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이대근 (ㄷㄱ)
원문: http://udteam.tistory.com/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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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Resident Evil 5


이번에 테스트할 게임은 Resident Evil 5 입니다.


▲ 이게 뭐야........................disappoint.png
크파의 경우, 3-way 이상의 구성은 전혀 지원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 Crysis 2 DX11 모드에서처럼)
더이상 할 말이 없으니 다음 그래프로 넘어갑시다 -_-;


▲ 이게 뭐야........................disappoint.png (2)
그나마 2-way / 3-way / 4-way의 결과값 차이가 오차범위 내로 보였던 6970/6990의 결과와는 또 달리
580의 경우, 3-way SLI 구성이 2-way에 비해 항구적으로 더 낮은 결과를 보여 저를 당혹스럽게 했습니다.
(즉 2-way와 3-way의 성능 차이가 없는 게 아니라, 오히려 3-way에서 성능이 떨어집니다)
물론 이 역시 오차일 수 있으니, 단지 '성능 향상이 없다' 정도로 보셔도 결과를 해석하는 데 문제는 없습니다.


▲ 이게 뭐야........................disappoint.png (3)
아무래도 제가 테스트 대상 게임을 잘못 고른듯 합니다.
(...뭐... 세상엔 많고 많은 게임이 있으니 그 중 멀티 GPU 지원이 잘 안되는 예시도 하나쯤은 있어 줘야 -_-;;)


▲ 지금까지 살펴본 성능을 한 장의 그래프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거의 모든 대조군이 사이좋게 혼전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590(들)의 성능이 유달리 낮게 보입니다.
물리적인 GPU 갯수가 많은 데서 오는 성능 하락 요인이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 크파/SLI 효율만을 뽑아 본 그래프입니다. 여기서도 딱히 할 말이......

여기까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Resident Evil 5 / No AA 모드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조군 중 최고 성능: 6990 단일 (2-way CrossFireX) 구성
- GTX 580 vs 6970 동일 조건 비교시 최고 성능: 6990 단일 (2-way CrossFireX) 구성
- CrossFireX vs SLI 효율 비교: 무승부


지금부터는 4배율 안티알리아싱 적용시의 결과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 이게 뭐야........................disappoint.png (4)


▲ 이게 뭐야........................disappoint.png (5)


▲ 이게 뭐야........................disappoint.png (6)


▲ 580 x 3이 580 x 2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것이나, 590(들)이 다른 대조군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보며
혹 물리적인 카드 갯수나 GPU 갯수 등의 요소가 핸디캡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추측했었습니다.
(즉 PCI-E 대역폭이라든지, GPU간의 레이턴시 등의 요소가 작용하나 의심했던 것이죠)
하지만 6970/6990의 결과들을 보면 그런 것도 아닌것 같고...


▲ 이런 상황에서는 효율을 분석하는 것도 별 의미가...

여기까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Resident Evil 5 / 4x AA 모드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조군 중 최고 성능: 6990 + 6970 (3-way CrossFireX) 구성
- GTX 580 vs 6970 동일 조건 비교시 최고 성능: 6990 + 6970 (3-way CrossFireX) 구성
- CrossFireX vs SLI 효율 비교: 무승부



12. S.T.A.L.K.E.R: Call of Pripyat


이번에 테스트할 게임은 처음으로 DX11을 지원한 게임, S.T.A.L.K.E.R: Call of Pripyat입니다.
이 게임도 앞서 다룬 게임들 중 Crysis 2, Metro 2033과 마찬가지로 안티 적용/미적용에 따른 차이뿐 아니라
DX 버전 (DX10 / DX11) 에 따른 차이까지 함께 분석해 볼 것입니다.
우선 DX10 / 안티 미적용시의 결과를 보시겠습니다.


▲ 2-way 크파 효율은 상당히 좋아 보입니다.
3-way 효율도 좋은 편이지만, 싱글 -> 2-way의 성능 향상에 비하면 약간 둔화된 성능향상폭을 보입니다.
4-way 효율 역시 나쁜 편은 아니나, 2-way / 3-way에서의 성능향상폭보다 더욱 둔화된 모습을 보입니다.


