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hor : Daeguen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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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크까지 끝내 놓고 갑자기 웬 4편이냐! 하시겠지만...ㅋㅋ

 

GTX 580의 여러 특징 중 하나는 GPU에 과부하가 걸릴 경우 강제로 성능을 떨어뜨리는 기능입니다.
GPU의 과부하 상태를 판단하는 기준이 온도인지 소비전력인지는 모르겠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 기능으로 인해 기존의 과부하 테스트 툴의 상당수가 무용지물이 될 위기에 처했단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그래픽카드의 오버클럭 안정화 툴로 많이 쓰이는 OCCT의 경우를 살펴보면


▲ 위 스샷처럼 GPU에 인가되는 전류가 들쭉날쭉 변하고, 그에 따라 프레임 수도 들쭉날쭉 변하고 있습니다.
GPU-Z 프로그램상에서 GPU의 클럭변화가 감지되지는 않지만 성능을 강제로 떨어뜨렸다고 짐작할 수 있죠.

즉 OCCT를 오버클럭 안정화 툴로 쓸 때엔 해당 조건에서 풀로드를 걸어 카드의 안정성을 체크해야 하지만
580에 추가된 기능으로 인해 풀로드가 걸리는 족족 카드의 성능 자체를 떨어뜨려 소비전력을 낮춰 버리니
오버클럭 후의 안정성 테스트가 사실상 봉쇄된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어쩌면 이게 NVIDIA의 의도일지도...)

아무튼. 그런데 GPU-Z라는 프로그램을 제작한 TechPowerUp에서 이 기능을 해제할 방법을 제공했습니다.
(여기 ← 링크를 참조하세요. 링크는 새 창에서 열립니다.)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최신버전의 GPU-Z 테스트 빌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테스트 빌드를 통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580의 소비전력 제한 메커니즘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찾았던 오버클럭 안정화 세팅은 소비전력제한이 걸린 상태였기 때문에, 이를 해제하고 정확한 안정화 세팅을 찾는 것이 이 글의 목적입니다.


▲ 실행 창(윈도 키 + R)에서 /GTX580OCP를 붙여 실행해 주면 되는 것이죠.

자, 그럼 정말로 소비전력제한이 해제되었는지 알아봅시다.


▲ 보시다시피 아까와는 달리 인가되는 전류와 프레임값 모두 거의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특히 프레임은 아까 테스트했을 때의 최고값보다도 높게 나와 성능상 제약이 사라졌음을 확실히 알 수 있죠.


이어서 지금까지 알아본 대로 580의 OCP를 해제하고 오버클럭을 해 보았습니다.
GPU클럭을 기본클럭(772MHz ≒ 770MHz로 반올림)에서부터 20MHz씩 올려 가며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 여기까지는 기본 전압에서 성공했습니다. 위에서부터 790MHz / 810MHz / 830MHz
기본전압이 1.060V인데 약 0.056~0.058V 정도 전압강하를 보여 1.006~1.008V가 인가되고 있습니다.


▲ 850MHz는 기본전압에서 전압을 0.025V 올린 1.085V에서 안정화를 성공했습니다.
여기서도 약 0.058V 정도의 전압강하로 1.027V가 인가되어 있습니다.


▲ 870MHz는 위에서 전압을 다시 0.025V더 올려 1.110V에서 안정화가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여기에서도 0.051V 전압강하로 1.049V가 인가되어 있습니다.


▲ 위에서 다시 0.025V 더 올린 뒤 890MHz 테스트를 했지만 실패한 후 880MHz로 낮춰 안정화를 보았습니다.
여기에서도 0.057V 전압강하로 인해 실제 인가된 전압은 1.078V 입니다.
전압강하를 해결하면 오버율이 더 오를 것 같은데... (유틸리티에서 지원하는 최대값이 1.135V 였습니다.)

일단 GPU 오버클럭은 여기까지 한 뒤 메모리 오버클럭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 기본클럭보다 25MHz 더 올려 1025MHz에서 테스트해 본 모습입니다. (유효클럭 4100MHz)


▲ 원래 25MHz씩 올리려 했는데 이전 설정에서 25MHz 더 올려 1050MHz로 테스트하자 에러를 뿜더군요 -_-;
당황해 5MHz 낮춘 1045MHz로 설정 후 안정화에 성공했습니다. 겨우 5MHz 차이가 뭐라고...
OCCT를 돌리기 전엔 1125MHz에서도 각종 테스트가 가능했기에 충격이 더 컸습니다 (?)


암튼... OCCT로 빡세게 갈궈 본 결과 제 GTX 580의 최종 안정화 수율은 880 / 1045 인 듯 합니다.
각종 벤치를 진행했던 900 / 1125와 비교하면 조금 아쉬운 결과이지만......

GPU 풀로드시 전압강하 현상과 램전압 조절불가란 점이 개선되면 한결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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