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tice & Personal Log/Etc

크라이시스 2 간단 벤치 + 몇가지 팁

글쓴이: 이대근 (ㄷㄱ)


짠!
(※ 그래프가 축소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클릭해서 큰 이미지로 보시기 바랍니다)




▲ 1920 x 1080 해상도에서 각 옵션별로 테스트해 본 결과입니다.
게임 내에서 그래픽 품질에 관련해서 세부적으로 조정 가능한 옵션은 없고
각 옵션들을 뭉뚱그려 'Gamer' / 'Advanced' / 'Hardcore' 라는 3단계의 프리셋을 제공합니다.
(※ 실제 출시될 때에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세분화된 옵션이 제공되기를 희망합니다)

한편 테스트 대조군은 라데온 HD 5970을 기본 클럭과 오버클럭 세팅으로 테스트했고,
또 각각의 세팅에서 내부 크로스파이어 미적용 / 적용으로 나눠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내부 크로스파이어 미적용을 대조군에 넣은 이유는... 현재 크라이시스 2 베타/데모는 모두
크로스파이어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적용하려면 편법을 써야 함)
기본 클럭에서 크로스파이어 미적용시 대략 라데온 HD 5850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성능일 것이고
오버클럭 상태에서 크로스파이어 미적용시에는 라데온 HD 5870보다 조금 더 좋은 성능일 것입니다.



▲ 위 그래프는 2560 x 1440 해상도에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일부러 프레임이 잘 안 나오는 구간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그럼에도 상당히 최적화가 잘 된 것 같습니다.
(오히려 전편보다 프레임이 더 잘 나오는것 같기도 합니다)

현재 제가 가진 그래픽카드가 5970뿐인 관계로 대조군을 더 늘릴 수가 없었는데,
아래의 지포스 계열의 벤치 결과를 참조하시면 대충 크라이시스 2에서의 성능 비교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http://www.geforce.com/#/Optimize/Guides/crysis-2-benchmarks



▲ 현재 크라이시스 2 베타/데모버전은 크로스파이어를 공식적으로는 지원하지 않아
크로스파이어를 적용하기 위해 여러 편법을 사용해야 하는데, 효율이 그렇게 좋지만은 않은 편입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카탈리스트에 이미 크로스파이어 프로파일이 내재된' 현존하는 게임 실행파일 이름으로
크라이시스 2의 실행파일 이름을 바꿔주는 방법이 있는데, 이 테스트도 그 방법을 따라 진행되었습니다.

한편, 강제로 AFR (Alternate Frame Rendering: GPU가 번갈아 가며 프레임을 연산하는 것) 을 걸어 줌으로써
기계적으로 두 개의 GPU를 모두 사용하는 방식이 있는데 사실 실 사용엔 여러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마이크로스터터링이 심해지거나, 심한 플리커링(깜박임) / 아웃샤이닝(너무 밝아짐) 등이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AFR은 크로스파이어가 '이론적으로' 가능한 최대의 성능을 뽑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RadeonPro라는 툴을 이용해 강제로 AFR을 적용한 결과를 마지막으로 추가해 보았습니다.
보시다시피 2560 x 1440 / Hardcore 설정에서, 싱글 대비 듀얼 GPU의 성능향상은 x1.6 정도에 그치지만
AFR을 강제로 적용하자 완벽히 두배에 가까운 성능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현재의 크로스파이어 설정 프로파일보다 추후 성능이 오를 여지가 많은 셈인데
아직 정식 출시까지 3주 가량 남아 있는 만큼 정식 버전에선 크로스파이어 효율이 더 오를 것으로 기대됩니다.


일단 맛뵈기로 여기까지... +_+


//


벤치에 적용된 트윅을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1. 크로스파이어 적용하기

일단 이 게시물을 먼저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http://udteam.tistory.com/265
AFR을 강제 적용하는 방식을 소개한 글인데, 이 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여러 문제로 실제 플레이가 어렵습니다.
이에 해외 포럼을 좀 더 헤맨 끝에 아래와 같은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실행파일 이름을 bioshock.exe로 바꿔라"

참 쉽죠?
그 밖에 뭐 어떤 설정도 불필요합니다. just try!


2. 프레임 제한 해제하기

크라이시스 2 싱글플레이어 베타는 최대 프레임이 62.5fps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제한을 풀어야 제대로 테스트를 할 수 있죠. 그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방법 1 - 게임 내 콘솔창 이용하기

게임을 실행한 뒤 메인 메뉴 화면에서 [ ` ] 키 (숫자 1 옆에 있는 키) 를 누르면 게임 내 콘솔 커맨더가 뜹니다.



위 화면과 같이 콘솔 커맨더가 뜨면 아래의 커맨드를 입력합니다.

"con_restricted 0"
"sys_maxfps ##" (## = 숫자)


참 쉽죠?
직관적으로 커맨드를 이해하셨으리라 믿고 부연설명은 생략합니다.


방법 2 - 컨픽 파일 수정하기

크라이시스 2 설치 폴더엔 "system.cfg"란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수정해 줍니다.
메모장으로 system.cfg를 열어 "sys_maxfps=200" 을 추가해 주면 끝!

'Notice & Personal Log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써모랩 TRINITY 성능 테스트 (1)  (0) 2011.03.10
Crysis 2 with CrossfireX  (0) 2011.03.06
램 뱅크 위치와 수율의 관계  (7) 2011.01.13
465의 변신은 무죄  (1) 2011.01.07
GTX 570 간단 벤치  (2) 2011.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