▲ 반면 580의 SLI 효율은 2-way / 3-way 모두 거의 GPU 갯수에 비례해 성능이 오르는 양상입니다.
심지어 (물론 오차 범위 안의 차이겠지만) 580 x 2의 성능은 단일 580 성능의 두 배를 넘기까지 합니다.
다만, 이례적으로 이 게임에서는 단일 580이 6970에게 큰 폭으로 뒤처지는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 590의 SLI 효율 역시 2-way / 4-way를 막론하고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 4-way 성능이 거의 정확히 2-way의 두 배가 나와, 지금까지 중 가장 좋은 SLI 효율을 보여줍니다.


▲ 결과값을 한 그래프에 모아 보면 위 그림과 같습니다.
크파/SLI 모두 효율은 좋았으나, 절대 성능 자체는 6970/6990이 다른 대조군들을 큰 폭으로 앞서고 있습니다.
590 x 2는 6990 + 6970에는 못 미치지만 580 x 3보다는 약간 더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 크파/SLI 효율을 계산해 보니, 2-way / 3-way / 4-way 모두 SLI가 크파를 이겼습니다.
특히 590 x 2의 382%라는 4-way SLI 효율은 지금까지의 모든 결과를 통틀어 최고의 SLI 효율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S.T.A.L.K.E.R: Call of Pripyat DX10 / No AA 모드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조군 중 최고 성능: 6990 x 2 (4-way CrossFireX) 구성
- GTX 580 vs 6970 동일 조건 비교시 최고 성능: 6990 + 6970 (3-way CrossFireX) 구성
- CrossFireX vs SLI 효율 비교: SLI 승


사실, 위에서 언급했듯 이 게임은 최초의 DX11 지원 타이틀이라는 상징성이 있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아래에서는 DX11 / 안티 미적용시의 결과를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6970/6990의 경우, DX11 모드로 변경했을 때 DX10 모드에 비해 약 10% 정도의 성능 하락이 있었습니다.
그 점을 제외하면 그래프의 개형 등은 앞에서 본 것과 거의 비슷해 보입니다.


▲ 반면 580에서는 놀랍게도 거의 두 배 가까운 성능향상이 있었습니다.
절대 성능이 증가한 것도 중요하지만, 2-way / 3-way 구성시에도 여전히 좋은 SLI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DX11 적용시 성능이 오르는 현상은 590에서도 마찬가지로 관찰됩니다.
특히 단일 590의 2-way 효율이 좋은 것은 물론이고, 590 x 2의 4-way 효율 역시 좋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다만 절대 성능 자체는 580 x 3과 비교했을 때 590 x 2가 힘겹게 우위를 지키는 모습입니다.


▲ 이로써, 처음과는 전혀 반대의 양상을 보이는 그래프가 탄생했습니다.
6990 x 2는 590 x 2는 물론 GPU 갯수가 하나 더 적은 580 x 3보다도 낮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2-way 구성에 불과한 580 x 2의 성능이 3-way 크파 구성인 6990 + 6970을 위협할 정도입니다.


▲ 무엇보다 인상깊은 점은 지포스 계열이 절대 성능도 올랐지만, SLI 효율도 높게 유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보시다시피 3-way / 4-way 효율 모두 크파를 확연한 차이로 앞서고 있고, 비록 오차 범위 내로 보여지긴 하지만 2-way 효율도 크파보다 약간 더 높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S.T.A.L.K.E.R: Call of Pripyat DX11 / No AA 모드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조군 중 최고 성능: GTX 590 x 2 (4-way SLI) 구성
- GTX 580 vs 6970 동일 조건 비교시 최고 성능: GTX 580 x 3 (3-way SLI) 구성
- CrossFireX vs SLI 효율 비교: SLI 승


아래에서는 다시 DX10 모드로 돌아가서, 4배율 안티알리아싱을 적용했을 때의 결과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 6970/6990의 경우 안티 적용에 의한 성능 하락이 꽤 큰 편입니다.
다만 GPU 갯수에 따른 성능 증가 양상 등 그래프의 전체적인 개형은 그동안 보아 온 것과 유사합니다.


