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hor : Daeguen Lee

(Any action violating either copyright laws or CCL policy of the original source is strictly prohibited)

 

 

 

한달여 전 이 글을 통해 파스칼 아키텍처의 특징과 대략적인 성능에 관해 점쳐 본 바 있다. 그때로부터 오늘에 이르는 시간 동안 엔비디아는 파스칼의 차상위 라인업 GP104를 공식 출시했으며 이 칩셋을 사용한 지포스 GTX 1080 / 1070은 각각 이번 달 말 / 다음 달 초 출시가 예정되어 PC 게임 매니아들의 가슴을 뛰게 하는 중이다. GP104 풀 칩을 사용한 플래그십 그래픽카드 GTX 1080은 단일 카드로써 전세대 GTX 980 SLI의 성능을 뛰어넘는다고 선전되어 뭇 사용자들을 기함하게 했는데, 작동 속도도 무려 1733MHz에 달해 그래픽카드의 역사를 새로 쓰게 되었다. 그러면서도 8핀 PCI-E 보조전원 커넥터 하나만을 달고 있는 모습을 보여 전력대 성능비 역시 큰 폭으로 개선되었음을 과시한 바 있다. (이상은 이 글 참조)

 

 

이제 정말 출시까지 얼마 남지 않은 GTX 1080이지만, 단 하루라도 제대로 된 성능을 살펴보고 싶은 이들에게 단서가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언제나 가치있는 일일 것이다. 지난 분석의 방법론에 그대로 기초하여, 그때로부터 지금까지 달라진 몇몇 사실관계들 (주로 GPU의 작동 속도에 관해) 을 반영한 업데이트를 제공할 목적으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언제나처럼, 여기서 시도되는 방법론이 실제 결과와 달라질 수 있음을 감안하고, 재미삼아 보는 것 이상으로 의존하지 않도록 하자. 우선 지난 글에서 살펴본 성능 예측치는 아래와 같았다.


.

.

.


※ 전체 글은 다음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drmola.com/review/49857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