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cpu_review

옵테론 '아부다비' 입수 (사진 업데이트)

Author : Daeguen Lee

(Any action violating either copyright laws or CCL policy of the original source is strictly prohibited)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아마도 국내에서의 리뷰 목적으로는 처음일(?!) 옵테론 6300 시리즈, 코드네임 'Abu Dhabi' 입수 소식을 전하며 간단히 두 장의 사진을 소개합니다.

 

아부다비는 데스크탑의 '파일드라이버' FX 프로세서 2개를 멀티칩모듈 방식으로 패키징한 하나의 CPU입니다. 다이당 4개의 파일드라이버 '모듈'을 탑재하고 각각의 모듈이 정수코어 2개분에 해당하는 데스크탑용 FX 프로세서 대비 정확히 두 배의 사양을 갖는 제품입니다...... 만, 클럭은 많이 낮습니다. (8모듈 / 16정수코어 / 8x2MB L2 / 2x8MB L3 / 최대 3.4GHz) 소켓 G34라는 독자적인 규격을 사용하며 쿼드채널 DDR3 레지스터드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입수의 주된 목적은 현재 진행 중인 제온 E5 리뷰의 메인 안타고니스트로 써먹기 위함이지만, 객관적으로 보나 가격적으로 보나 최신/최고의 제온 모델과 일대일 비교가 되는 것은 어려울 것이고, 비슷한 가격대나 모듈 수와 비슷한 코어 갯수를 갖는 제온과 어떤 성능관계를 갖는지 살펴보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뭐 '비교' 자체보다도 AMD의 현존하는 최고사양 프로세서를 한번쯤 만져나 보고 싶었습니다. (솔직)

 

내일이나 모레쯤 더 많은 사진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

 

+ 사진 더 찍어 올립니다! (땡스 투 ITCM 사진촬영 장비들...)

 

 

 

AMD의 현존하는 끝판왕 옵테론 6380. 2세대 불도저 "파일드라이버" 모듈 8개로 16개의 코어를 구현하고 있으며 최대 3.4GHz의 작동 속도를 가진 모델입니다. 사양을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각 모듈당 96KB의 L1 캐시와 2MB의 L2캐시, 다시 4 모듈마다 8MB의 L3캐시가 탑재되어 (96KB x 8 + 2MB x 8 + 8MB x 2) 총 32.75MB의 캐시를 갖고 있으며 쿼드채널 언버퍼드/레지스터드 DDR3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단, L3캐시 중 2MB는 캐시 일관성 관리를 위한 디렉토리 캐시로 할당해 실질적으로 사용 가능한 캐시 용량은 30.75MB로 제한됩니다.)

 

...사실 더 상위로 옵테론 6386 SE가 있지만, 꼬리표 안 붙고 보통의 TDP를 가진 (115W) 것들 중에서는 최상위 모델입니다.ㅎㅎ;; (6386 SE는 최대 3.5GHz의 작동속도와 140W의 TDP를 가집니다.)

(물론 6386 SE가 구해지면 바로 갈아치울 거라는 게 함정 -_-)

 

 

 

 

 

비교 대상들과 나란히 줄세워 보았습니다. 왼쪽부터 인텔 제온 E5, 옵테론 6000, FX, 코어 i7의 외형을 대표합니다.

흔히 보던 AMD 데스크탑 CPU의 핀 대신 인텔식의 랜드 그리드 어레이 (Land Grid Array, LGA) 가 적용된 것이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제온과 맞붙여 보았습니다. 짧은 변은 제온이, 긴 변은 옵테론 쪽이 각각 더 깁니다. 얼핏 보니 면적은 비슷한 것 같습니다.

 

 

코어 i7을 옆에 붙여 보았습니다.

 

 

...FX도 옆에 붙여 보았습니다. (뭔 뒷면 사진이 이렇게 많아-_-)

 

 

 

옵테론 네마리 단체샷.

 

 

아이고 똑같다...

 

 

사진을 위한 사진.

 

 

사진을 위한 사진 (2)

형님들 위에 막둥이 FX (9590, 220W) 를 살짝 올려 보았습니다.

 

 

옵테론이 맞서 싸워야 할 제온 E5. 과연 얼마나 (or 어느 선까지) 대등한 경쟁이 될 것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