▲ 580 역시 DX10 핸디캡 & 안티알리아싱의 영향으로 프레임이 많이 떨어졌지만, SLI 효율은 여전히 좋습니다.


▲ 590 역시 마찬가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떨어진 프레임, 여전히 좋은 SLI 효율.


▲ 지금까지의 결과를 한 장의 그래프에 요약해 보았습니다.
6990 x 2는 독보적인 성능이고, 590 x 2는 580 x 3보다는 좋은 성능을 보이지만 6990 + 6970보다는 떨어집니다.


▲ 하지만 효율은 SLI가 크파보다 더 높습니다. 다른 게임에서의 결과를 떠올려 보면 이례적인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S.T.A.L.K.E.R: Call of Pripyat DX10 / 4x AA 모드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조군 중 최고 성능: 6990 x 2 (4-way CrossFireX) 구성
- GTX 580 vs 6970 동일 조건 비교시 최고 성능: 6990 + 6970 (3-way CrossFireX) 구성
- CrossFireX vs SLI 효율 비교: SLI 승

아래에서는 설정 가능한 최고 옵션인 DX11 / 4x AA 모드에서의 결과를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DX11 모드에서 안티를 걸 경우 (DX10에서 안티를 건 것보다) 성능이 오히려 소폭 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2-way까지의 크파 효율은 좋지만 3-way 이상에서 효율이 둔화되는 현상 역시 계속 반복됩니다.


▲ 580 역시 DX10 / 4x AA 모드에서보다 DX11 / 4x AA 모드에서 성능이 더 오르고 있습니다.
SLI 효율은 여전히 좋은 편.


▲ 590도 마찬가지.


▲ 일단 결과를 모아 놓고 보면, 590 x 2가 최고 성능을 보이는 가운데 580 x 3이 그 뒤를 바짝 쫓고 있습니다.
그리고 6990 x 2 역시 비슷한 격차를 두고 580 x 3을 뒤쫓고 있는 모습입니다.
단일 GPU 및 2-way 구성시 590의 성능이 6970 / 6990과 거의 같았는데도 불구하고 똑같이 4-way인 590 x 2와 6990 x 2의 대결에서 590 x 2가 더 앞서 나갔다는 것은 SLI의 효율이 더 좋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 크파/SLI 효율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이 게임에서는 확실히 SLI의 효율이 좋아 보이죠?

지금까지 살펴본 S.T.A.L.K.E.R: Call of Pripyat DX11 / 4x AA 모드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조군 중 최고 성능: GTX 590 x 2 (4-way SLI) 구성
- GTX 580 vs 6970 동일 조건 비교시 최고 성능: GTX 580 x 3 (3-way SLI) 구성
- CrossFireX vs SLI 효율 비교: SLI 승


13. Conclusion


지금까지 각 게임별로 테스트 후 내렸던 간단 결론들을 표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결론을 해석하는 것은 여러분의 몫... :-)


14. More on this topic


이번엔 테스트에 사용한 CPU인 Intel Core i5 (코어i5-2세대) 2500K 샌디브릿지를 지원하는 메인보드 중
VGA를 물리적으로 4개 이상 끼울 수 있는 보드가 없어 580 x 4 구성 등이 불가능했었습니다.
만약 이 플랫폼에서 4-way 구성이 가능해지거나, 혹은 다른 플랫폼에서라도 이런 구성을 해보게 된다면
580 싱글 / 2-way / 3-way / 4-way SLI 구성을 통해 크로스파이어와의 끝장 대결을 시켜보고 싶습니다.

(비밀인데... 아마 "E" 리뷰를 진행할 때 이것까지 다루게 될 것 같기도 합니다)

그 밖에... NF200 유무에 따른 멀티 VGA 구성시의 성능 차이, 라데온 5800 시리즈의 크파 효율, 프레임버퍼 용량별 크파/SLI 효율 테스트 등 뻗어 나갈 주제는 무궁무진하니... 제 에너지가 소진되지 않기만을 바래 주세요. ㅋㅋㅋㅋㅋ


지금까지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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