한 경우와 비슷한 양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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