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이대근 (ㄷ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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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roduction

안녕하세요. 이대근입니다.

<CrossFireX vs SLI> 1부를 머릿속으로 기획하며 무작정 서울 P모 사 본부로 상경,
사무실 한켠에 둥지를 튼 지 정확히 한달이 되었습니다.
이제 이 대장정의 마지막인 3부를 여러분께 보여 드리게 되어 개인적으로 몹시 설레입니다.

3부작의 마지막인 이번 벤치에서는 AMD / NVIDIA 양사의 그래픽카드로 구성할 수 있는 끝판대장,
라데온 HD 6970 x 4와 지포스 GTX 580 x 4의 맞대결을 보여 드리려 합니다.


...긴 말 필요없겠죠. 가 봅시다!

※ 이 벤치가 성사될 수 있도록 그래픽카드를 조달해 주신 아래의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라데온 HD 6950 2GB @ 6970 두개를 빌려 주신 김진곤님
지포스 GTX 580 두개를 빌려 주신 이규석님


2. Test Setup & Gallery

아래는 이번 벤치에 사용된 시스템 사양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번 벤치는 6970 x 4와 580 x 4의 성능 및 4-way 크파 / SLI 효율을 비교하는 게 목적이지만
동시에 양사의 듀얼 GPU 플래그십 VGA인 6990과 590을 각각 2-way로 묶은 것도 비교에 포함하였습니다.
또한 각각의 경우 4-way 크파 / SLI 효율을 알기 위해 6970과 580 단일 테스트도 진행하였습니다.

한편, 대체로 단일 그래픽카드 성능에서 580이 6970보다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혹시 6970 x 4의 크파 효율이 580 x 4의 SLI 효율보다 높게 나오더라도, 이것이 크파의 우수성 때문인지
아니면 단지 6970의 단일 성능이 더 낮은 데서 오는 이점인지 분석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점을 파악하기 위해, 580보다 단일 GPU 성능이 낮은 590을 사용해 590 x 2의 결과와
590 단일 GPU 모드 (= ½ x GTX 590) 의 결과를 알아봄으로써 590의 4-way SLI 효율도 함께 도출하여
6970 4-way 크파 및 580 4-way SLI 효율과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590 단일 GPU 모드를 모사하기 위해 580을 590 기본클럭으로 낮춰서 테스트했습니다)

따라서, 뒷 장에서부터 결과를 분석할 때 "크파가 SLI보다 효율이 좋다" 고 결론을 내리기 위해선,
6970의 4-way 크파 효율이 580의 SLI 효율뿐 아니라 590의 SLI 효율보다도 더 좋아야만 합니다.
반대로 "SLI가 크파보다 효율이 좋다"고 하기 위해선 580 & 590의 SLI 효율이 모두 크파 효율보다 좋아야겠죠.
6970 크파 효율이 580과 590의 SLI 효율 사이에 위치하는 경우는 무승부로 간주하겠습니다.

아래는 각 테스트 대조군별로 간단히 찍어 본 사진입니다.
580 테스트 타이밍이 어긋나서 폰카로 찍어 둔 사진밖에 없는데, 낮은 사진 퀄리티에 양해 부탁드립니다.






3. Aliens vs. Predator

첫번째로 소개해 드릴 게임은 Aliens vs. Predator 입니다.


▲ 안티 미적용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단일 VGA로써는 580이, 4-way 구성시에는 6970이 각각 제일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590 클럭으로 다운클럭한 580 (이하 590 단일 GPU라 하겠습니다) 은 6970 단일보다도 성능이 떨어집니다.

한편, 6990 x 2는 590 x 2와 580 x 4의 중간쯤 되는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 안티 적용시의 테스트 결과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 크파 / SLI 효율 표입니다.
안티 적용시 / 미적용시 모두 크파 효율이 SLI (580, 590 모두) 보다 좋아 거의 400%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반면 SLI 효율은 안티 미적용시 340~360%, 안티 적용시 360~370% 수준으로 크파보다는 떨어집니다.


4. Battlefield: Bad Company 2

이번에 테스트할 게임은 Battlefield: Bad Company 2 입니다.
최대 프레임이 200으로 제한되어 있어, 그래픽 성능이 좋아질수록 결과값이 200에 수렴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 점이 각 대조군의 성능과 크파 / SLI 효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단 점 유의하시고 결과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 안티 미적용시의 결과입니다.
이미 말씀드렸다시피 4-way 구성에서는 모두 190~200프레임 언저리를 맴돌고 있습니다.
단일 VGA 성능은 580이 제일 좋고 6970이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590 단일 GPU 성능은 가장 떨어집니다.
반면 4-way 구성시에는 6970이 580을 넘어서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확실히 크파 효율이 좋다고 볼 수 있겠죠?
다만 명목상의 "효율" 그 자체는, 앞서 언급한 200프레임 제한 때문에
단일 GPU 성능이 가장 낮았던 590이 어부지리로 제일 높게 나올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 안티 적용시의 결과입니다.
결과의 양상은 안티 미적용시와 비슷하나, 4-way 결과값의 차이가 좀 더 벌어졌습니다.
최대 프레임이 200으로 고정된 상황에서, 안티가 적용되어 전체적으로 프레임이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 크파 / SLI 효율 표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안티 미적용시의 효율은 6970 4-way 크파가 580 4-way SLI보다 좋지만
단일 GPU 성능이 제일 낮았던 590이 327%의 4-way SLI 효율을 보이며 어부지리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단일 성능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580 x 4를 꺾은 6970의 4-way 크파가 확연히 우월해 보이지만...
2장에서 언급했던 룰에 의해 이번 판은 무승부로 간주하겠습니다.

반면, 안티 적용시의 결과는 이견의 여지 없이 4-way 크파가 우수해 보입니다.
심지어 6970보다 단일 GPU 성능이 떨어지는 590조차도 4-way SLI 효율이 6970을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5. Battlefield 3

이번에 테스트할 게임은 Battlefield 3 입니다.

이 게임은 게임 내 안티알리아싱 옵션이 "안티알리아싱 지연" 과 "안티알리아싱 포스트" 두 가지가 존재하는데,
여기서 안티알리아싱 지연이 우리가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안티알리아싱을 의미합니다.
안티알리아싱 포스트는 후처리 방식의 FXAA로 알려져 있으며, 기존의 안티와는 구현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 테스트에서는 안티알리아싱 포스트 옵션은 여타 그래픽 퀄리티 옵션과 같은 것으로 취급하여
안티 적용 / 미적용에 따른 테스트시 별도로 조정하지 않고, 시종일관 High 로 설정하여 테스트했습니다.
이 점 염두에 두시고 결과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안티 미적용"시에도 FXAA는 적용되어 있고, "안티 적용"시에는 안티(MSAA)와 FXAA가 중복 적용됨)


▲ 안티 미적용시의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6970이 단일 / 4-way 구성 모두에서 580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 반면 안티 적용시에는 양사의 희비가 엇갈려, 단일 / 4-way 모두 580이 6970보다 높은 성능을 보입니다.
라데온에게 위안이 되는 점이라면, 단일 성능은 590이 6970을 바짝 추격해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 좁혀졌지만
4-way에서는 그 차이가 꽤 벌어졌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 4-way 크파 효율이 SLI보다 높을 것이란 점이죠.


▲ 크파 / SLI 효율 표입니다. 4-way 크파가 넉넉한 차이로 4-way SLI (580, 590 모두) 를 앞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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