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cpu_review

6코어로 돌아오다 : 인텔 샌디브릿지-E 리뷰 (3)

Author : Daeguen Lee

(Any action violating either copyright laws or CCL policy of the original source is strictly prohibited)

(※ 이 글은 월간 smart PC사랑 2011년 12월호에도 수록되었습니다.)




6. CPU Arithmetic: Integer

이번 장에서는 CPU 산술 연산 성능 중 정수 연산에 관계된 파트를 모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AIDA64에 내장된 간단한 벤치마크 툴입니다.


▲ CPU Queen은 CPU의 분기 예측 (branch prediction) 성능을 평가하는 간단한 정수 벤치마크 프로그램입니다.
벤치마크 결과는 대체로 (같은 아키텍처인 경우) 물리적인 코어 갯수와 클럭에 비례하고 있습니다.
Sandy Bridge-E 형제들은 나란히 1, 2위를 차지하며, 전세대 최고 라인업이었던 Core i7 990X를 앞서고 있습니다.


▲ CPU AES는 AES 명령어 셋을 지원하는 CPU와 그렇지 않은 CPU의 결과가 판이하게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인텔은 Westmere 아키텍처부터 이 명령어 셋을 탑재했는데, 만약 AES 명령어 셋이 탑재되지 않은 Bloomfield나 Lynnfield가 대조군에 있었더라면 Phenom II X6 1100T 등과 비슷하게 낮은 성능을 보였을 것입니다.
여기서도, Sandy Bridge-E의 성능은 Sandy Bridge와 비교했을 때 딱 코어 갯수가 증가한 만큼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 Sandra로 측정한 정수 성능을 보시겠습니다.


▲ 프로세서의 순수한 정수 성능에 있어서, 인텔은 AMD의 대조군들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다만 AMD 대조군끼리만 비교하자면 정수 코어를 8개 탑재한 FX는 다른 둘을 크게 앞서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여기에서도, 물리적인 (정수)코어 갯수가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이 테스트에서는 Westmere와 비교했을 때 Sandy Bridge 아키텍처의 우월성이 잘 드러나고 있습니다.


▲ 멀티미디어 정수 성능은 앞에서 본 것과는 사뭇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선 AMD FX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어 인텔의 6코어 대조군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것이 눈에 띕니다.
또한 여기에서는 990X가 Sandy Bridge-E 형제를 바짝 쫓고 있으며, 2600K와는 차이를 크게 벌렸습니다.
FX를 제외한 나머지 AMD 대조군의 성능은 2500K의 1/3~절반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7. CPU Arithmetic: Floating Point

이번 장에서는 각 CPU의 부동소수점 (Floating Point) 연산 성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AIDA64의 내장 벤치마크 툴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 두 테스트 모두 비슷한 결과의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990X가 6개의 코어에도 불구하고 4코어 Sandy Bridge 앞에서조차 맥을 못 추고 있습니다.


▲ Whetstone 벤치마크는 물리적인 코어 갯수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처럼 보입니다.


▲ 반면 멀티미디어 부동소수점 벤치마크에서는 990X가 코어 갯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약한 모습을 보이는군요.
지금까지의 결과만을 보면, Sandy Bridge-E 형제가 다른 모든 대조군을 압도하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8. Productivity

이번 장에서는 CPU의 계산 (computation) 성능 및 WinRAR를 이용한 파일 압축 벤치마크 결과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 일단 싱글스레드 성능을 보면 Sandy Bridge-E의 성능이 생각만큼 높지는 않아 보입니다.
동생뻘인 2600K/2500K보다 낮은 것은 물론 한세대 전 아키텍처를 쓴 990X보다도 약간 뒤처져 보이죠.
다만 멀티스레드 성능에서는 다시 다른 대조군들을 누르고 3960X가 1위를 탈환해 체면치레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3930K는 이번 테스트에서는 멀티스레드 성능에서조차 990X에 밀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WinRAR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 3930K의 성능이 왜 이렇게 낮게 나왔을까요?
테스트를 수십 번, 그것도 같은 날도 아니고 며칠에 걸쳐서 다시 돌려 보았는데도 결과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이 테스트 결과를 보며 앞서 언급한 바 있는 3960X와 3930K의 메모리 성능 차이와 연관짓는다면 지나친 비약일까요?
분명 정상적인 범위 내의 차이는 아닌 것 같은데, 명쾌하게 설명할 길이 없으니 저도 답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