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AMD, 연말연시 연휴 겨냥 R9 Fury X2 준비중

Translator : Daeguen Lee

(※ 이 글은 WCCFTech의 원문 (링크) 을 번역한 것입니다.)




AMD, 연말연시 연휴 겨냥 R9 Fury X2 준비중


AMD는 오는 4분기 연말연시 연휴 시즌을 겨냥해, 업계 최초로 HBM을 적용한 Fiji GPU 기반의 새로운 듀얼 GPU 플래그십 그래픽카드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신제품의 이름은 결정되지 않았지만 편의상 이 글 본문에서는 R9 Fury X2라고 하겠다.



R9 Fury X2는 AMD가 올해 출시할 Fiji GPU 기반의 네 번째이자 마지막 그래픽카드가 될 것이다. 이 그래픽카드는 Fiji XT 풀칩을 두 개 탑재하고 초당 1테라바이트의 대역폭을 갖는 HBM을 각 GPU당 4GB씩 총 8GB 탑재할 것이다. 실제 보드 디자인은 현 시점에 이미 완성된 것으로 보인다. AMD의 엔지니어들은 아마 작동속도와 소비전력, 크로스파이어 효율 등을 마지막으로 최적화하는 중일 것이다.


AMD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그래픽카드를 목표한다고 공언했기에 엔지니어들에게 주어진 재량권은 그리 많지 않다. 그리고 AMD의 과거 듀얼 GPU 그래픽카드 역사를 돌이켜보면 그리 놀라운 목표인 것도 아니다. R9 295X2를 포함하여 HD 7990, 6990, 3870X2에 이르기까지 그들은 당대의 최고 성능 그래픽카드 타이틀을 획득해 왔기 때문이다.


8GB HBM, 초당 1테라바이트의 대역폭, 17테라플롭스의 연산성능이 이 기판에 집약되어 있다.



위의 수치들은 모두 인상적인 것이지만, 다중 GPU 효율성이 좋지 않다면 말짱 헛일이다. 그리고 이 대목에서 우리는 다가올 플래그십 라데온이 얼마나 좋은 다중 GPU 효율을 보일 것인지 궁금해하지 않을 수 없다. 일단 R9 Fury X2의 등장 자체는 AMD가 지난 6월 E3 행사에서 공언한 바도 있고 더 이상 이론의 여지가 없지만 문제는 '언제?' 라는 것이다.


적어도 성능에 관해 논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비록 하나의 기판에 두 GPU가 탑재된 형태이기는 하나 작동하는 양상은 독립된 두 개의 R9 Fury X 크로스파이어 구성과 동일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현존하는 R9 Fury X가 크로스파이어 모드에서 얼마나 좋은 성능을 보이는지 살펴봐야 할 것이다.


그래픽카드에 1300달러 (※ 주 : R9 Fury X는 650달러. 두 개의 R9 Fury X 가격을 의미한 것이다) 이상을 지출할만한 사용자들이 상식적으로 플레이할 법한 4K 환경에서, 두 장의 R9 Fury X 크로스파이어 구성은 타이탄 X SLI를 총 7개 게임 중 6개에서 큰 폭으로 앞서는 모습을 보인다. 980 Ti SLI와 비교하자면 모든 테스트에서 이를 앞서고 있다.


2560 x 1440 해상도는 비교적 격차가 줄어든 레이스를 펼티고 있다. R9 Fury X 크파는 7개 게임 중 3개 게임에서, 타이탄 X SLI는 다른 3개 게임에서 각각 우위를 보였으며 대접전 양상을 보였다. 이것은 Fury X가 단일로 구성되었을 때보다 크로스파이어 환경에서 더 경쟁력있는 성능을 보여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2560 x 1440 해상도에서 Fury X는 980 Ti보다도 느리기 때문이다. 비록 4K 환경에서 다시 접전 양상이 되기는 하지만 말이다. 그러나 다중 GPU 구성시에는 단연 두 개의 Fury X가 앞서나간다.


Fury의 탁월한 크로스파이어 효율에 숨겨진 비밀



우리는 이미 R9 290 시리즈 시절에 이런 현상을 목격한 바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의 일정 부분은 AMD의 크로스파이어 DMA 엔진에서 기인했을 것이다. 이것은 더 적은 오버헤드로 더 빠른 GPU간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며 결과적으로 더 나은 멀티 GPU 효율로 이어진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관찰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으로 인해 별도의 크로스파이어 브리지 없이도 PCI-E 라인을 통해 직접 GPU간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질 수 있게 되었다.


엔비디아의 NV Link라는 기술은 타겟 자체도 다르고 제조사가 상정하는 사용환경 역시 전혀 다르지만 -주로 HPC 또는 엔터프라이즈에 응용될 것이다- 기본적인 개념 자체는 XDMA 엔진과 비슷하다. 파스칼 GPU부터 적용될 이 기술은 아마 일반 소비자 시장에서 AMD의 XDMA와 비슷한 SLI의 해결책으로도 적용될 것이다. 그러나 적어도 그때까지는 AMD의 GCN 1.1 이후 GPU들이 독보적인 다중 GPU 효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며, 결과적으로 R9 Fury X2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그래픽카드라는 타이틀을 수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